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학교, 제대로 알고 보내시나요? - 우리 아이 성공적인 학교생활을 위한 초등학교 입학&생활 가이드 ㅣ 행복한 육아 즐거운 교육 시리즈
한명훈 지음 / 폭스코너 / 2020년 1월
평점 :
우리딸이 벌써 내년이면 8살이라니 시간이 정말 빠릅니다. 새로운 세상으로의 출발을 준비하고 있는 우리 아기새. 부쩍 몸도 크고 생각도 커가는것이 눈에 보입니다. 어떻게하면 우리딸이 좋아하는것을
찾고 공부하고 스스로 자립할수 있게 할수 있을지 행복한 고민을 하는 우리 입니다.
그렇다면 요즘의 초등학교는 어떨까? 많이 다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많이 하던차에 이 책과 만나게
되었습니다. 현직 초등학교 선생님의 책입니다. 정말 유익한 책입니다.
“학부모님들께 제가 질문을해보겠습니다. 초등학교에 대해서 얼마나 알고 계시나요? 초등학교 교사는 어떤 사람들일 거 같나요? 초등학교와 초등교사에 대해 어느정도 이해를 하시면 막연한 불안감을 펼칠수 있습니다.” P.7
“지금의 초등학교와 초등교육을 이해하는 데 걸림돌이 될수 있는 몇 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자신이 다녔던학교의 모습, 언론을 통해 보고 듣는 학교의 실태 등이 바로 그것입니다.” P.9
생각해보니 초등학교 1학년 입학년도가 86년도 인거 같습니다. 국민학교 였습니다. 이 책에도 말하고고 있습니다. 그때의 기억으로 지금의 학교를 바라보고 있지 않은지? 묻습니다. 그때의 우리처럼 우리 아이들도그런 경험을 하겠지라고 생각하면 큰오산이라고 합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기성세대와 많은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삶을 대하는 가치관 자체가 다릅니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들의 가치관은 어떨까요? 이 부분에대해 깊게 생각해보아야 할거 같습니다.부모의 가치관을 아이들에게 강요하는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 책이 참 좋은 부분이. 초등학교 교육과정에대해 알수 있고. 3월부터 시작되는 학교의 행사나 이런 부분들을 공부 할수 있어 좋았습니다.
- 3월~ 4월초: 학교설명회,학부모 상담
- 4월중순 : 학부모 공개수업 운영, 생존수영교육
- 5월 : 운동회
- 7월: 여름방학
- 8월: 2학기 시작
- 9월: 학교설명회, 학부모 상담
- 10월:2학기 현장 체험 학습
코로나로 인해 정상적인 활동이 힘든 요즘 이지만 이렇다는 것이죠. 내년도 올해와 비슷할듯 한대 걱정입니다. 좋아지겠죠 그렇게 믿어 봅니다.
관련책들을 열심히 읽고 공부하는 이유는 이런 이유 있습니다. 흔들림 없이 아이들을 지지하고 서포터스를해주는 부모가 되기 위해서 입니다. 사랑대신 교육이 먼저가 되어서는 안될거 같습니다.
직장 근처에 발레로 유명한 곳이 있습니다.(어린이대공원쪽) 늦은 저녁까지 연습을 합니다. 정말 뜻이 있어저렇게 하는 아이들은 몇이나 될까 생각해봅니다. 식단조절에 아무거나 먹지 못합니다. 저 아이들은 행복할까? 늘 보며 그런 생각을 합니다.
초등학교 선생님이 되려면 정말 멀티 플레이어가 되지 않고는 할수 없는 거 같습니다. 정말 고충도 많고 많이힘들거 같습니다. 그래도 이책을 읽어보니 아이들을 사랑하며 교육에대한 사명감이 철저한 분들이 많은거같습니다. 이렇지 않으면 초등학교 선생님을 하는건 어려울거 같습니다. 그냥 직업으로서만 생각하고 일을한다면 말입니다.
밑줄 친 부분이 많은 책이라 노트 정리가 필요한 책. 천천히 메모하며 다시 정리 해야하는책입니다.초등학교 아이들이 있으신분들이 읽으면 참좋은 책입니다. 가독성도 참 좋아요. 글을 잘쓰십니다.선생님이~ 이런분이 우리 유니 담임 선생님이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