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내 가난한 발바닥의 기록
김훈 지음 / 푸른숲 / 2005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 칼의 노래 >로 유명한 김훈님의 소설.
제목에서 느껴지듯. 소설은 진돗개인 보리의 시점으로 진행된다.

보리는 말한다.
그냥 태어나보니 개였고, 수컷이었다.
그건 내가 어쩔 수 없는 것이었다고.

나 역시 그렇다.
태어나보니. 사람이었고, 여자였고,
그건 내가 어찌할 수 없는 것이었을 뿐..

어찌할 수 없는 것들은. 그냥. 받아들이는게 최선이다.
태어나 보니 개인 보리와 태어나 보니 사람이 나.
다른 듯. 닮은 듯.
개의 얘기를 들으면서. 사람인 나는 고개를 끄덕인다.


마냥 모든 것이 궁금하고, 모든 것이 즐거운 진돗개, 보리.
보리의 눈으로 본 사람들의 세상이 책 속에 펼쳐진다.
그 속의 사람들의 모습들. 사랑스럽고, 궁금하고, 때론 야속한..
보리의 눈으로 펼쳐보는 세상 속에.
작가 김훈이 하고 싶은 말들이 은근슬쩍 흘러내린다.

그리 두껍지 않은. 맘만 먹음 단숨에 읽어버릴 것 같지만.
그렇게 후다닥~ 읽어버리기엔 참 많은 생각이 들게 하는 책, <개>

때마침. 올해가 개의 해라고 하니.
한 번. 보리의 세상 속으로 빠져보는건 어떨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