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세상을 훔치다 - 우리시대 프로메테우스 18인의 행복한 책 이야기
반칠환 지음, 홍승진 사진 / 평단(평단문화사) / 2006년 9월
평점 :
품절


책이 조금씩 늘어나면서, 그리고 다른 분들이 올려둔 정돈된 책장 사진들을 보면서 요새 자꾸 책장이 탐이 난다. 이런 내게 기름을 붓는 책이 있었으니.. 그건 바로 명사들의 서재와 함께 책에 대한 생각을 담은 <책, 세상을 훔치다>이다. 이 책에 소개된 각양각색의 서재들을 보니 그동안 눌러왔던 지름신이 마구 요동을 친다.
보는 내내 사진에 실린 그들의 가지런히 자리잡은 서재가 부러웠던 책. 책들이 소복한 그런 책장이 옆에 있다면 보고만 있어도 속이 든든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하는 건 비단 나만이 아닐 듯하다. 책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그렇지 않을까. ^ ^
 
미소 가득 담은 열아홉 명의 얼굴을 노랑과 연두로 곱게 물들인 표지에 짙은 검정으로 <책, 세상을 훔치다>라는 매혹적인 제목을 새겨넣은 이 책은, 이름만 들어도 설레는 18인의 명사들 - 이어령, 장영희, 한비야, 고도원, 백지연, 박찬욱 등 -과의 인터뷰를 통해 책에 대한 그들의 철학과 경험들을 고스란히 담고 있다.
한 분, 한 분과의 이야기가 일정하게 정해진 분량 안에 간결하게 녹아있다 싶었더니, 교보문고에서 발행한 월간지 <사람과 책>에 실렸던 연재글들을 모아 새로이 펴낸 책이란다. 그래서인지 기존의 잡지에 실린 인터뷰 기사를 읽어내리는 것처럼 술술~ 잘 읽혀 지루할 틈이 없다. 조금 한 눈을 팔려고 해도 금방 다른 명사의 서가 이야기로 넘어가니 그럴 여유가 없는 셈이다. ^ ^
 
 
한 마당 마다 각 명사들의 간략한 프로필과 그들의 사진으로 문을 연다. 곧 그들의 최근(인터뷰 당시의) 근황과 저서들에 대한 이야기로 시작된 인터뷰는 최초의 독서, 가장 감명깊었던 책들과 추천하고 싶은 책, 급한 상황에서도 꼭 챙겨가고 싶은 책 3권 등 공통되는 질문에 대한 답을 줄기로 하면서 각 대상에 따른 다른 이야기들이 가지로 뻗어나간다. 마무리는 역쉬 각각의 인물과의 만남에 대한 저자의 느낌으로 맺어진다.
 
내가 생각하는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평소 존경하던 분들로부터 좋은 책들을 마구마구~ 추천받는다는 것이다. 그들이 깊이 영향 받았던 책, 추천하고픈 책, 그리고 지금 읽고 있는 책들을 추천받음은 물론 사진 속 서재에 얌전히 자리잡고 있는 책들까지 훔쳐볼 수 있다. 그래서 책을 읽으며 중간중간 표시도 하고, 메모도 해뒀다. 그들이 추천하는 책들을 하나하나 찾아서 읽어보리라 결심하며 혼자 가슴 설레기도 한다. ^ ^
 
글과 함께 실려있는 열여덟 분의 서재풍경을 구경하는 것도 이 책의 또다른 재미다. 나는, 서재 앞에 자세를 잡은 그들의 사진 뒤로 드러나는 책들을 하나하나 살피며 탐색하는 재미도 놓치지 않았다. 그러다가 맘에 드는 책은 눈도장을 찍는 것도 필수! ^ ^
 
이 책은 사진들이 많이 실린 까닭인지 속지가 보통 미술서적이나 사진집처럼 고급재질로 이루어져 있다.(이런 종이의 정확한 용어가 생각나질 않는다; orz;;) 그래서인지 책이 참 예쁘다. ^ ^; 그런 반면 약간 아쉬운건 책 속에 담겨있는 사진들에게서 인위적인 연출의 느낌이 너무 난다는 점이다. 어색하게 책을 읽는 모습도 그렇지만 일부러 연출한 티가 분명한 책들의 모습도 별반 다르지 않다. 모든 사진엔 연출이 존재하겠지만 이렇게 눈에 거슬리지 않게 보다 자연스런 느낌을 낼 수는 없었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나만의 아쉬움인지는 몰라도 말이다; ^ ^;
 
 
가장 인상적이었던 분은 이어령님과 한비야님, 백지연님과 유인촌님이었다.
이어령님이 돋보기를 들고 책을 보시는 모습은 감동적이기까지 했으며, 세상을 향한 나눔의 철학을 보여주신 한비야님은 역시나 멋지셨다. 날카로운 프로의 모습은 끝없는 자기단련과 독서로 이루어짐을 보여준 백지연님과 문화나눔의 길을 위해 노력하시는 유인촌님의 모습은 아름다웠다.
좋았던 구절 많았지만 몇 개만 적어보련다.
 
- 독서란 한 마디로 산소입니다. 독서를 안 하는 사람은 하느님이 주신 풍부한 산소를 마시지 않고 숨을 안 쉬겠다고 주장하는 것과 같습니다. 특히 정치인이나 경제인이 책을 읽지 않는다면 그 사람의 불행이 아니라 그 사회의 불행입니다. (84쪽, 이어령)
 
- 자기 능력을 돈 버는 데만 쓰는 것은 너무 아까워요. 나 자신뿐만 아니라 수많은 다른 사람들의 행복을 위해 사는 게 훨씬 행복의 농도가 짙어요. 예전에는 타인 없이도 내가 행복할 줄 알았는데 이제는 타인 없이는 내가 행복할 수 없다는 걸 알았습니다. (109쪽, 한비야)
 
- 쌀밥에 콩 몇 개 들어가도 콩밥이라 부르죠? 악한 일은 이야깃거리가 되기 때문에 더 눈에 띕니다. 저는 세상의 선한 의지를 믿어요. 세계가 언제나 싸워서 쟁취해야 할 무한 경쟁의 대상으로 비치는 걸 보면 가슴이 아파요. 세상에는 경쟁만이 아니라 함께 어깨 겯고 나아갈 사랑의 대상입니다. (111쪽, 한비야)
 
- 이룩할 수 없는 꿈을 꾸고,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을 하고, 건딜 수 없는 고통을 견디며, 싸워 이길 수 없는 적과 싸움을 하고, 잡을 수 없는 저 하늘의 별을 잡자. (172쪽, 유인촌님이 가장 인상깊게 읽었다던 책 <돈키호테>중에서..) : 유인촌님이 들려주신 이 구절을 보고 <돈키호테>를 다시 찾아 읽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방 안에 앉아서도 세상을 들여다 볼 수 있는 힘을 주는 것이 바로 책이란다. 
세상을 훔쳐내어 각자의 꿈에 거름이 되어주는 책의 힘!
책을 통한 그들의 삶 이야기를 들으며 새삼 책의 힘과 소중함을 되새겨본다.
 
나, 이 책에 마음을 빼앗겨 전부터 벼르던 책, <작가의 방>을 찾아읽으련다.
이번엔 작가들 서재에 빠져 허우적 거리지나 않을런지 벌써부터 걱정되지만 말이다;;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