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한 사람은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 - 사고력 실종의 시대, 앞서가는 사람들의 생존 전략
이시한 지음 / 북플레저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대가 많이 변했다. 불과 몇년전만 해도 우리는 정답을 맞추는 시대에 살았었다. 지식을 잘 암기하고 정답을 잘 맞추는 사람이 인재며, 많이 암기한 지식을 바탕으로 딱 떨어지는 정답을 잘 맞추는 사람이 똑똑한 사람이 되는 시대였다. 그러나 지금은 정보 과잉 시대이며, 많은 정보를 암기하기도 힘들며, 그 정보들을 굳이 암기할 필요도 없는 시대에 살고 있다. 손가락 몇 개만 움직이면 인터넷 및 ChatGPT를 통해 우리가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는 시대에 살고 있는 것이다. 이렇듯 지금은 정답을 맞추는 시대가 아닌 어떻게 질문을 하고 어떤 정답을 찾아가는지가 중요한 시대에 살고 있는 것이다. 이런 정보화 시대에는 세상 변화가 빠르고 딱 떨어지는 정답이 없으며, 여러 개의 답이 있을 수도 있고 예전에 정답이었던 부분이 정답이 아닐 수 도 있는 시대인 것이다. 어찌 보면 미래를 예측하기 힘든 참 불안한 사회라고 생각한다. 이 책 똑똑한 사람은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는 이런 과잉 정보화 시대에 좀 더 현명하고 남들과 다르게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을 어떤 질문을 하냐를 통해서 잘 설명하고 있는 책이라 생각한다.

 

책은 총 4파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왜 우리나라 사람들은 질문의 잘 못하는지에 대한 사회적 배경, 왜 우리는 앞으로 질문을 하면서 살아야 되는지, 그리고 어떻게 하면 좀 더 남들과 다르게 질문을 할 수 있는지 등에 대해 잘 설명하고 있다. 또한 혼자서는 살 수 없는 관계의 시대에서 좋은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 어떻게 질문을 해야되고, 상대방 질문의 의도 및 니즈를 잘 파악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으며 이 챕터를 읽으면서 단순 질문을 잘하고 못하고를 떠나서 결국 좋은 인간관계를 유지하고 위해서는 대화가 필요하며 이런 대화는 서로의 질문과 대답을 통해 형성되기 때문에 어떻게 질문하고 답변하냐에 따라 결국 모든 인간관계 형성에 방향이 결정 된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특히 챕터 2 상대에게 원하는 것을 얻어내는 질문의 기술은 읽으면서 깨닫는 부분이 많은 챕터 였다.

 

나는 책을 읽기 전에 제목을 통해 가장 궁금했던 부분은 왜 우리는 질문을 하면서 살아야 하냐 였는데, 책을 통해 내가 찾은 정답은 질문은 곧 있는 지식을 통해 새로운 지혜를 창출하며 변화가 빠른 지금같은 시대에 살아가는 동력을 만들어 준다는 것이다. 또한 질문을 통해 삶의 방향성을 갖을 수 있으며 이런 방향성을 갖는다는 것은 고민할 수 있는 시간을 줄여 우리가 가진 소중한 시간을 알차고 효율적으로 살 수 있다는 것이다. 결국 많은 호기심을 갖고 좋은 질문을 많이 할 수록 우리는 많은 정보 속에서 좀 더 나와 맞는 내가 추구하고자 하는 방법을 찾을 수 있으며 우리가 가고자 하는 삶의 방향을 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고 이것은 곧 방황하거나 부적절한 선택을 하게 됨에 따라 낭비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것이다. 즉 인생에 가장 소중한 자원인 시간을 현명하게 사용할 수있기 때문에 하루 하루를 알차게 살 수 있는 것이다.

 

책에서 좋은 질문을 할 수 있는 방법을 귀납법, 연역법, 비유 등을 여러 방법론적으로도 잘 설명하고 있다. 결국 좋은 질문을 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꾸준히 호기심을 갖고 사고하면서 살아가야 되고, 이런 사고하는 방법도 많은 연습이 통해 향상 시킬 수 있다. 실제 생활에서 적용할 수 있는 여러 연습 방법들에 대해서도 책에서는 잘 설명하고 있다.

 

요즘 ChatGPT만 잘 써도 몇년에 걸쳐 만들어진 정보들을 단 몇시간에 걸쳐 확인 할 수 있는 세상이다. 결국 앞으로로 어떻게 질문을 하냐에 따라 그 에 맞는 정보를 찾을 수 있는 세상인 것이다. 남들과 다른 정보를 찾기 위해서는 남들가 다른 질문이 필요 하며 그렇게 하기 위해 남들과 다르게 사고하고 질문할 수 있는 방법이 곧 미래에는 핵심 경쟁력이 될 수도 있을 것이다. 이런 사회에 적응하기 위해 핵심적인 방법을 소개하는 이 책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는 빠르게 변화하는 세상에 꼭 한번 읽어보면 좋은 책이 아닌가 생각해 본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