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의 연금술 -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이동연 지음 / 평단(평단문화사) / 2006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살아갈수록 말의 중요성을 참 많이 느끼게 된다. 말 한 마디에 천냥 빚을 갚는다고 사소한 말 한 마디 때문에 일을 그르치거나 또는 뜻하지 않은 행운을 잡기도 하기 때문이다. 가족과 친구를 넘어 사회에서 만나는 사람들과의 대화는 더 조심스럽다. 원만한 직장생활을 위해서 뿐만 아니라 고객을 상대하여 자신의 편으로 끌어들이는 대화를 구사해야 하는 직업이라면 더더욱 말의 기술이 절실하기 때문이다. <대화의 연금술>은 바로 이러한 우리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는 책인 듯 하다.
 
저자는 성공한 사람들의 대화패턴에는 '경청 - 칭찬 - 질문 - 피드백 - 자기 얘기' 순으로 진행된다는 공통점이 있다고 이야기 한다.
이 책은 크게 '기초편'과 '실전편'으로 나뉘어져 있다. 1부 기초편은 '경청 - 칭찬 - 질문 - 피드백'에 대해서 다루며 상황을 세부적으로 나누어 어떻게 대화하는게 바람직할 지에 대한 언급과 부가적 설명으로 채워져 있으며, 2부 '실전편'은 실제 직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유형의 상사와 부하 직원, 동료의 관계를 구체적 사례를 들어 설명하며 그 해결방안을 제시한다. 그리고 어떻게 고객을 설득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살짝 곁들여져 있다. 
 
- 대화에 있어서 누가 옳고 그르냐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 정말 중요한 것은, 나는 상대의 느낌을 수용하고 상대는 나를 이해하고 서로 고치며 합의하는 기회를 갖는다는 데 있다. (p.37)
 
하나하나 사례를 들어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 이 책은 읽는데 크게 부담스럽지도, 어렵지도 않다. 그렇지만 다른 책보다 특별한 그 무엇을 담고 있지는 않다. 그냥 보통 다른 책들이 담고 있는 만큼 적당한 양의 대화에 대한 기술들이 언급되어 있을 뿐이다. 그러나 정작 발등에 불이 떨어져 힘든 사람에겐 실제적으로 적용해 볼 수 있는 조언들이 담겨있지 않나 싶다. 아쉽게도 실전이 항상 이론과 같은 방향으로 흘러주는 것은 아니지만 보다 나은 대화를 이끌어가길 원하는 사람이라면 이 책에서도 적잖은 조언을 받을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사실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책이든 읽은 뒤 마음을 움직여 직접 적용해 보는 그 실천력!이니깐. ^ ^
 
 
 
 
 
 
마지막으로..
어떤 결정을 앞두고 한없이 우유부단해지는 나를 위해 있는 듯한 내용.. 쿨럭;;
 
- 우유부단한 사람들의 특징이 '한없는 망설임'이다. 장고 끝에 악수 둔다고 망설이다가 타인의 눈치를 보고 끌려 다닌다. 그리고는 타인을 원망하며 좋은 세월 다 보낸다. 혹 당신이 이런 사람은 아닌가? 그렇다면 당신에게 어떤 선택의 조건이 주어지든 당신 스스로 자신에게 맞는 결정을 신속하게 내리는 훈련을 쌓아라. 한 번 선택했다면 그 결과에 대해 후회하지 말고 스스로 결정했다는 것에 가치를 두어라. (p.111)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