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 효과
댄 토마술로 지음, 윤영 옮김 / 힘찬북스(HCbooks)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단 일분이라도 생각을 안 하고 살기가 어렵다. 이처럼 우리는 생각의 연속에서 살아간다. 이런 생각들이 보여서 우리의 하루가 되고, 삶이 된다. 이렇듯 생각은 삶에서 아주 중요하다. 그렇기 때문에 삶에 중요한 요소인 우리 생각을 긍정적인 부분으로 가득 채운다면 우리 삶도 긍정적인 방향으로 살아갈 확률이 아주 높다고 생각한다. 어떻게 하면 좀 더 긍정적이고 희망찬 생각을 많이 할 수 있을까 하면서 읽은 책 긍정 효과에는 이런 의문에 대해 좋은 실천 방향을 잘 알려주고 있다.

 

우선 저자는 댄 토마술로, 심리학 박사이다. 심리학 박사 답게 우리가 긍정적인 마인드를 가질 수 있도록 책에서는 이론 적인 부분 뿐만 아니라, 실천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안이 주어짐에 따라 나의 실생활에 적용하여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을 주어지도록 구성되어 있고, 본인의 경험을 통한 적절한 예시를 통해 각 챕터마다 말하려고 하는 주제를 잘 부각시켜 전달하려는 부분을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특히 책을 읽으면서 가장 좋았던 것은 우리가 살면서 어떻게 긍정적 마인드를 가질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부정적 생각을 좀 줄일 수 있을까 하는 이런의문에 대해 구체적인 실천 사항이 주어짐에 따라 책을 읽기 전에는 알지 못했던 부분들을 직접 생각해 보고 몸소 느끼게 해주었던 시간을 가질수 있게 한 부분이 가장 좋았다. 즉 책을 읽는 내내 심리 상담을 받듯이 책을 읽어 갈 수 있었다.

 

책에서 전달하려고 하는 주제를 내 관점에서 간단히 전달해 보면, 우선 우리는 생각하는 행위를 멈출 수 없다. 또한 머리 속에 부정적인 생각 또한 안 할 순 없다. 즉 부정적인 상항이나, 힘든 상황에 닥치면 우리는 부정적으로 받아 들일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 놓이는 것이다. 그러나 이런 부정적인 상황에서도 꾸준한 연습을 통해 다른 관점으로 받아 들일 수는 있다. 즉 부정인 시각을 최대한 긍정적인 시각으로 바꾸어 상황을 바라볼 수 있고, 이는 연습이 필요한 것이다. 결국 생각은 내가 하는 거고, 이런 관점의 전환도 나의 노력에 의해 얼마든지 바꿀수 있는 것이다. 이렇듯 자주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사람들은 상황을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습관 때문인 것이고, 얼마든지 노력에 의해 바꿀수 있는 것이 책에서 전달하려고 하는 핵심 목표이다. 우리 모두는 이런 재능이 있다고 책에서는 설명한다. 모두가 이런 생각의 전환을 할 수 있도록 여러 대안을 통해 노력할 수 있는 방법이 잘 설명되어 있다.

 

책에서 설명한 여러 방법 중 특히 공감되는 한가지는 감사하는 마음갖기 이다. 흔히 하루에 하나씩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면 정신적으로 좋아 질 것이라는 말을 많이 듣긴 했지만 잘 신천하지 못하며 산다. 하지만 책에서는 이 감사하는 마음이 우리가 부정적인 시각을 긍정적인 시각으로 변화시켜주는데 큰 역할을 하며, 또한 정신적인 스트레스 해소에도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책을 통해 감사할 일이 주변에 얼마나 많은지 다시 한번 돌아보게 해주었다.

 

우리 인생은 우리가 만들어 가는 것이다. 그리고 이런 인생을 누구나 좋은 방향으로 가도록 원할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긍정효과(긍정적인 마인드 갖기)가 굉장히 중요하다. 이런 긍정 효과를 가질수 있도록 좋은 참고서가 된 책 <긍정효과>였고, 부정적인 생각이 자주드는 사람들은 꼭 한번 읽어보면 인생의 좋은 전환점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책을 읽고, 긍정 마인드를 갖기 위해 꾸준한 연습과 습관화로 정착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다시 한번 생각해 준 책 긍정효과 잘 읽었습니다. 하루하루 감사한 마음을 가지게 해 준 책 긍정효과 서평 끝!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