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성기담 - 근대 조선을 뒤흔든 살인 사건과 스캔들
전봉관 지음 / 살림 / 200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근대 조선을 뒤흔든 살인 사건과 스캔들. 이란 자극적 부제 밑에 '꼼꼼하게 복원된 사생활의 역사!'라는 글이 눈에 띈다.
이 말에 따르면. 이 책에 실려있는 이야기들은 단순히 저자가 지어낸 사실이나 팩션이 아니라. 온전히 그 시대에 있었던 일들을 기록해 놓은 것이란 이야기가 된다.

오늘날. 우리네의 신문엔 사건사고가 많이 실린다.
살인 사건과 같은 흉악한 범죄로부터 함께 연예인들의 사생활에 대한 스캔들까지.
이 책을 읽으며 신문의 그런 기사들을 읽는 듯한 느낌이 들었다.
누군가의 이야기를 훔쳐보는 느낌.. 이라고나 할까.


그렇지만. 읽다 보면 이런 이야기들이 단순히 흥미위주가 아님을 눈치챌 것이다.
4건의 살인사건과 6건의 스캔들.
일제가 탄압하던 시대이기에 그런 시대적 상황이 우리 국민들을 옥죄는 광경도 펼쳐지고, 그런 어두운 시대임에도 여전히 여러가지 치정극이 벌어지기도 한다.
시대가 바뀌면서 주어진 상황이 달라졌지만. 사람들이 부대끼며 사는 곳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그 때나 지금이나 비슷한 듯 하다.
즉, 사람 사는 것에 대한 큰 틀은 별반 달라지지 않은 셈이다.
민초를 탄압하던 일본넘들은 지금의 권력기관이 대신하고, 있는 넘들의 횡포는 그 때나 지금이나 여전하며, 시대가 많이 바뀌었다고 해도 여성으로서 이 사회를 살아간다는 것은 여전히 힘들다.

 

개인적으로. 마지막에 실린 두 편의 스캔들 - 박인덕과 최영숙에 대한 이야기가 제일 인상 깊었으며 가장 안타까웠다.
이 땅에서 여성으로서 살아간다는 것.
지금의 현실도 이럴진대. 그 시대에는 오죽 했으랴~!

전통적인 남성 우월주의의 가부장제도가 결혼이라는 족쇄로 여성의 능력을 옭아매는 박인덕의 이야기는. 그래도 그녀가 그 좌절을 이기고 끝내 자신의 뜻을 펼치기에 그래도 가슴뿌듯하다. (일제말기 그녀가 잠시나마 친일했다는 것은 못내 씁쓸하지만 말이다;;)
그에 비해. 어렵게 독학으로 공부해서, 스웨덴과 인도에서의 안락한 생활을 뿌리치고 조국을 위해 이 땅에 도착한 경제학 박사 최영숙을 죽음으로까지 몰고간 이야기는. 여자라는 이유로 인재를 내팽개친 이 나라가 참으로 한스럽게 한다.

최영숙의 죽음에 대한 작가의 역설적 표현을 잠시 인용하자면. (※ 주의 - 스포일러임돠~!)
- 무엇이 시대를 앞서간 인텔리 여성을 이처럼 비참한 죽음에 이르게 했을까? 따지고 보면 최영숙에게도 잘못이 없지는 않았다. 여자로 태어났고, 너무 시대를 앞서갔고, 이방인을 사랑했고, 혼열아를 임신했다. 무엇보다 자신을 원하지도 않는 조국으로 모든 것을 포기하고 돌아왔다.
. . .

이것이 과연 그녀의 진정한 잘못일까?
이런 것들이 죄가 되는 현실이 안타까울 뿐이다.
조국을 위해 그토록 애썼던,
피어보지도 못하고 져버린 그녀의 생은 누가 보상해 줄 것인가!

 


역사는 순환된다고 한다.
그래서 역사속에서 반복된 실수를 피하고자, 그들의 교훈을 얻고자 우리는 역사를 공부한다.
우리가 봐왔던 공적인 일들을 기록한 역사서에 반해. 여기 사적인 역사를 기록한 책이 나왔다.
그 내용내용은 어찌보면 신문의 가십거리로 밖에 안 보일 수도 있지만.
이런 사건의 내면에 있는 역사의 교훈을 찾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 시대의 아픔과 반복되고 있는 인류의 보편적인 정서까지도..

이 책의 작가는 친절하게도(!!!) 매 단락마다 우리가 알고 가야 할 교훈을 기록해 놨다.
어찌보면. 그 많은 사생활 중에 그 이야기가 선택된 이유이기도 할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사람에 따라. 고마울 수도 있지만 살짝 부담이 될 수도 있을 듯 하다;;

그 시대를 살았던 사람들의 사생활을 통해 근대 조선의 모습을 담아낸 '경성기담'은 우리가 그동안 잘 모르고 지냈던 그들의 삶에 한층 가까이 다가설 수 있게 해주는 책이 아닐가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