사운드 파워 - 경제·정치·교육·의료에 이르기까지 혁신적인 소리 비즈니스 전략
미테일러 치호 지음, 이정미 옮김 / 더숲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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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소리의 비즈니스 효과를 다룬 독보적인 책"

"알게 모르게 우리는 소리에 의해 조종되고 있다"

"인간의 감정, 기억, 행동을 지배하는 소리의 힘과 그 활용법"

"경제 정치 교육 의료에 이르기까지 혁신적인 소리 비즈니스 전략"

평범한 곳에서 특별한 무언가를 느끼고 다시 찾다가 단골이 되기도한다. 또 가끔은어떤 특정한 상황을 떠올리면 예전 그 분위기가 느껴지며 향이나 냄새가 코에 닿는 듯한 느낌도 받는다. 또 매장안에서 음악을 들으면 향수에 젖어 목록에도 없는 물건을 하기도 한다. 이런 현상을 어떻게 다 표현할 수 있을까?

"시각에서 얻은 자극은 뇌에 도달하는데 20~40밀리초 걸리지만 청각에서 얻은 자극은 8~10밀리초 걸린다. 청각에서 얻은 정보가 시각정보보다 두배 빠르게 뇌에 전달되며, 소리는 평소 우리가 알아차리지 못할 뿐이다. 청각은 24시간 쉼 없이 정보를 수집한다 "

저자는 소리가 가진 엄청난 위력 즉 사운드 파워를 연구하며 다양한 업종에 소리를 활용한 마케팅 및 브랜드 전략을 컨설팅하고 있다.

"느린 음악을 틀면 고객은 사려는 상품이 있는 진열대까지 곧장 걸어가지 안고 매장 안의 분위기를 즐기며 다른 상품 진열대도 구경함으로써 더 많은 상품을 샀다. 이 마트에서는 빠른 배경음악을 튼날보다 느린 배경음악을 튼 날 매출이 32%증가하는 효과를 보았다"p29

오히려 빠른 음악을 틀면 흥겨운 나머지 물건을 더 많이 살거란 내 생각과 달리 저자는 빠른 소리는 신나고 들뜨게 만드는 한편 걷는 속도를 높여 시야를 좁게 만드는 작용을 한다고 한다. 음악의 빠르기만으로 마트 매출이 32%가 증가했다는 연구는 나로서는 신선했다.

이뿐만 아니라 디즈니의 노래 <별에게 소원을>의 원곡은 C메이저(도레미파솔라시도)인데, 사운드 비즈니스 앤섬은 원곡보다 반음 높게 연주해 반짝이는 느낌을 더해 이미지와 우리가 이미 디즈니에서 가지고 있는 기본 이미지가 융합되면서 현실세계에서 꿈의 세계(디즈니의 세계)로라는 메시지를 전달한다. 약 30초의 사운드 비즈니스 앤섬으로 월트 디즈니의 이념과 이상에 감정적 연결이 생겨난다고 할 수 있다.p32

마케팅과 브랜드를 생각하면 물론 소리도 중요하겠지만 시각화에 더 집중되어 있던 것 같다. 그런데 앞으로 매력적인 소닉 로고는 기업 브랜드를 돋보이게 한다고 저자는 말한다.

보는 로고에서 듣는 로고로 브랜드 전략을 세운 기업들의 사례들과 성공하는 소닉 브랜딩의 특징, 사운드 스케이프를 어떻게 디자인할 것인가 등에 대해 다루고 있다.

"전달하고 싶은 내용과 감정, 듣는 사람을 분석해 목소리를 디자인하는 일은 앞으로 찾아올 사운드 사회에서 전략적으로 풀어나가야 할 과제가 될 것이다"p106

"2015년에는 기내의 노이즈(화이트 노이즈)가 승객의 단맛 감각을 억제하고 감칠맛 감각을 높인다는 사실이 밝혀졌다.(중략) 비행기 안에서 제공하는 음식이 맛이 없는 이유는 기내에 끊임없이 울려 퍼지는 85데시벨 정도의 화이트 노이즈에 원인이 있었다"p141

좀 재미있던 내용이었다. 비행기를 타면 왜 그렇게 음식이 맛이 없었는지 알것 같기도 하다. 실제로 비행기 안에서는 감칠맛 성분이 풍부한 토마토주스와 블러디메리를 많이 주문한다고 한다. 소리가 미각에까지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하니 정말 흥미롭다.

평소에 관심이 없던 소리에 관한 것들.. 그런데 이렇게 멋진 세계가 있을줄이야... 우리 안의 또 다른 감성을 깨우는 인사이트를 제공받은 듯하다. 우리의 마음이 움직이는 게 듣는 것에서 그 힘을 발휘한다고 생각하니 더욱 더 매력적인 것 같다. 우리의 잠재적인 기억속에서 어떤 행동을 유도하는 이 브랜드 전략이야 말로 보이지 않는 강력한 힘. 사운드 파워!! 소리의 시야를 넓혀준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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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나치게 연출하거나 말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물이 끓는 소리 등을 전경에 배치하고, 때로는 차에 거품을 내는 '삭삭삭삭'하는 빠른 소리로 차 대접에 대한 기대감을 높인다. 국자를 놓는 '딱'소리로 분위기 변화를 연출하고, 중간 휴식에서 다음 단계로 이끄는 징소리로 고양되는 느낌을 준다. 모두 멋진 창의력에서 나온 사운드 디자인이다. 손님의 정서를 이글어내고, 감정을 움직이고, 소리로 기억을 불러내고 나아가 행동을 불러일으킨다"p58

불펌금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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