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NGE 9 체인지 나인 - 포노 사피엔스 코드
최재붕 지음 / 쌤앤파커스 / 202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전작 포토사피엔스에서는 새로운 문명의 축이  포토족들이 어떤 특징을 가지고,어떤 삶의 패턴을 보이며세계 경제와 시장을 움직이고 있는지에대해 이야기 했습니다이번 책에서는 새로운 인류의 본질에대해 탐색하고 어떤 근본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아홉가지 키워들을 소개하고있습니다.

-메타인지

-이매지네이션

-휴머니티

-다양성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회복탄력성

-실력

-팬덤

-진정성


코로나이후의 우리가 어떻게 살아 가야하는지에 대한 책들이 정말 많습니다. 책은 지금 까지 당연하다고여겼던 상식,기준,생각의 근본  모든 것을  흔들어야한다고 합니다그래야 위에서 말한 9가지 포토사피엔스 코드를 받아들이고 실행할수 있다 말합니다.앞으로의 모든 변화의 시작은 바로 보편적이고 당연했던생각의 기준을 바꿔야 한다는것정말 중요한 부분입니다.


 혁명의 시대에 가장 필요한 인재는 새로운 시장에 대한 지식과 아이디어로 무장한 포토 사피엔스 인재입니다애프터 코로나 시대를 기회로 맞고 싶다면 신인류의 소비습관을 꿰뚫고 있는 도전적이고 창의적인 인재가 되어야합니다.” P.36  대형 유통점이나 온라인 쇼핑물을 보다보면 조리가 되어 만들어져 있는 식품들이정말 다양하게 출시 되어있습니다맛도 괜찮습니다.직접 조리하는 경우가 점점 줄어 들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직업의 변화 온라인 광고및 디지털 마케팅 시장에는 인력이 부족하지만 인쇄형 광고시장에는 많은 실직자가 생길것이라는 데이터가 예고 되고 있습니다.  분야에서만 그런것은 아닙니다.

모든것이 당장 바뀌는것은 아닙니다하지만 새로운 시대를 받아들이는 근본적 생각의 변화가 필요합니다.


지금도 80% 방송 산업 종사자들은 여전히 기존방식의 업무에서 벗어날 생각이 없습니다하지만 

오래 일하고 싶다면,업의 환경이 바뀐만큼 새로운 길을 모색하는 노력이 필요 합니다.”p.45

머리로는 알고 있지만  쉽지 않습니다그리고 어떻게 새로운길을 모색 해야할지 요원 합니다.


세계적인 경제 상황에 변화의 바람이 불고 있다는 사실은  알겠습니다그런데 그게 우리와 무슨 관계가있을까요아니그런 세계적인 변화에 맞추어 우리는 어떤 준비를 하고 어떻게 변화해야 할까요근본적으로 생각과 삶에 어떤 변화를 시작 해야할까요? “ p.73


일단 지금껏 당연하다고 생각 했던 인간에 대한 보편적인 기준과 사회에 대한 시각을 다시 정리해야 하며 우선 나의 일상이 어떻게 변해 있는지 확인해봐야합니다이책에서 가장 제가 집중 했던 부분인거 같습니다더많은 사람이 맞다고 생각하는것이 표준이 되는 시대우리주변은 어떻게 변화 되고 있는지에대해 관찰 해야합니다 익숙함과의 결별 그러지 못했다면 지금이라도 결별해야합니다.


이밖에도 많은 생각거리를 주는  CHANGE9 였습니다전작 포토사피엔스  다시한번 읽어봐야할거 같습니다매우 유용했던 책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