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앤오프 연계수업 - 교사와 학생이 활발히 상호작용하는
참쌤스쿨 지음 / 교육과실천 / 2021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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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들어가며


'온앤오프 연계수업'은 온라인 수업과 오프라인 수업의 연결에 대한 안내서이다. 코로나19 감염증의 위험으로 인해 온라인 수업이 공교육 속으로 급작스럽게 들어오게 되었다. 사교육에서는 온라인을 이용한 수업이 어느 정도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었지만, 공교육에서는 하루 아침에 날벼락 맞듯이 들이닥쳤다. 학교 내에 온라인 수업을 위한 인프라가 제대로 갖추어져 있지 못한 상황인데다, 온라인 자체에 쉽게 다가가기 힘든 고연령의 교사도 많았기에 2020년 한 해는 좌충우돌의 연속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었다. 힘든 현장 상황은 제대로 방향을 제시하지 못하는 교육부에 의해 어려움을 더해갔으며, 학부모의 갖가지 요구와 돌봄 업무까지 함께 짊어지고 나가야 하는 교사에게는 어느 하나 쉽게 해결해 나갈 수 있는 일이 없었다. 학교에서는 각 교실에 온라인 수업을 위해 필요한 듀얼 모니터와 인터넷 접속을 위한 공유기 설치를 급하게 추진하고, 교사들은 온라인 수업에 필요한 자료를 만들거나 인터넷에서 가져와 수업을 구성하여 학생들에게 제공하였다. 이를 위해 필요한 제대로 된 온라인 플랫폼의 제공이 늦어져서 다양한 사기업의 플랫폼을 이용하거나 교육부에서 제공한 플랫폼을 이용하며 갖은 시행착오를 거치며 한 학기를 겨우 살아내었다. 그런데 2학기를 앞두고 실시간 쌍방향 수업에 대한 요구가 대두되며 현장에서는 방역과 돌봄은 물론이고 등교수업, 콘텐츠 제공형 온라인 수업, 과제제시형 온라인 수업에 더해 실시간 쌍방향 수업까지 이끌어가느라 정신 없이 2학기를 보내게 되었다. 되돌아보면 그 속에서 얻은 것은 '이미 다가온 미래 수업'을 이제는 되돌릴 수 없게 된 현실이라는 자각과 함께 제대로 된 수업이란 어떤 것일까 하는 성찰, 그리고 혼란스러웠던 상황만큼이나 스스로에게 부족한 수업 기술에 대한 자괴감이었다. 그러나 그 속에서도 빛이 나는 선생님들은 있었다. 초등학교 현장의 교사라면 한번쯤 이름은 들어보았을 김차명 선생님을 비롯한 참쌤스쿨의 선생님들이 바로 그들이다. 지난 한 해의 수업을 정리하고 성찰하며 현장 선생님들에게 학교에서의 수업이 나아가야 할 이정표를 제시해 주고 있다. 그 이정표가 바로 이 책 '온앤오프 연계수업'이다.


2. 제목 살펴보기


앞표지 가운데에는 '온앤오프 연계수업'이라는 제목이 크게 자리를 잡고 있다. 2020년의 수업이 온라인 수업과 오프라인 수업이 따로국밥처럼 섞이지 못하고 진행되었다면 이제는 그것이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되어야 한다는 지향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거기에 더해 제목 위에 작은 글씨로 '교사와 학생이 활발히 상호작용하는'이라는 문구를 통해 일방적인 지식 전달식, 강의식 수업에서 교사와 학생이 상호작용하는 역동적인 수업으로서의 연계수업이 되어야 함을 웅변하고 있다.

2020년 수업의 화두가 온라인 수업이라면 2021년 수업의 화두는 연계와 상호작용이어야 함을 말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은 좀 더 미래지향적으로 볼 때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학생과 학생의 상호작용' 그리고 '각종 자료와 학생의 상호작용을 통한 자기 주도 학습'으로까지 밀고 나아가야 하는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고 볼 수도 있겠다. 한 번에 모든 것을 밀어붙이기에는 학교 현장은 물론이고 수업의 주된 참여자인 학생들 중에서도 어려움을 겪는 일이 있을 수 있기에 일단은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에 방점을 찍고 2021년을 끌어가야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게 한다. 


