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의 현대문학 가가형사 시리즈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08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다음날 멀리 떠날 친구를 만나고 온날 친구가 살해를 당한다.
담당은 오래전 근무했던 학교에서 함께 근무했던 가가형사..
알고 있는 지인에 대한 수사는 감싸주기의 계기를 만들수도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조차 들었다
죽은 친구도 작가였지만 이 친구 역시 작가다
사건에 대한 글을 쓰고 싶다고 했고 그 글을 가가형사가 읽으면서 수사를 해가는 모습에서....
하지만 함께 알리바이를 검증해 가는 과정을 보면 그렇지는 않겠구나라는 생각..

이쯤에서 호기심을 참을 수가 없었다
범인이 누구일까?????
마지막장에서 친구인 노노구치가 범인이라는걸 확인했다...
언제쯤 이 친구가 범인이라는걸 알 수 있을까 느긋한 맘을 가지고 책을 다시 펼쳤다.

그런데....
다시 펼쳐진 첫장에서 노노구치가 범인이라는게 밝혀졌다.
알리바이를 만들기 위해 펼쳤던 놀라운 트릭까지 모두 밝혀내고........
글을 통해 노노구치의 헛점을 밝혀낸것..
책은 아직 반이나 남아있는데 나머지 면을 대체 뭘로 채우려고 하는걸까라는 생각을 안할수가 없었다.

그나머지 지면을 채워 나가는과정에서 가가형사의 활약성을 볼 수 있었다.
살인의 결과 보다는 동기가 중요하다는 집념..

노노구치는 친구에게서 도움도 많이 받았다.
누가 보기에도 많이 친했다
그런데 왜???
노노구치는 범행은 순순히 인정을 하면서도 동기에 대해서는 끝내 입을 다물었다.

동기를 찾아내는 과정에서
겉으로 드러나지 않는 온갖 문제들이 드러났다.
친구 아내와의 사랑, 고스트 작가, 자살......... 협박....  젊은시절의 왕따들........
겉으로 드러나는게 다는 아니구나.....
친구에게 원한을 가질만하구나 인정을 할 무렵 마지막 부분에서 대 반전이 일어났다.

인간의 선입견은 얼마나 놀라운걸까??
자기 입으로 얘기하지말고 상대가 스스로 밝혀내게 생각을 조정한다는 면에서
노노구치가 얼마나 뛰어난 사람인지 알겠다...
그 좋은 머리를 가지고....
참 안타깝다...

사람에게 악의를 갖는다는건 그사람이 나에게 잘못해서만은 아니다 오히려 너무 잘하는 사람이라도 내 약한 모습을 알고있고 나보다 잘난 사람이라면?? 씁쓸하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