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라니아 이야기
호아킴 데 포사다 지음, 안진환 옮김 / 시공사 / 2006년 9월
평점 :
절판


지금 눈 앞의 마시멜로의 유혹을 참으면 더 크고 달콤한 마시멜로를 얻을 수 있다는 이야기를 전해주던 <마시멜로 이야기>. 그 마시멜로의 결심을 실행으로 옮기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이 나왔으니 그것이 바로 호아킴 데 포사다의 신작 <피라니아 이야기>이다.
 
삶은 언제나 결심한 대로만 움직이는 것은 아니다. 당장의 마시멜로를 참으며 차곡차곡 마시멜로를 모았지만 보다 큰 성공에 이르기 위해선 좀 더 구체적인 실행이 필요하다. <피라니아 이야기>는 이렇게 성공으로 향하고자 하는 우리들을 가로막고 좌절하게 만드는 수많은 고민과 문제들을 '피라니아'로 명명하고, 우리 삶의 피라니아를 크게 7가지로 분류했다.
 
+ 첫 번째 피라니아 - 고정관념 : 열린 마음으로 새로운 경험을 받아들이자.
+ 두 번째 피라니아 - 모험 없는 삶 : 성공은 모험을 두려워하지 않는 자의 것이다.
+ 세 번째 피라니아 - 목표 없는 삶 : 목표는 불굴의 의지를 만드는 원동력이다.
+ 네 번째 피라니아 - 부정적 감수성 : 긍정적으로 말하고 긍정적으로 생각하자.
+ 다섯 번째 피라니아 - 질문과 요구없는 삶 : 설득과 협상의 비밀은 질문하고 요구하는 것이다.
+ 여섯 번째 피라니아 - 열정 없는 삶 : 열정은 모든 것을 사로잡는다.
+ 일곱 번째 피라니아 - 실행하지 않는 삶 : 출발하지 않으면 도착도 없다.
 
 
나는.. 원치는 않았지만 위의 일곱가지 피라니아를 모두 가지고 있는 수족관-_-이다;; ^ ^;
그 중에서도 가장 절실하게 잡아먹기를(?) 원하는 피라니아는 바로 - 실행하지 않는 삶, 열정 없는 삶, 목표 없는 삶이었다. 읽으면서 가장 많이 공감했고, 가장 많이 찔렸으며, 또한 가장 많이 결심을 했던 부분이기도 하다. 그나마 요즘 많이 강조되고 있고 관련서적을 많이 읽으며 마인드 콘트롤을 한 덕에 부정적 감수성은 많이 줄어들었다. 불행히도 완벽히 멸종시키진 못했지만 말이다; ^ ^;
 
우리가 흔히 식인물고기로 알고 있는 피라니아의 실체는 소문과 많이 다르단다. ‘이빨이 있는 물고기’라는 뜻의 피라니아는 약간의 사실과 인간의 두려움이 더해져 실체보다 더 어마어마한 존재로 거듭(?)나게 된 것이다. 우리 삶의 장애물들도 마찬가지가 아닐까. 알고보면 별 것 아닐 수도 있는 장애들에 대해 지레 겁을 먹고 그에 대한 두려움으로 그것의 본모습보다 더더욱 크고 어렵게 인식해 낭패를 보는 경우가 허다하니 말이다. 위에서 언급한 일곱가지의 장애 또한 우리가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약간 큰 물고기인 피라니아일 뿐인 것이다!
 
 
호아킴 데 포사다의 원작 <마시멜로 이야기>가 워낙 오랜기간 베스트셀러 1위를 지키며 유명세를 탄 탓에 그 후속작이라는 이유로 <피라니아 이야기>는 출간 전부터 많은 관심을 받았다. 마시멜로~처럼 우화의 형식으로 되어있진 않지만 피라니아~도 부담없이 술술~ 잘 읽힌다. 하나의 챕터에서 적절한 예를 들어 독자를 쉽게 이해시키면서 동시에 핵심을 콕콕~ 찝어내는 포사다의 능력은 여전히 탁월하다. 하지만 전작 마시멜로이야기와는 달리 피라니아 이야기는 담고있는 내용면에서 전반으로 기존의 자기계발서와 크게 차별화되지 못하는 점이 못내 아쉽다.
 
 
 
" 성공은 모든 사람이 손을 놓은 후에도 끝까지 매달려 있어야 가능하다. 넘어지는 것보다 더 많이 일어나고, 절대로 포기하지 말아야 한다. 인생에는 언제나 내일이 있고, 영원한 실패란 없다. 단지 피드백과 교훈이 있을 뿐이다. 실패는 혹독하지만 최고의 스승이다. 고도의 성취자가 되고 싶다면 당신은 실패를 통해 최상의 성취로 나아가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 (p.171)
 
평생을 후회하며 살고 싶지 않다면 지금 당장 시도하자, 실행하자!
실패할 것을 두려워하지 말고 시작조차 하지 않는 것을 두려워하라.는 말로 시작하는 <피라니아 이야기>를 잘 읽었다면, 이제 우리에겐 자신의 피라니아를 잡기 위해 몸소 실행하는 일만이 남아 있다!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