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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아프게 한 말들이 모두 진실은 아니었다 - 아우렐리우스편 세계철학전집 2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 지음, 이근오 엮음 / 모티브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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살다보니 철학이 필요한 순간이 있다. 나이가 들어가고 아이들의 부모가 되고나니 생각이 많아지고 간편하게 답을 찾을 수 없는 경우들이 생기곤 한다. 또한 나이가 들어가며 고민을 타인에게 말하고 나누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라는 것도 안다. 마음을 다스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도 알지만, 아는 것과 아는 것을 깊이 깨닫는 과정이 다르다는 것도 알기에 자연스럽게 철학을 찾게되는 것 같다.

결혼 전 직장인 토론모임에서 철학책을 몇번 경험한 적이 있다. 재미있는 것 같은데 어렵고, 어려운데 알것도 같은 매력에 한동안 빠져있기도 했었다. 아마 그때의 경험이 아니었더라면 이렇게 자발적으로 철학을 집어들기는 쉽지 않았을 것 같아 그때의 나에게 고맙다.

저자인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Marcus Aurelius)는 사실 이름으로는 처음듣는 인물이었다. 고대 로마제국의 황제이면서 대표적인 스토아(Stoa)철학자 라는 설명에서 조금은 감이 왔다. 또한 대표작이 '명상록(Meditations)'이라는 것을 확인하니 고등학교때 한번쯤 스쳐지나갔던 것 같은 얕은 익숙함이 느껴졌다.

이 책은 마르쿠스 아우렐리우스의 글 원문을 그대로 실은 것이 아니라 이근오 엮은이의 글로 편집된 형태이다. 일단 제목이 너무 와닿았고, 로마시대의 철학을 현대의 관점으로 엮은이의 친절한 챕터 분류와 해석을 통해 편하게 읽을 수 있다.

읽으면서 주옥같은 말들 속에서 내면의 아픔의 원인을 짚어내는 시간을 보냈다.

"소중한 시간을 잘못된 해석으로 낭비하며 상처받지 말라."

"상처를 준 건 말이 아니라,
나를 의심하게 만든 내 해석이다."

"사람들은 사물로 인해 괴로워하는 것이 아니라
사물에 대해 자신들이 가진 의견으로 인해 괴로워 한다."

최근 여러가지 고민이 많아져, 아니. 나는 늘 고민이 많은 사람이라 여전히 고민하고 있는 와중에 조언을 구할만한 좋은 언니들, 친구들을 만나 시간을 보내며 많은 위로와 도전을 받았다.

내 주변에 이런 사람들이 있다는 것과, 나를 한결같이 예쁜 눈으로 바라봐준다는 것에 큰 힘을 얻었다. 그리고 깨달았다. 본질적인 해결은 나 자신에게 있다는 것을.

이책은 내면의 본질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힘을 준다. 거부감이 들 정도로 강하지 않지만 담담하게, 단호하게 문제를 바라보게 한다.

책을 읽는 내내 현자와 대화하는 느낌이 들었다. 책의 무게와 크기가 간편해 단숨에 읽는데 많은 시간이 들지 않았지만, 줄을 치고 싶고 곱씹고 싶고 어딘가에 필사해놓고 싶은 마음이 드는 그런 책이다.

무겁지 않게, 부담스럽지 않게 철학을 접하며 내면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해보고 싶다면 아우렐리우스의 철학이 담겨있는 <나를 아프게 한 말들이 모두 진실은 아니었다>를 권하고 싶다.

#모티브출판사 #나를아프게한말들이모두진실은아니었다 #이근호 #마르쿠스아우렐리우스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 #컬처블룸리뷰단 #스토아철학 #철학명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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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터 캣의 어느 날 팡 그래픽노블
엔히키 코제르 모레이라 지음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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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아이와 함께 '미스터 캣의 어느 날'을 함께 읽었다. 2025 볼로냐 라가치상의 코믹스 부문 스페셜 맨션 수상작이라고 해서 더욱 기대가 되었다. 볼로냐 라가치는 볼로냐아동도서전으로 대략 알고 있었는데, 검색해보니 우리나라 도서들이 꾸준히 상을 수상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되어 뿌듯하고, 또 기회가 되면 수상작을 찾아가며 아이와 함께 읽어볼까 생각해본다.


