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사피엔스 : 그래픽 히스토리 Vol.1 - 인류의 탄생 ㅣ 사피엔스 : 그래픽 히스토리 1
다니엘 카사나브 그림, 김명주 옮김, 유발 하라리 원작, 다비드 반데르묄렝 각색 / 김영사 / 2020년 11월
평점 :
그래픽 히스토리로 돌아온 사피엔스입니다. 인류의 진화의 모습을 흥미롭게 읽어 내려갈수 있는 구성으로출시가 되었습니다. 이 지구의 주인공은 인간이 아니었습니다. 변방의 유인원 호모 사피엔스는 어떻게 세상의 지배자가 될수 있었을까요. 순식간에 읽어내려갔습니다.
“고인류의 매우 중요한 점을 하나 꼽자면, 그들이 하나의 종이 아니었다는 겁니다. 지금 세계 각지에 사는사람들은 겉모습과 언어는 달라도 모두 같은 종, 호모 사피엔스입니다. 잘 생각해보면 놀라운 일입니다. 개미도,뱀도,곰도 다양한 종이 있는데 왜 인간만 다양한 종이 있으면 안되죠?” <p.14>
-호모에렉투스
-호모사피엔스
-호모데니소바
-호모플로레시엔시스
-호모루소넨시스
-호모네안데르탈렌시스
다양한 종이 존재 하였지만 공생 하는 관계는 될수 없었던거 같습니다. 결국 호모 사피엔스 만이 살아남게 됩니다. 사실 진화라는 분야가 쉽지 않은 학문인데요. 재미있습니다.
7만 년 전에 무슨일이 일어 났기에 사피엔스가 이 모든 일을 하기 시작 한걸까요? 인지능력에 혁명이 일어났기 때문이라고 말합니다. 위에 언급된 종들의 특징을 보다보면서 왜 사피엔스가 승리를 할수 밖에 없는지 이해가 갔습니다. 한편으로는 다른 종들에겐 비극적인 일이긴 하지만요. 특히 이 지구에도 말입니다.
지구의 최고 포식자는 인간 입니다. 하지만 이런 위치가 얼마나 지속이 될까요? 세상은 발전 하고 있는듯 보이지만 이런 상황이 언제까지 지속 될까요? 사실 걱정이 많은 요즘 입니다. 온난화 그리고 바이러스에 자연의 반격이 시작된 느낌이라고 할까요?
인류 문명의 역사가 한눈에 들어오는 걸작 그래픽 노블 시리즈
Vol2:농업혁명(2021)
Vol3:인류의통합(2022)
Vol4과학형명(2023)
가제 이긴 하지만 씨리즈 구상이 되어있습니다. 1년에 한권씩이라니 언제 기다리죠?인류의 진화에대해 재미있게 읽으실수 있는 그런 책입니다.
"이 책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 받아 작성하였습니다.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