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윗과 골리앗 - 거인을 이기는 기술
말콤 글래드웰 지음, 김규태 옮김 / 김영사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윗은 어떻게 골리앗을 쓰러 뜨렸는가오합지졸 농구팀은 어떻게 최강의 팀들을 격파했는가우수한 하버드대 학생은  바보가 되고백만장자는  자식 교육에 실패하는지  약점을 가진 보통사람들을 승자로 이끄는 이야기  정말 흥미롭습니다말콤글래드웰의 이야기는 사랑이에요.


 책은 이렇게 구성 되어 있습니다.

-1:강점이 약점이 되는순간

-2:약점이 강점이 되는순간

-3:강자는 결코 알지 못하는 


다윗과 골리앗은 평범한 사람이 거인과 맞섰을  발생하는 일을 다루고 있습니다여기서 말하는 거거인이란 무엇일까 권력자 ,거대 기업 그리고 억압 ,불합리 등등 여러 의미를 지니고 있습니다.책속의 이야기들을 통해 많은 생각거리를 주고 있습니다


첫째는 우리가 우리 세계에서 가치 있다고 생각하는  대부분이 이렇게 한쪽으로  치우친 대립에서나오며 ,둘째는 우리가 이런 유형의 대립을 끊임 없이 오해하며 이런 대립을 오독하고 잘못 해석한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너무나 잘알고 있는 이야기 다윗과 골리앗승부는 이미 결정 되어 있었습니다.골리앗은 1:1대결에최적화 되어있는 중장비 보병 이었으며다윗은 사격 전사였습니다움직이기도 힘든 중장비그리고 눈이 안보이는 질환까지 그는 절대로 이길수 없었던 대결 이었습니다 무엇을 말하고 싶은걸까생각해 봅니다.


여러 이야기들중 눈에 띄었던 부분이 있습니다.


세계의 거의 모든곳에서 부모와 정책 입안자들은 학생수가 적을수록  좋은 학급이라는 생각을 당연하게받아들인다는것그러나 알고 있는가열여덟  국가 학생들의 성적에 관한 수천쪽의 데이터를 자세히 살펴본 경제  학자들은 말합니다.


축소된 학급규모가 적잖은 유익한 효과를 미친곳이 세계에서 그리스와 아이슬란드단둘 뿐이라는 결론을 내렸다는것을.” P.55


학생수를 줄여야 아이들의 교육이  개선된다는  장만 들어왔던 저에겐 굉장히 신선 하였던 부분 이었습니다 그렇지궁금 해졌습니다교실에 30명의 아이들이 공부 합니다 중엔 수업을 잘따라가는아이들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아이들도 있습니다


보통 아이들은 포기하지 않고 좌절하지 않고 학교 생활을하는 이유가 바로 30명의 아이들중 자신과 비슷한 친구들을 보며 안심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시간을 갖고공부하며 개선 한다는 것입니다하지만 학생수가 줄어들면 그런 친구들의 수가 줄어든다는 것입니다.  정말밑줄을 치며 이런 부분도 있구나 생각했던 부분이었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생각할거리를 표현하는 그의 글이  좋습니다.

" 책은 출판사에서 도서를 지원 받아 작성하였습니다.감사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