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빈슨 크루소의 사치 - 소비사회를 사는 현대인의 정경
박정자 지음 / 기파랑(기파랑에크리) / 2006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무인도에 홀로 표류한 로빈슨 크루소. 그에게서 대체 어떤 사치가 있을 수 있단 말인가.
알록달록 흥미로운 표지를 입고있는 이 두툼한 책은 제목부터 참으로 아이러니하다. 로빈슨 크루소의 사치라.. 그 의아함을 미리 눈치채기라도 한 듯 제목 밑에 작은 글자로 '소비사회를 사는 현대인의 정경'이란 부제가 친절하게 달려 있다. 소비를 통해 본 현대인의 모습, 흥미로운 세상 읽기가 이제 막 시작된다.

현재를 살고 있는 우리들은 자신이 원하든 원치않든 '소비'라는 거대한 행위에서 그리 자유롭지 못하다. 자급자족의 농경사회가 아닌한 우리는 생활에 필요한 것들을 소비할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 책은 기본적으로 필요한 소비 이외의 불필요한 소비인 '낭비'에 대한 재해석으로 시작하여 소비와 현대사회와의 관계를 밝혀간다. 더 나아가 현대사회와 문화-팝아트, 광고, 유행 등의 관계로 범위를 넓혀간다.

인문서이면 비교적 딱딱할 거라는 편견과 달리 <로빈슨 크루소의 사치>는 비교적 쉬운 설명들로 채워져있어 어렵지 않고 나름의 재미를 한껏 느낄 수 있다. 그것은 바로 지금 우리가 접하고 있는 사회에 대한 이야기이기에 동시성을 느낄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다. 사회학쪽으론 문외한이지만 흥미로운 사회읽기라는 주제덕에 읽는내내 흥미로웠다. 간혹 어려운 용어들이 출연하긴 하지만 내용을 파악하는데 그닥 장애가 되진 않는다. 소비를 시작으로 살펴보는 사회의 전반적인 이야기를 읽다보면 미처 생각지 못했던 여러가지를 생각하게 된다.

난해한 논리를 걷어낸 평이한 인문서로 독자를 찾아가 그들을 따뜻하게 위로하고 싶었다는 저자의 바람은 이뤄진 듯 싶다. 이렇게 쉽게, 따뜻하게 다가오는 책들을 만나는 것은 나같은 문외한에겐 너무나 반가운 일이다. 흥미로운 세상이야기를 쉽게 듣고 싶으시다면 이 책을 추천한다.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