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에 다시 읽는 이솝우화
강상구 지음 / 원앤원북스 / 2024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중,고등학교 때 많이 읽었던 이솝우화 이야기. 이솝우화는 동물을 의인화하여 인간사회를 풍자한 이야기로 어렸을 때 읽었을 때는 단순 재미로 많이 읽었고, 이야기에 대해 깊게 사색할 시간을 가지지는 못했던거 같다. 당시에 책을 읽고 나서 느낀 점은 욕심 부리지 말자, 착하게 살자, 남 괴롭히지 말자 와 같이 단순하게 생각하고 말았던 이솝우화 이야기를 이번에 책 오십에 다시 읽는 이솝우화를 통해  다시 읽어보니 새롭고 이야기에 내포된 배울점에 대해 깊이 사색해 볼 수 있어서 좋았다.


책 오십에 다시 읽는 이솝우화는 강상구님이 지은이로 오십대인 인생의 변곡점인 시점에서 이솝우화를 다시 한번 보고 생각해 보자라는 의미로 제목을 오십이라는 특정 세대를 지칭했지만, 개인적으로 나이에 상관 없이 누구나 읽어보면 좋을 듯 하고 특히 젊을수록 빨리 읽어보면 경험하지 못한 인간사회에 대해 미리 경험해 볼수 있는 좋은 기회얻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해 보았다. 책은 자기 계발서로 86개의 이솝우화에 나온 이야기를 통해서 저자의 생각과 의견을 담아 전달하고 있다. 각 챕터 초반에 이솝우화를 하나씩 싣고 각 이야기를 통해 저자의 경험을 바탕으로 해석된 내용을 엿볼 수 있기 때문에 책을 읽고 이솝우화를 통해 내가 생각하고 느낀 점과 저자의 의견하고 비교해 볼 수 있었던 점이 좋았고, 같은 이야기라도 더 깊이 있고 내가 느끼지 못한 바에 대해 책을 통해 배울 수 있었던 점이 좋았다.


물론 이솝우화를 이미 많이들 읽어 보고 아는 내용도 많이 있겠지만 자기가 경험한 만큼 느끼고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이전에 읽었던 느낌하고 세월이 지나서 여러 경험을 겪고 나서 다시 읽어보면 얼마든지 느낀 점의 다른 부분이 많이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특히 인간이 살아가는데 중요한 마음가짐과 인간관계, 시간관리와 같이 자기 계발서에서 중요시 하는 내용들이 책을 통해 다시 한번 번 생각해 볼 수 있었고, 알고 있었지만 잘 실천하지 못했던 부분들 그리고 놓치고 있었던 부분들에 대해 접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 


자기계발서를 통해 우리가 배울점은 좋은 문구를 잘 기억하고 내가 살아가는데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은 적용해 보고 삶이 변화되는 부분을 통해 성장할 수 있다면 그 가지는 이루 말할 수 없을 것이다. 책을 통해 좋았던 문구가 많았지만 그 중 더 기억에 남는 부분을 적어보고 틈나는데로 다시 새겨 보고자 한다.


'마있는 밥을 지으려면 일정 시간 밭솥에 열을 가하고 뜸을 들여야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의 인생동 성공의 결실을 거두려면 열정을 쏟아붓고 시간을 투자하며, 어느정도 뜸을 들여야 한다.' (17 page) 

: 성공 이면에는 시간과 정성 노력이라는 자원을 투자해야 된다고 생각하면 한순간에 얻어지는 것으 없다고 생각한다. 모두가 한순간에 얻을 수 있는 달콤한 것을 찾고 바라기 때문에 성공은 쉽게 얻어지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인생은 100미터 달리기 같은 단거리 경주가 아니라 마라톤과 같다. 과욕을 부리며 물웅덩이를 뛰엄고 자갈길을 밟다 가는 아무리 건강해도 중도에 쓰러진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결승점에 도달하기 위해 페이스 조절을 어떻게 할 것인지도 미리 계획하자' (47 page)

: 인생은 마라톤이라는 말은 살아가면서 꼭 기억해야 될 문구라 생각 한다.


'위만 쳐다보면 위축되지 마라, 아래만 내려다보며 오만해지지 마라, 자신이 있는 위치에서 최선을 다하라. 다만 가끔씩 위를 쳐다보며 자신을 채찍질하고, 가끔씩 아래를 내려다보며 자신감을 갖고 나름의 행복을 맛보라' (73 page) : 행복은 현재에 만족하며 남과 비교하지 않을 때 느낄 수 있고, 마음 먹기에 따라 누구가 행복해 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언제, 어디에서, 누구에게 도움을 받아야 할지 잘 모른다. 누구를 도와야 할지도 잘 모른다. 그만큼 일상에서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으려면 평소에 선한 인맥을 구축해둬야 한다.' (164 page)

:인간관계의 중요성은 두말할 것도 없다. 혼자서는 살 수 없는 사회 인간관계의 중요성에 대해 인지하면서 살아야 겠다.


이 외 좋은 문구들이 많이 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책을 읽고 성장하는 사람이 되었으면 한다. 오늘도 좋은 책을 읽을 수 있음에 감사하며, 많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주어짐에 행복하다. 


'출판사에서 제공된 도서로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