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상식 바로잡기] 서평단 알림
한국사 상식 바로잡기 - 한국사 상식 44가지의 오류, 그 원인을 파헤친다!
박은봉 지음 / 책과함께 / 2007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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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를 일컬어 강자의 역사라 한다. 강자에 의해 역사는 만들어지고 기술되어지기 때문이다. 그러나 강자의 역사라 해도 그 강자들이 다음 세대를 잇지 못한다면 역사는 오랜 시간이 들지라도 하나둘 바로잡히게 된다.

이 책에 담고 있는 잘못된 한국사 역시 강자의 역사가 빚어낸 오류들을 지적하고 있다. 물론 강자의 역사 때문에 한국사의 상식이 잘못된 것만은 아니다. 그 외의 여러 가지 이유들도 있음을 알려주고 있다.

몇 년 전에는 광해군이 사회적 트랜드로 자리매김을 하더니 요즘은 정조, 세종대왕이 트랜드로 자리를 잡고 있다. 그러다 보니 자연스레 조선시대의 사회상과 정치상, 그리고 문화상을 들여다볼 수 있는 분위기가 조성되었다. 좋은 현상으로 봐도 되겠지만 조선시대로 관심이 집중되다 보니 삼국시대와 고려시대는 한국사에서 소외의 현상이 빚어지고 있기도 하다.

이 책에 등장하는 잘못된 상식은 고려와 조선 시대로 나눠볼 수가 있다. 내시가 그랬고, 백정이 그랬다. 조선시대의 내시를 고려시대의 내시와 동일시한 것은 왕조시대의 구성과 특징을 고려하지 않는 가운데 막무가내 식의 내려보기를 해서 생기는 오류라 한다. 백정도 마찬가지다. 조선시대의 사회적 신분제도를 고려시대의 사회적 신분제도에 그대로 대입해서 생긴 역사적 오류를 범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 외에 일제에 의한 의도된 역사 비하도 있다. 고려장과 바보 온달이 대표적이다. 고려장이 고려시대의 풍습이라는 것은 잘못된 거란다. 고려시대에는 화장문화가 중심이었다는 것이다. 일제가 한국사의 격을 떨어뜨리기 위해서 의도적으로 교과서에 실리게 한다는 것이다. 바보 온달 역시 평강공주를 만나 장군이 된 것이 아니라 본래 용맹스러운 사람이었다는 것이다. 이것만이 아니라 일제에 의해 왜곡되고 비하된 역사가 다수 지적되고 있다.

그리고 신화와 설화에 의해 실제 역사가 변천된 것도 지적하고 있다. 이것뿐이랴. 외압이 아닌 우리 스스로가 역사를 수치스럽게 여겨 의도적으로 바꾼 한국사도 있음을 알게 되었다. 율곡 이이의 십만양병론이 그랬고, 문익점의 목화씨가 그랬으며, 최익현의 죽음이 그랬다. 윤관의 동북9동 역시 예외는 아니라고 한다.

이렇듯 이 책은 한국사가 외압에 의해서, 우리 스스로의 의도에 의해서, 또 왕조시대마다의 이해부족에 의해서, 연구부족에 의해서 역사적 오류를 범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자칫 놓치기 쉬운 것들을 조목조목 왜 잘못되었는지를 지적하면서 바로잡고 있어 이 책이 무척 고맙다. 더불어 이 책에 거론되지 않은 역사의 오류들은 얼마나 많을까도 생각하게 되었다.

이 책을 읽는 내내 저자의 노고와 출판사의 에디터십이 잘 놓아 있는 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해하기 쉽게 써 내려간 저자의 내공을 느낄 수가 있었고, 저자의 의도를 잘 살린 편집이라는 생각이다.

앞으로 이런 책들이 더 많이 나와주었으면 한다. 정치적 상황으로 사실을 고백하지 못했다면 지금은 그러함에서 자유롭기 때문에 보다 많은 역사적 오류들을 잡아내야 할 것이라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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