3. 목차와 함께 살펴보는 책의 구성


목차는 크게 세 개의 part로 구성되어 있다. Part 1에서는 온라인 수업과 오프라인 수업의 연계란 무엇인가를 알려주며, Part 2에서는 온앤오프 연계수업을 위한 준비와 설계 그리고 수업에 필요한 도구를 안내하고 있다. 그리고 Part 3에서는 이러한 온앤오프 연계수업이 학교 현장에서 교과별로 어떻게 실현되는지를 각 교과, 창의적 체험활동, 프로젝트 수업, 특수교육대상자 수업을 26가지 사례로 보여주고 있다. 그리고 각 수업 사례는 '수업하기 전에'를 통해 수업을 어떻게 구성할지에 대한 큰 틀을 생각할 수 있게 하면서 'ON&OFF 연계 TIP'을 통해 수업의 진행이나 수업 설계에 대한 소소하지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그리고 이어지는 본문 내용을 통해 온라인에서 이루어지는 수업과 오프라인에서 이루어지는 수업의 실제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수업 전체의 흐름과 수업의 연계가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지를 구체적으로 알 수 있게 해 준다.


4.고경력 교사를 위한 이 책의 활용 안내


신교 교사나 저경력 교사의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정보 기기에 익숙하기에 많은 것들을 그대로 따라 하면서 쉽게 배울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50대의 고경력 교사들 중에는 그런 것이 쉽지 않은 교사도 많다. 온라인 수업을 위한 정보 기기가 부담스러운 교사도 있을 수 있고, 구글 프레젠테이션이나 구글 시트 또는 패들렛, 팅커벨, 마인드마이스터 같은 도구들도 다루기에 어려울 수 있다. 온라인 이방인으로 살아온 고경력 교사에게는 온라인 도구들이 쉽게 친해지기 어려운 장벽으로 작용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젊은 교사에게는 없는 '연륜'이 고경력 교사에게 있다. 고경력 교사에게는 오프라인 수업의 노하우가 강점이 되어 젊은 교사들을 이끌어 줄 수 있을테니 말이다. 온라인 수업에서 어려운 부분들은 젊은 교사들에게 물어가며 배우고, 오프라인 수업에서의 노하우는 젊은 교사들에게 전해주며 그들의 멘토가 되어주면 될 것이다. 불치하문이라 하지 않았던가. 배움에는 빠르고 늦음이 없고, 학교를 떠나지 않고 남아 있으려면 지금 이 시간이 남은 인생에서 가장 젊은 시간이니 더 늦기 전에 배움에 발을 담구어야 할 것이다. 모르는 것을 배우려는 자세와 모습이 후배 교사들의 귀감이 되어주기도 할 것이다. 여러 가지 온라인 도구들을 적재적소에 사용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그 중에서 한두 가지만 가져다가 수업에 써 보면 어떨까? 온라인 수업을 오프라인 수업의 마중물로 삼아, 고경력 교사로서 가진 강점이 오프라인 수업에서 꽃을 피우는 식으로 한다면 이 책이 길잡이 역할을 해 줄 것이다.


5. 나오며


되돌아보면 온라인 수업을 준비하며 자괴감을 느끼기도 많이 했던 2020년이었다. 이 책을 보면서 부족했던 부분에 대한 채울 수 있는 길을 어느 정도 찾은 듯 하다. 그리고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계에 대한 숙제를 받은 느낌이 든다. 그것도 혼자서만 떠들며 토해내기만 하는 수업이 아니라 학생과 상호작용을 활발히 하는 온오프라인 연계수업. 참쌤스쿨 선생님들이 2020년 한 해 고군분투하며 만들어놓은 이 책을 이정표 삼아, 학생과 교사의 상호작용을 넘어 학생과 학생의 상호작용은 물론 학생과 각종 자료의 상호작용을 통한 자기 주도학습 능력의 배양을 향해 걸음을 내딛어야 하겠다. 그 과정에서 배우고, 적용하고, 기록하며 결과물을 만들어 또 다른 선생님들을 위한 이정표도 세워보면 어떨까. 이 책을 멘토로 삼아 책상 한 켠에 항상 올려두고서 필요할 때마다 들춰보며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연계되는 제대로 된 수업을 위한 실행을 하는 그런 선생님들의 모습이 학교 현장을 가득 채웠으면 좋겠다. 우리 아이들은 항상 배우는 자세로 노력하는 교사에게서 더 큰 배움을 얻을 테니 말이다.

온라인 따로 오프라인 따로가 아니라 하나의 흐름으로 연결하기
- 책 앞표지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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