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내 남은 생의 첫날 - 우리 시대를 대표하는 문인 101인의 가상유언장
도종환.황금찬 외 지음 / KD Books(케이디북스) / 2006년 7월
평점 :
품절


일단 이 책. 제목이 너무 멋지다!
오늘은 내 남은 생의 첫 날이라~
연속되는 그저그런 날중의 하나가 아니라 현재 남아있는 내 삶에서 첫 날이라는 말.
긍정적인 시각의 힘을 이 제목에서 다시 한 번 느껴본다. ^ -^

우리시대 문인 101인의 가상유언집이라는 부제를 달고 있는 이 책은.
그 동안 종합문예지 '한국문인'에 특집으로 연재했던 것들을 모아 편집한 것이란다.
책 소개를 볼 때는 꽤 긴 글들이 아닐까 생각했는데 짧으면 한 장, 길어도 3장을 넘기지 않는 짧은 글들이라 크게 부담도 없다.
책을 들고 쭉~ 읽어가는 것도 좋지만. 특별히 좋아하는 분의 글이나 와닿는 제목을 찾아서 읽어보거나, 또는 그냥 아무 곳이나 펼쳐 그 부분부분을 읽어보는 것도 괜찮을 듯 하다.
짧은 글들이니 내용연결 걱정할 필요 없고, 가상이긴 하지만 그래도 유언장이라 가볍지 않은 글들이니 각 마당마다 하나씩 생각의 꺼리를 얻는 것도 멋지지 않은가! ^ ^

 

살면서 누구나 한 번쯤은 가볍게 또는 진지하게  죽음에 대해 생각해 보았을 것이다.
지금 이렇게 밥을 먹고 숨을 쉬며 노래하는 내가. 어느 순간 이 땅에서 자취를 감춘다면.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더이상 볼 수 없게 된다면.
이 육체가 한 줌의 재로 변한다면...
아.. 생각만 하는데 가슴이 먹먹해 온다.
지금이 아닌 그 언젠가..를 가정하고 단지 생각으로 이 세상을 하직하는 것이지만.
그 미묘한 느낌이란! 

이 글을 쓴 문인분들도 아마 이런 심정이 아니셨나 싶다.
워낙 글을 업으로 하시는 분들이라. 그 분들의 유언장도 뭔가 그럴듯 하게 꾸며져 있지 않을까.. 하는 의심(?)도 없잖아 있었는데. 의외로 솔직담백하고 소탈했고, 걔중 비교적 현실적(?)으로 씌여진 유언장들도 보였다. 그래서 그들의 글들이 더 와닿는지도 모르겠다.
또한 사람이 죽음을 앞두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게 사랑하는 사람들인건 누구나 비슷한가 보다.
이 책의 가상유언장도 대부분이 가족-아내,남편,자녀-이었다.
하긴. 우리의 삶에서 사랑하는 사람들만큼 소중하고 큰 비중을 차지하는 존재가 또 있으랴!

 

책 속에 인상적인 구절이 꽤 많았지만 몇 개만 소개해 보고자 한다.
 

"남에게 피해는 주지 말아라"
너희들에게 제일 먼저 이르고 싶은 말이다. 지금처럼 선하게 살면 된다. 무엇을 많이 소유하려 들지 말고, 또 아래는 보지 말고 위만 쳐다보는 일이 없었으면 해. 사소한 다툼에서 크게는 전쟁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쟁은 더 많이 차지하려는 데서 나온다. 남보다 조금만 덜 갖고 덜 누린다면 마음속에 왜 욕심의 물결이 일겠니? 한 세상 살고 보니 명예, 권력, 재물이 다 속절없더라. 본래무일물(本來無一物)이 아니냐. 인간사란 게 다 마음이 하는 일이고 마음이 시켜서 하는 노릇이다.

- 김길웅님의 '내 임종을 지켜 줄 두 아들에게'

 
'오늘'이야말로 내일을 만드는 보석의 원광석이라는 것을 알지 못하고 내일만을 꿈꾸고 기다렸다. 어렵고 고통스런 오늘이 무의미하고 가치가 없다면, 미래 또한 새로울 게 없다는 것을 미처 몰랐다. '오늘'이 내일을 비춰주는 거울이고, 내일을 꽃피우는 씨앗이라는 것을 까마득히 모르고 있었다. (중략)
꿈은 위로와 용기를 주지만, 기다림만으로 오지 않는다. 꿈꾸는 것은 자유지만 시간을 낭비해선 안된다. 꿈은 어떠한 어려움과 시련에도 노력과 땀으로 성취하는 사람의 것이라는 것을 몰랐다. 막연히 나에게, 당연히 와야 할 기회라고만 생각했을 뿐이었다. 이기심은 나의 성장과 성숙을 막은 장애물이었다.

- 정일목님의 '아들에게 주는 글'


세상에 대해 너무 많은 욕망을 갖지 마라. 헛된 욕망보다는 자기 자신에게 충실한 게 훨씬 득이더라. 재산? 감투? 으쓱거리는 것? 죽을 때가 되면 다 부질없었던 일이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가장 실속있는 삶은 자기가 자기를 사랑하는 일이지 남에게 군림하여 자신을 낭비하는 게 아니란다. 돈도 명예도 죽음 앞에선 다 쓰레기일 뿐이지.

- 정건섭님의 '내가 나에게 남기는 유서'

 

삶이 무료하고 따분하고 심심하고 우울할 때. 지금까지의 내 삶을 떠올리며 가상유언장을 써보자.
그 언젠가 내게 다가올 이 세상의 마지막 날을 생각하며 차근차근 나의 삶을 정리하다 보면.
이런 좋은 사람들과 요렇게 행복한 일들을 겪으며 저만큼 아름다운 삶을 그려왔다는 것을 떠올리며.. 오늘의 삶을 감사하게 되지 않을까?
그와 함께. 앞으로의 내 삶을 새로이 설계해 보는 것도 뜻깊은 일일듯 하다.

 

이 책의 제목이 탄생한 이해인님의 글. 가장 인상 깊었다. ^ ^

잠시 진지하게 가상유언을 하려니 살짝 눈물이 흐르네요. 죽음에 대해 지녔던 차가운 두려움이 요한 바오로 2세의 죽음과 장례식을 지켜보면서 따뜻한 그리움으로 바뀐 것 또한 얼마나 다행인지요! 오늘은 그대의 남은 생애의 첫날(Today is the first day of your life)이라고 읊으며 살았던 나날의 삶에 마침표를 찍어 봉헌하는 기쁨을 감사드립니다.

- 이해인님의 '민들레의 영토에 핀‥'

 

그렇다!
오늘은.. 할인마트에 진열된 공산품같은, 똑같은 모양의 그저그런 하루가 아니라
내 남은 생의 향기로운 첫 날인 것이다!
얼마일지 알 수 없는 '나'의 남아있는 삶의 첫날인 오늘을.
당신은 어떻게 보낼 것인가.
부디 그대의 하루가. 찌푸림 보다는 빙그레 떠올리는 미소같은 하루였길 바란다. ^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