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일의 99%는 피드백이다 - 하버드 협상연구소에서 알려주는 대화의 기술
더글러스 스톤 외 지음, 김현정 옮김 / 21세기북스 / 2021년 6월
평점 :
품절
회사에서 그렇고 가정에서도 그렇고 피드백은 중요한 역활을 합니다.이 책은 피드백을 받는 사람이 직면하는 심오한 도전 과제를 다루고 있다.모든 피드백은 피드백을 받는 당사자에게 도전 과제를
안기고 있습니다.
피드백이 어려운 이유를 솔직하게 파헤치고 있으며 쉽사리 인정하기 어려운 정보,머리가 지끈거릴 정도로골치 아픈 정보를 받아들여 통찰력과 성장의 발판으로 삼는데 도움이 되는 틀과 도구를 제시하고 있어 유익합니다.
일년에 2번 피드백을 받습니다. 회사에서 인사고과 관련입니다. 이외에는 사실 피드백을 받을일이
많이 없습니다. 책을 읽으며 생각해보니 피드백의 종류는 정말 많은거 같습니다.
P.12
피드백이란 무엇인가?
당신에게 주어지는 당신에 관한 정보도 피드백에 포함된다.넓은 의미에서 보면 ,피드백은 우리의 경험과 다른 사람들을 통해서 우리 자신에 대해서 알아가는 방식,즉 인생을 배워 나가는 방식을 뜻한다.
피드백이란 표현이 처음 등장한 것은 산업혁명이 한창이던 1860년대 하고 합니다.그 당시 피드백은 기계시스템 내에서 에너지,운동량,신호 등의 산출물을 돌려보내는 방식을 뜻했다 고 합니다.
나를 알기 위한 방법으로는 무엇이 있을까?
명상 그리고 사유 그리고 피드백입니다.
p.14
오늘날의 직장에서는 인재를 양성하고 사기를 진작 시키고,동일한 목표를 중심으로 여러 팀을 하나로
묶고,문제를 해결하고,수익성을 개선 하는데 피드백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런 역활을 해줘여하는게 회사에서의 피드백 이지만 잘 이루어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p.19
피드백을 잘 받아 들인다는 것이 항상 피드백을 있는 그대로 수용한다 라는 의미는 아니다. 그것은 곧 대화에노련하게 참여하고 현명하게 결정한다는 뜻이다.
우리나라에서 피드백은 한쪽으로만 진행 되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신선했던 부분이었습니다.
이 책의 특징
-하버드 협상 연구에서 알려주는 대화의 기술
-누군가로부터 피드백을 받고 괴로웠다면
-상대가 나에게 하는 피드백을 바꿀수는 없지만,피드백을 받는 나의 태도는 바꿀수 있다.
피드백에대 정말 공부가 되는 유익한 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