<미스터 캣의 어느 날>은 글자 없이 온전히 그림만이 있는 그림책이다. 나는 원래 글자가 없는 그림책에 대해서는 그다지 선호하는 편은 아니었다. 책은 글자를 읽고 생각하는 활동이 가장 핵심적이라고 생각해서였기 때문이다. 그런데 몇년 전 대여 도서 중 <달 체험학습 가는날>이라는 책을 아이와 함께 읽게 되었는데, 그림만 있는 책을 정말 재미있게 읽었다. 함께 그림을 보면서 내용을 추측하고, 자신만의 해석으로 읽어나가는 과정을 함께 할 수 있어서 그림만 있는 책의 매력을 느끼게 됐다. 그 경험 덕분인지, '미스터 캣의 어느날'은 조금더 망설이지 않고 집어들게 된 것 같다.



함께 읽자고 했는데, 그림을 자세히 보겠다며 우선 혼자 보겠다고 가져가서 그림을 차근차근 보는 아이. "이 책도 글자가 없는 그림만 있는 책이야. 한 번 볼래?" 하고 건네주었는데, 책을 몇장 넘기자마자 아이가 하는 말. "엄마! 글씨가 아얘 없는 건 아닌데?" 하기에 자세히 들여다 봤더니, '팔락', '툭'과 같은 의성어가 적혀있는것이 아닌가. 그림책을 넘기다보면 이렇게 귀여운 의성어를 만나는 재미도 있다.

한동안 혼자 책을 다 읽은 아이에게, "이 책은 무슨 이야기를 하는 것 같아?" 라고 물었다. 아이는 "미스터 캣이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이야기."라고 나름의 감상을 한문장으로 정의해주었다.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 물어보았더니, 아이는 가장 앞과 뒤의 속지를 보여주며 설명했다. 아이가 예전에 알려준 대로, 겉표지를 넘기자마자 나오는 속지는 아주 작은 집 한채가 그려져 있었고, 마지막 겉표지 바로 앞 속지에는 완벽한 반전 처럼 온갖 그림으로 가득 채워져 있었다. 처음에는 미스터 캣이 있는 공간이 아주 단순하고 단조로운 느낌이었다면, 시간이 지날 수록 다채롭게 채워진다. 아이는 미스터 캣이 지내는 공간(집과 집 외의 공간)을 세상으로 이해하고, 미스터 캣의 행동에 의해서 다양한 사물로 채워지는 것이 '아름답다.'고 느꼈던 것 같다.



왠지 그냥 인정해주기 싫어서, "엄마는 작가가 너와 같은 생각으로 동화책을 만들었을 것 같지 않은데, 만약에 작가는 그런 생각으로 그린게 아니면 어쩌지. 그러면 작가의 생각이 제대로 전달된게 아니잖아." 라고 딴지를 걸어보았다. 아이는 나의 딴지에는 끄떡없다는 듯, "작가는 자기 생각대로만 동화책을 읽어야만 한다고 생각하지는 않을거야." 라고 대답했다.

여기서 왠지 진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아직도 나는 언어영역 문제를 풀 듯 작가의 의도를 찾고, 작가의 의도를 정확히 알지못하면 안된다는 고정관념에 빠져있었던 것일까. 아마도 나는 그림만으로는 아이에게 동화책을 해석해 주기가 어렵다고 느꼈기 때문에 이런 질문을 하게 되었던 것 같다. 그렇게 다시한번 느꼈다. 그림만 있는 동화책은 읽는 사람마다 다른 해석을 할 수 있고, 무한한 상상력을 이끌어 낼 수 있다.

읽는데는 정말 짧은 시간이 걸렸지만, 이렇게 이 책에 대한 감상을 쓰는데는 꽤 오랜 시간이 걸렸다. 아이는 쉽게 동화책에 빠져들 수 있었 던 것 같은데, 나는 그러지 못했다. 아이와 함께 읽는 이 책이 가진 매력이 아닐까 생각한다.



