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초등 6년 공부, 하브루타로 완성하라 - 공부머리를 깨우는 하브루타의 기적
전병규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첫째딸이 벌써 내년이면 7살 요즘 들어서 깜짝 놀랄때가 많습니다.우리 사랑하는 딸이 곧 초등학교갈 나이라니 말도 안되 라고 말입니다.. 특별히 저희 부부는 선행학습을 시키지는 않습니다.
대신 많은 여행과 놀이를 경험하게 하고 있는데요. 가끔 다른 아이들처럼 ? 이라는 고민을 잠깐 할때도 있었지만. 잠시 뿐입니다.
하브루타공부법 아마도 많은 분들이 한번은 들어보셨을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하브루타는 나이,계급,성별에 관계 없이 2명이 짝을 지어 서로 이야기를 주고 받으며 진리를 찾아 가는것을 뜻합니다.다른사람과 대화 하고 질문하며 능동적으로 공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초등학교6년 제대로된 공부습관을 기르지 않으면 그 이후의 학습은 굉장히 힘들다고 말합니다.그렇다면 어떻게 시기별로 아이들을 어떻게 공부 시켜야할까요?
초등1,2년:공부 적응과 3R(읽기,쓰기,셈하기)
초등3,4학년:공부 연습과 논리력 사고력 기르기
초등 5,6학년:공부 독립과 추상적 사고력 키우기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고정 불변하지 않다.모든것은 변한다.시간이 흐르고 공간이 바뀌며 대상이 변한다. 상황은 한시도 가만있지 않는다. 변회한 상황은 지식을 고정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게 한다” p.37
앞으로 그 변화는 더욱 심해질것입니다. 그런 세상을 살아가야 하는 아이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을 주고 싶은게 부모의 마음이 아닐까? 라는 생각을 해봅니다.
주입식 교육의 단점을 온몸으로 경험하였습니다.. 생각하기보다는 암기하여 답을 찾는 공부에 익숙했었죠. 그런 공부는 사회에 나오면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함을 알았습니다.
아이들은 그렇지 않았으면 하는 마음에 이렇게 공부 합니다.하브루타 공부에대해 자세한 예를 들어 구체적으로 내용을 알려주고 있어 도움이 되었던 책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