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당신 앞의 10년, 미래학자의 일자리 통찰 - 최윤식 박사의 미래 한국 리포트: 일, 회사, 능력 편
최윤식 지음 / 김영사 / 2020년 5월
평점 :
앞으로 무엇을 하고 살아야할까? 어떤 준비를 해야하지? 라는 고민이 많은 시기 .100세까지 산다고 하면 앞으로 58년은 더 살아가야 합니다.구체적인 어떤 생각이 들기 보다는 막연한 불안감 먼저 듭니다.필자는 조언합니다, 두려움에 떨지만 말고 스스로의 힘으로 미래를 생각하라고 말입니다.
미래의 직업을 예측하고 대비하기 위해 당신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핵심 키워드 기억. 필자가 우리에게조언하는 핵심키워드는 5가지 입니다. <성장>,<이동>,<변화>,<소멸>,<창조>입니다.
미래에는 생존을 위해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의미를 창출하기 위한 행위로 노동을 대하는 새로운 노동 문화가 생겨날 것으로 예측 된다고 합니다.
“비싼 가격에 집을 파는 사람보다 집을 사는 사람이 적어지고, 더군다나 이들은 싼 가격에 집을 사려한다. 이런 사람들의 수가 서서히 그리고 오랫동안 계속 늘어날것이다. 자연스럽게 부동산 가격은 시장의 이런 변화에 맞춰지게 됩니다.” P.74
부동산에 집중되있는 우리 사회의 모습 . 위의 내용처럼 결국엔 부동산은 이런 방향으로 향할수 밖에 없다는것을 알아야 하며. 향후 부동산이 어떻게 흘러갈것인지 공부가 필요 합니다.
“oecd 국가 가운데 가장 낮은 출산율, 일본보다 빠른 고령화 속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증가하는 평균 수명, 이 3가지는 젋은 시장에서 중장년 시장으로 일자리를 이동 시킨다.” P.79
10년후의 대한민국은 어떻게 될까요? 암울 합니다.인구 구조의 균형을 이루기엔 많이 늦은 감이 있지만 인구 구조의 균형을 위한 정책이 정말 필요 한거 같습니다.
미래에 눈여겨볼 3가지 유형의 노동자가 있습니다.
-플렛폼 노동자
-고급 프리랜서 노동자
-가상 노동자
4차산업 시대가 성큼 다가온게 아닌가? 라는 느낌을 주는 요즘 입니다. 저자는 말합니다. 당장에 현재의 여러 직업들이 사라지는 것은 아니라고 말입니다. 서서히 어떤 조건에 의해 변화 되는것이라고 말입니다. 3가지 유형의 노동자중 가상노동자. 유트브를 통해 자신을 표현하고 수익을 올리는 이들 가상노동자 입니다.
“여기사 해주고 싶은 말은 앞으로 3-5년은 절대로 당신 스스로 회사를 박차고 나오면 안된다는 것이다.지금은 한국회사들이 일의 재배치와 재조정을 하는 이유는 외부에서 일어나고 있는거대한 위기기
때문이다.” P.113
암요 ~ 붙어 있어야 합니다. 거기에 더불어 미래에대한 공부도 필요 하며 그에대한 준비를 해야한다는것입니다. 앞으로의 10년을 통찰할수 있는 좋은 책 추천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