#미스터캣의어느날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 #주니어RHK #옌히키코제르모레이라 #2025볼로냐라가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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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는 아이가 미래를 지배한다 - 한국 최고의 문해력 전문가 신종호 교수의 자녀교육 특강
신종호 지음 / 시원북스 / 2025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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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아이 교육에서 '문해력'의 중요성을 모르는 사람이 있을까? 그정도로 문해력은 아이 교육에서 당연히 중요시 여겨야하는 핵심가치가 되었다. 문해력을 어떻게 아이 교육에 적용하고 실천해야하는지는 '독서'가 답이라는 것도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지만, 제대로 실천하기는 부모로서 생각보다 쉬운일이 아니다. 나는 책의 제목처럼 읽는 아이가 미래를 지배할 것이라는 생각에 크게 동조한다. 그 말은 읽지 않는 아이가 훨씬 많고, 스마트폰과 다양한 매체의 시대에 책을 놓지 않고 읽어낼 수 있는 아이로 기르는 것이 결코 쉽지 않기 때문이다.

  나와 남편은 어린시절 둘다 꽤나 소문난 독서광이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이 앞에서 책읽는 모습을 생각보다 많이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고 있다. 다행히 첫째아이가 어릴적 둘다 박사과정 중이어서 비록 비자발적이긴 했지만 늘 논문을 인쇄해 읽고, 쓰고, 토론하는 모습을 보여 준 덕분에 아이는 무언가를 읽거나 쓰거나 이야기하는 것을 어려워하지 않는다. 하지만 우리 아이를 미래를 지배할 수 있는 읽는 아이로 성장시키고 싶다면 좀더 문해력을 위한 독서습관을 체계적으로 잡아줄 수 있어야 할 것 같다.


  서울대 교육학과 신종호 교수님의 <읽는 아이가 미래를 지배한다>를 단숨에 읽었다. 문해력과 관련된 책들이 참 많았지만, 집어들고 끝까지 재밌게 읽을 수 있도록 구성이 잘 되어있었다. 책의 초반부에는 문해력이라는 단어는 많이들 알고 있지만, 과거와 오늘날의 문해력 차이와 현대사회에서 왜 문해력의 위기가 일어나는지 아이들이 왜 책에 집중하지 못하는지, 나아가 세대별 문해력의 실태가 어떠한지 제시하며 문해력이 부족하다는 것이 삶에서 어떤 의미인지를 깨닫게 해준다. 단순히 문해력이 중요해라고 강조만하는 것이 아닌 경각심을 불러일으킨다는 점에서 조금더 나와 아이의 문해력 교육에 대한 동기부여를 심어준달까. 


  중반부는 뇌발달의 결정적 시기를 제시하고 책읽기가 뇌발달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또한 문해력에서 어휘력이 왜 중요한지를 짚어준다. 후반부는 책을 읽고나서 당장 아이와 실천할 수 있는 문해력 교육과 전략에 대해 제시한다. 나는 이부분이 정말 좋았는데, 가족이 함께 책을 읽고 이야기를 나누는 시간을 마련하는 것에 대해서는 이미 알고, 어느정도 실천하고 있다고 생각했지만 좀더 구체적으로 방법을 제시해줘서 좋았다. 또한 아이들의 문해력에 도움이 될까 하고 요즘 오디오북을 종종 들려주고 있는데, 이러한 오디오북의 효과적인 활용법에 대해서도 가이드가 되어있어 무척 도움이 많이 되었다. 


"이 리뷰는 출판사에서 도서를 제공 받아 직접 읽고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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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중해 소중해 너의 좋은 점 - 4-7세를 위한 첫 성격 강점 그림책 소중해 소중해 시리즈
아다치 히로미 지음, 가와하라 미즈마루 그림, 권남희 옮김 / 주니어RHK(주니어랜덤)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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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를 담아 작성했습니다.
성격의 강점이 이렇게 다양하다는걸 어른도 알 수 있고, 매일 보고 기르는 우리아이를 다 아는 것 같지만 이렇게 막상 짚어보면 아 그랬구나 그렇지 하고 새삼 깨닫게 되는 부분들도 있다. 좋은점에 대해 아이와 함께 대화나누기 좋은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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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롭게 새처럼 올리 그림책 45
바루 지음, 김여진 옮김 / 올리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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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랜만에 아이와 함께 깊은 대화를 나누며 읽은책은 <자유롭게 새처럼>이다. 책이 배송된 날, 포장을 뜯어 거실에 두었더니 7개월 둘째도 일러스트가 마음에 드는지 한참을 들여다보고 첫째아이도 "엄마, 우리 이거 같이 읽을까?" 라며 관심을 보였다.


