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문장도 어려워하던 아이가 글쓰기를 시작합니다 - 변화를 만드는 초등 글쓰기 비법
정재영 지음 / 김영사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한문장도어려워하던아이가글쓰기를시작합니다


이책을 읽으며 생각해보았습니다초등학교때의 모습을 ,책을 좋아하긴 했지만 다양하게 읽지는 않았던거같고 글쓰기 역시 마찬가지 였던거 같습니다지금처럼 독서와 글쓰기가 강조 되던 시기는 아니었지만 . 시간이 지나 그때 이런 독서교육과 글쓰기를 꾸준히 하였다면 이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지금 열심히 하고 있지만요.


글쓰기와 독서를 어떻게하면 우리  아이들이 좋아할수 있을까고민이 많이 됩니다숙제가 아닌 

앞으로의 삶을 위한 힘이 되는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P.5

당시 어린이들에게 고민을 글로 자주 쓰게 했는데

:그런데 그런 마음을 담은 글을 쓰고 나면 얼굴이 밝아 졌습니다자책하고 후회하는 글을 써도 기분이 맑아집니다.글쓰기가 자신을 존중하고 보듬게 만드는 이유는 무엇일까요아마도 글이 ‘객관화된 자신이기 때문일 겁니다.


객관적으로 자신을 들여다 볼수 있다면 . 좀더 내면이 강한 아이로 성장하는건 시간문제겠죠?


P.6

아이가 글을 쓰게 하는 방법은 네가지 입니다.

1.아이의 삶이 놀라운 스토리로 가득하다는 사실을 알려줘야 합니다.

2.훌륭하지 않은 예도 실컷 보여줘야 아이가 쉽게 글을 씁니다.

3.글을 쓰게 만들려면 아이가 원하는 주제로 글을 쓰게 해야 합니다.

4.글쓰기 기법을 배워야 글쓰기를 좋아하게됩니다.


요즘 고민 하는 부분에 대해 공부가 되었습니다그리고 항상 좋고 편한 곳만 갈게 아니라 좀더 

스토리가 있는  그런  여행도 도움이 되겠구나 라는 생각을 하였습니다초등학교1학년 

학교공부에 학원에 그후 놀이터에 실컷 놀다보니 책읽기와 쓰기가 쉽지 않은거 같습니다.

조금이라도 책읽기는 매일 같이 하고 있습니다퇴근후에


P.15

많은 어린이가 자신이 무엇을 제일 좋아하는  명료하게 말하지 못합니다.글을 쓰면 자신이 좋아하는것을알게된다.단순 나열 방식으로 글을 쓰지 않도록 하이를 지도해야합니다가장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을골라서  글을 써보 라고 권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내가 좋아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기가  쉽지 않습니다글쓰기가 그런 부분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P.103

아이에게 질문 해보세요.아이가 등장 인물과 비슷한 경험을  적이 있는지.

비슷한 생각이나 느낌을 가진 적이 있는지 물어보는 겁니다.


피터 팬처럼 집을 나가고 싶을 때는 없었어?라거나 “신데렐라처럼 괴롭힘을 당한 적은 없니?”라고 물어보면 됩니다.주인공과 공통점을 찾아내면 우리 아이가  흥미로운 독서 감상문을 쉽게   있습니다.


글을 쓰는 기법에대해 저도 많이 공부가 되었던 책입니다이렇게 공부한 부분을 어떻게하면 알릴수

있을까고민이 됩니다 아이들의 글쓰기에 관심이 있으신분께 추천 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