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일상의 치유
맥스 루케이도 지음, 최종훈 옮김 / 청림출판 / 2006년 9월
평점 :
절판
- 평범하고 진부한 삶을 치료하는 과정은 스스로 가진 강점을 추려내는 데서부터 시작됩니다.
다른 누군가와 100퍼센트 똑같은 재능을 갖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p65)
우린 모두 각자만의 장점을 갖고 있다. 재미있게 이야기를 잘 하거나, 사람들을 잘 통솔하는 능력이 있거나, 탐구하는데 남다른 소질이 있거나, 어려운 내용을 쉽게 풀어서 잘 설명해 주는 능력을 갖고 있는 등.. 그 종류는 무한하다. 이런 자신만의 장점을 잘 살려 일상에 접목한다면 좀 더 활기찬 하루하루를 살 수 있지 않을까.
바로 그 지점, 하고 싶은 것과 잘 할 수 있는 것이 만나는 지점. 그게 바로 이 책이 말하는 스윗스팟이다. 진부한 일상을 가슴 뛰게 만들어주는 치유법은 바로 나의 삶에서 내게 주어진 달란트를 마음껏 사용하는 것이다. 단, 항상 하나님과 함께 하면서!
- 모든 인간은 창조목적을 성취할 수 있는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태어났습니다. 하나님은 자녀들을 세상으로 보내기 훨씬 전부터 특별하고 독특한 도구들로 무장시켜 주님이 부여하신 목표를 이루고 그분의 계획을 완성하게 하십니다. 그러므로 하나님이 챙겨주신 도구들을 찾아내는 일이야말로 평범하고 진부한 삶을 치료하는 첫 번째 단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좋아하는 감정과 잘하는 능력이 교차하는 지점에서 자신의 독특성을 찾아보십시오. 그것이 누구나 갖고 있는 하나님의 불씨입니다. 비범한 삶으로 초대하시는 주님의 특별한 부르심입니다.
저자는 나 자신을 발견하는 과정으로 S.T.O.R.Y.라는 다섯가지 질문을 한다.
S. - Strengths : 나의 강점은 무엇인가?
T. - Topics : 관심사는 무엇인가?
O. - Optimal conditions : 최적의 조건은 무엇인가?
R. - Relationships : 관계는 어떠한가?
Y. - Yes! : 무엇이 "그렇지!"하고 외치게 만드는가?
우리는 과연 자신만의 S.T.O.R.Y.를 살고 있는가?
만약 그렇지 않다면 지금이라도 자신만의 S.T.O.R.Y.를 찾아야 할 것이다.
그건 나 자신이 행복해지기 위함은 물론이고, 그로 인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함이다.
- 저마다 독특한 능력으로(할 일) / 하루하루 삶의 현장에서(장소) /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라.(이유)
저자는 이 세가지가 완벽히 조화를 이룰때 그것이 진정한 스윗스팟이라 이야기한다. 자신만의 스윗스팟을 찾는 것은 나의 삶을 기쁨으로 치유함 뿐만 아니라 미약한 나를 도구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 위한 한 방법이다. 책의 뒷부분엔 스위스팟 탐색방법이 실려있다. 그 부분이 자신에게 맞는 스윗스팟을 찾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책과 함께 자신의 스윗스팟을 찾아 새로운 일상을 만나보길 바란다.
또한 우리의 능력을 자신만을 위해 쓰는 것이 아니라 삶의 곳곳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해 쓰여지길 기도한다.
- 젊었을 때는 위대한 일을 하고 싶었습니다만, 그러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위대한 방식으로 사소한 일들을 하는 쪽으로 마음을 바꿨습니다. (헬렌켈러)
- 주님의 일을 더욱 많이 하십시오. 여러분이 아는대로, 여러분의 수고가 주님 안에서 헛되지 않습니다. (고전 15:58, 표준새번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