첫째와 나는 책을 읽을때 책 자체를 빌미삼아 이런저런 이야기로 확장하며 대화하는 것을 좋아한다. 평소 미운여섯살의 못된 화법과 말대답으로 최근에는 대화하다 야단으로 끝나는 경우가 잦았지만, 책을 읽을 때만큼은 마치 약속된 토론모임에 참석한 패널처럼 서로 점잖을 떨며 이야기한다. 말대답으로 싸우기전에 좀 힘들어도 책을 미리 들이밀어 분란을 차단하는것도 좋은 방법일듯 싶다.



책 제목을 보니 도치법이 떠올라서, 원래 순서는 '새처럼 자유롭게'라고 보통 쓰는데 아마 '자유'를 강조하기 위해서 순서를 바꾸어 쓴 것 같다고 아이에게 설명해주었다. 아이도 새 보단 자유가 더 중요한 말인 것 같다고 동조해주었다. ㅋㅋ

지난 5월에 아이 유치원에서 책읽는 수업을 참관했었는데, 선생님께서 아이들에게 책의 제목과 겉표지를 처음 넘기고 나오는 일러스트가 무엇을 의미하냐고 묻자 아이들이 책 내용의 '힌트'를 준다고 대답하는 것을 보고 좋은 인사이트가 되었다. 그렇게 배워서인지, 아이는 표지의 제목을 읽고 첫장을 넘기더니 그림이 나타내는 것이 무엇인지 추측하기 시작했다.

아마 전체적으로 슥 훑어보고 눈치채서인듯 한데, 아이는 이 그림을 '구름'을 그린 것이라고 말했다. 나는 수채화 물감을 뭍힌 붓이 지나갔나?라는 정도로 생각하던 중인데, 아무리 봐도 구름같지는 않아보였다. 왜 그렇게 추측했느냐 묻자, 새가 자유롭게 나는 곳은 하늘이고 그래서 구름이 생각났다고 말했다. 그래 그렇다면 너의 추측이 맞는지 확인해보자며 책을 함께 읽기 시작했다.

​책의 내용은 생각보단 무거운 주제인 '전쟁'과 '자유'를 핵심 메시지로 담고있다. 전쟁으로 인해 평화로운 터전을 잃고 생명의 위협을 받는다는 것을 '새'를 통해 보여준다.



아이는 즐겨보는 만화영화에서 전투는 익숙하게 들어봤어도, 전쟁이라는 단어는 낯설어해서 좀더 설명해주고 얼마전에 우연히 뉴스에서 같이봤던 '러시아-우크라이나'전쟁에 대해 이야기해주었다. 나라간의 전쟁이라고 하니 유치원에서 배운 일제강점기에 대해 이야기하며 간단히 일제 침략 역사와 과거의 전쟁에 대해서도 이야기하고 최근에도 전쟁으로 인해 사람이 죽고 다치고 살고있는 터전을 잃게된다는 이야기를 함께해보았다.

아이는 '자유'가 무엇이든 스스로 마음대로 할 수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나는 조금 덧붙여서 평화로운 환경에서 마음껏 꿈을 펼칠 수 있는 것이라고 이야기해주었다.



책의 결말은 생각을 많이 하게 한다. 이야기 속에서만 가능한 모든게 회복되는 해피앤딩도 아니고, 그렇다고 새드앤딩도 아닌데 무언가 마음을 묵직하게 치는 느낌이 있다. 아이는 결말이 재미있다고 느꼈는지 마지막 멘트에서 키득거리며 웃었다. 아이의 관점에선 자연스러운 해피앤딩인지도 모르겠다는 생각을 했다.



마침 내일이 국군의 날이라 전쟁-평화-군인으로 이어져서 국군의 날에 대해 아이가 유치원에서 배웠다며 한참을 이야기하는 바람에 책 읽는 시간보다 두세배쯤 더 길어진 대화로 저녁준비를 제대로 못하는 부작용은 있었으나, 아이와 전쟁에 대한 이야기를 이렇게도 해볼 수 있구나. 그리고 참 설명하기 어려운 개념인 자유에 대해서도 나눠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무척 뜻깊은 독서시간이었다. 우리 모자와 같은 투머치토커가 아니더라도 주제가 주는 무게와 매력이 있으니 아이와 한번쯤 읽어보기를 추천한다.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 #컬처블룸리뷰단 #자유롭게새처럼 #freeasabird #올리그림책 #샘앤파커스 #바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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