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처 셀프 - 현재와 미래가 달라지는 놀라운 혁명
벤저민 하디 지음, 최은아 옮김 / 상상스퀘어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8년도에 개봉했던 영화 완벽한 타인에서 조진웅이 대사가 생각났다. 아는 오빠랑 여수 밤바다를 보러 여행을 가도 되냐고 물어보는 딸한테 아빠인 조진웅은 이렇게 대답 했다. 너가 이 일을 먼 훗날 생각했을 대 후회할 거 같으면 가지 말고, 그때 생각했을 때 후회하지 않을 거 같으면 가라고... 이 때 이대사가 기억에 많이 남았었는데 이 책 퓨처 셀프를 읽고 난 당시 영화를 볼때 퓨처셀프를 이미 접했다는 걸 알았다. 조진웅의 이 대사는 딸에게 퓨처셀프로 상황을 생각해 보라고 말했던 것이다. 책을 통해 미래의 나의 관점에서 상황을 바라보는 것을 퓨처셀프라고 알게 되었다.

 우선 이 책은 우리가 살아가면 하는 모든 선택 및 행동을 할 때 퓨처셀프 관점에서 생각하라는 것이다. 퓨처셀프란 미래의 나의 관점에서 상황을 파악하는 것 이다. 즉 모든 행동 및 선택을 하기 전에 미래관점인 1년, 5년, 10년 또는 언제가 오게될 나의 미래의 관점에 생각해 보고 그때 지금의 나의 선택들에 대해 후회 할 것이냐 아님 칭찬을 할 것이냐를 두고 생각해보고 판단하여 행동하라고 하는 것이다. 이게 퓨처 셀프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퓨처셀프 관점에서 모든 것을 생각할 때 우리가 미래를 위해 설정한 목표에 맞는 방향으로 더 집중해서 살아 갈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는 미래의 내가 원하는 것 그리고 바라는 것을 설정하고 그 뒤에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집중해야 하는 것들에 대해 세부적이고 구체적으로 생각해보고, 그것들에 대해 하나씩 행동한다면 우리가 목표한 방향으로 인생이 나아갈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지는 것이다. 여기서 확률이라고 표현하는 것은 그만큼 운도 필요하고 다른 환경적인 요소도 필요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퓨처셀프관점에서 살아간다면 확실한 것은 미래에 나는 행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책을 다 읽고 퓨처셀프 관점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다. 아니 퓨처셀프 관점과 그냥 살아가는 방식하고는 우리의 인생의 방향은 굉장히 큰 각도로 벌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모두 똑 같은 시간이라는 자원을 가지고 살아간다. 그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우리의 인생은 명확히 달라진다고 생각한다. 즉 그 시간을 우리가 원하는 방향으로 집중해서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당연히 우리가 원하는 목표에 빠르게 도달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데 어떻게 집중해서 효율적으로 사용할 거냐는 바로 퓨처셀프 관점에서 생각했을 때 그 방향이 명확해 지는 것이다. 미래의 나에 대해 생각해 보고 내가 원하는 미래를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설정했을 때 우리가 해야할 것들이 명확해 지고 우리가 가진 시간을 필요한 것들에 집중해서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지 않으면 소중한 시간들을 불필요하게 사용하게 됨으로써 방향도 흐트러지게 된다. 거기서 미래의 내가 웃는냐 우느냐가 가리게 되는 것이다.

 추가로 여기서 명확한 방향이 설정되고 해야할 것들이 정해지면 꾸준히 실천해 가는 것이 뒷받침 되어야 하고 이렇게 되면 우리는 모두 원하는 행복한 인생을 살 수 있을 것이다. 어떻게 보면 해마다 세우는 목표 및 도전과제를 설정하고 그에 맞게 해동하는 것들이 우리가 그동안 퓨쳐 셀프 관점에서 행동했던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책을 통해 퓨처셀프 관점을 생각하는 구체적인 방법들이 있지만 책을 통해 보고 몸소 느끼는 것이 좋을 듯 싶다. 이책은 남녀노소 나이를 불구하고 누구나 읽어도 좋을 거 같고, 나 또한 다른 지인들에게 소개 시켜주고 싶은 책이다.

 이 책은 즐겨보는 유튜브 채널인 스터디언 채널에서 소개되어 읽게 되었고 영상과 함께 같이 듣고 보게되어 더 명확하게 이해할 수 있었다. 상황을 바라보는 관점을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었다. 이 책은 살면서 책장 옆에 두고 주기적으로 읽으면 좋을 거 같다. 좋은 책을 일고 많은 걸 느낄 수 있게 해준 모든 상황에 감사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