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실밖 인문학 콘서트 - 10만 명이 함께한 서울시교육청 인문학 강좌 교실밖 인문학 콘서트 1
백상경제연구원 지음 / 스마트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인문) 교실밖 인문학 콘서트



인생을 살면서 인문의 힘은 여실히 크다. 살아가는 지표가 될 수 있고 삶을 극복하는 원동력이 될 수도 있다.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을 한층 높여주며 나를 더 나은 방향으로 발전시켜주는 사유를 주는 인사이트이기도하다. 하지만 어려운게 함정이라고 해야할까.. 인문학의 세계는 정말 무궁무진하지만 다가가기 쉽지 않다 ㅠㅠ 그래도 인문학의 매력에 푹 빠지고 싶다.

교실밖 인문학 콘서트를 통해 서울시 대표 인문학 아카데미 '고인돌2.0(고전 인문학이 돌아오다)'에서 400여개의 강좌중 엄선한 10가지 토픽을 책으로 만날 수 있다. 고전을 바탕으로 하면서 변화하는 시대를 반영한 주제와 신화, 철학, 문학에 이어 미술사, 스토리텔링, 영화, 환경, 인공지능 등 삶의 무늬를 찾아갈 교양인문학이라는 점이 특징적이다

각장의 소제목만 보아도 굉장히 흥미롭고 호기심가득하게 읽을 수 있다.

제 1장 유럽신화, 완전 첫걸음

해리포터와 켈트 신화, 신들의 황혼 라그나뢰크와 어벤져스 엔드 게임 제

2장 살면서 갖고 싶은 다섯가지

라톤의 향현, 존스튜어트 밀의 자유론, 아리스토텔레스의 니코마코스 윤리학, 니콜로 마키아벨리의 군주론, 예루살렘의 아이히만으로 인간의 욕망에 관하여 서술한다.

3장 철학하는 삶이란 주제로 4차 산업혁명 시대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과학 기술 만능 시대, 주객전도 현상이 만연해지다, 팬데믹 시대 나는 누구인가라는 물음, 철학의 역사성, 나의철학하는 삶

4장 자아의 발견편에서는 제임스 조이스의 젊은 예술가의 초상, 제롬 데이비드 샐린저의 호밀밭의 파수꾼, 로이스 로리의 기억전달자, 찰스 디킨스의 위대한 유산, 마크 트웨인의 허클베리핀의 모험을 통해 우리가 성장할 수 있는지 어떻게 자기 자신을 알아가는지 말해주고 있다.

이외에도 5장에는 원작과 함께 영화 읽기 6장 필환경 시대, 문학에서 길을 찾다, 7장 단박에 읽는 서양 미술사 8장 이야기꾼 프로이트, 9장 역사 속 뉴노멀의 현장을 가다, 10장 새로운 접촉 문명, 온택트 시대를 다룬다.

이중 가장 마음에 들었던 파트는 현재 우리 생활과 가장 밀접되어있는 4차산업혁명 시대,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팬데믹 시대, 나는 누구인가라는 물음이다. 우리는 지금 4차산업과 팬데믹이라는 극변하는 환경 속에 살고 있다. 인공지능과 로봇이 사람을 대신하여 일할 세상과 코로나로 바뀌어가는 삶의 틀들속에... 내가 할 수 있는 것들이 무엇인지 앞으로 어떻게 살아야 변화의 흐름속에서 뒤쳐지지 않을지 고민하고 있다.

톨스토이 단편소설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에서 인간을 살게 하는 것은 따뜻한 사랑과 배려, 보살핌임을 강조하고, 공자의 인의 원리는 본질적으로 인간의 관계에 관한 것이라고 설명한다. 그에 대해 로봇은 인간을 대신하게 될까라는 질문을 한다. 반려봇, 영화<그녀>,자율주행 자동차의 상용화의이야기로 로봇은 인간을 대신하게 될까?에 이어에 이어ㅇ 사람같아지는 로봇, 로봇같아지는 사람, 고민할 필요도 없던 문제이 발생한다는 내용을 다룬다.

"톨스토이의 이야기에는 인간의 안에 간단히 사랑이 있다고 하는데, 이 사랑은 인간의 긍정적인 심성을 대표하는 이름이다. 인간이 자기 심신을 돌보는 것만으로 오롯이 살 수 있다고 여기는 것은 착각일 뿐이다. 사실은 사랑에 의해 살아가는 것이며, 사랑과 삶은 불가분의 관계다. 사랑은 형제애, 박애, 자비, 어질음이라 일컬어지는 것이다"p112



단순히 고전만을 이야기하는 책이 아니다. 우리가 바라보는 이 세상을 더 넓게 바라보고 현재, 그리고 미래까지 아울러 함께 변화를 바라볼 수 있는 눈을 기르는 힘을 다양한 관점에서 알려준다. 우리 스스로 고전을 통해 과거 현재 미래를 연관시켜 생각하기란 한계가 있는건 사실이다. 단순히 읽고 지식으로 남기는 인문학보다는 이렇게 전문가들의 넓은 식견을 통해 범위를 확장시켜 삶을 본질을 더 잘 이해해보는 것도 굉장히 유용하고 흥미롭다.

다양하고 넓은 관점으로 바라볼 수 있는 눈을 갖고 교양을 쌓고 싶다면 꼭 추천해주고 싶다.

불펌금지, 상업적사용금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상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