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패의 집단 가출 - 허영만의 캐나다 여행 우보산행의 철학, 허영만의 이색여행 프로젝트 1 탐나는 캠핑 3
허영만 그림, 이남기 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 처음엔 허영만 화백이 직접 쓴 책인줄 알았다. 제목에 달린 '허패'라는 단어도 그렇고, 책의 시리즈와 메인 카피에 '허영만'이란 이름 석자가 또렷하고도 크게 박혀있었기 때문이다. 그러다 책을 읽으면서 알게 됐다. 그림은 허영만 화백이 그린 것이나 글은 '허패'의 다른 대원이 썼다는 것을. 다시 책 앞을 자세히 보니 '이남기'라는 이름이 보인다. 다만 보통의 책들과 조금 다른 점이라면 그림을 그린 허 화백의 이름이 글쓴 사람보다 앞에 나와있다는 것. 어라~ 낚인 건가?하고 생각할 수 있으나 그렇지는 않다. 허 화백의 익살맞은 그림 못지 않게 그의 글 또한 쫀득쫀득 맛나다.

<허패의 집단가출>이란 책제목이 무척 재미있다. 그룹여행을 '집단가출'이란 익살맞은 이름으로 대신한 그들의 재치가 물씬 풍겨난다. '허패'란 그저 산을 좋아하고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의 명칭을 뜬한단다. 대장인 허영만 화백의 이름을 따 '허패'라고 지었다고. 나이 성별 상관없이 '산'이라는 공통점 하나로 모여 서로에 대한 정을 돈독하게 쌓아온 그들이 이번엔 캐나다로 떠났다. 로키 산맥을 산행할 목적으로 시작된 허패의 이번 캐나다 여행은 현재 캐나다 밴쿠버에 살고 있는 이 책의 저자 이남기 대원의 유혹으로 시작되었다고. 여행은 만만찮은 경비를 충당하고자 여러 곳에서 협찬을 받아 이루어졌다는데 <허패의 집단가출> 또한 그중 하나다. 그래서 산행에 참가한 7명의 대원은 산행시 역할 분담 외에 광고 사진 등 협찬사에 대한 각자의 임무를 책임지고 수행한다. 이 책 또한 이남기 대원의 글과 허영만 대장의 그림, 이호준ㆍ정용권ㆍ김은광 대원들의 사진 등도 최적의 역할 분담에 의해 이루어졌다고 할 수 있다. 

집단가출한 허패 일행의 여행은 밴쿠버에 사는 이남기 대원이 1진으로 도착한 세 명의 대원들과 만나면서 시작된다. 산을 사랑하는 그들답게 주 목적지는 캐나다의 멋진 산들이지만 그 곳을 찾아가는 여정 동안 캐나다의 여러 모습들을 만날 수 있다. 끝없이 펼쳐지는 들판, 한국전 참전용사인 캐나다 할아버지를 만난 이야기, 발 두는 곳마다 공룡뼈가 밟히던 공룡공원, 점점 입지가 좁아지고 자기 고유의 색을 잃어가는 원주민 마을, 정복사의 슬픔이 담겨 있는 버펄로 점프, 입이 다물어지지 않는 경관을 뽐내는 캐나다의 산과 호수들, 곳곳에서 만날 수 있는 야생동물들, 힘들게 올라간 산의 정상에서 그 흥분을 만끽하거나 유황온천에 몸을 담그고 내리는 눈을 맞는 대원들의 모습, 별과 달이 가득한 밤하늘을 바라보는 행복에 젖어 잠드는 모습 등이 기억에 남는다. 책장을 넘기며 그들의 흥분과 설렘을 함께 느껴본다.

캐나다의 여러 모습들도 좋았지만 무엇보다 산을 사랑하고 사람을 사랑하며 그들과 함께 어우러져 즐길 줄 아는 허패 대원들의 따뜻한 모습이 가장 인상적이었다. 20여일이 넘는 긴 산행 기간 동안 허 대장을 중심으로 서로에 대한 이해와 배려를 잊지 않고 잡음없이 그 시간들을 즐기는 그들의 모습은 흐뭇하다. 그만큼 서로에 대한 사랑과 신뢰가 진하기 때문이리라. 비록 글쓴이와 함께 여행을 시작한 1진 대원들에 비해 뒤늦게 밴프에서 만난 2진들의 이야기는 상대적으로 적고, 산행이라는 허패의 주목적에 비해 산을 오르는 과정에 대해 언급한 글들의 비중이 생각보다 많진 않았지만 그에 못지 않은 다른 흥미진진한 이야기 꺼리를 많이 들려준 까닭에 별다른 아쉬움은 없다.

<허패의 집단 가출>은 여행이 주는 설렘과 흥분, 좋은 사람들과 만나는 기쁨, 여행 중 만나는 뜻하지 않은 난관과 그와 함께 찾아오는 예상 밖의 즐거움 등에 대한 이야기가 가득하다. 저자는 그것들을 개성 가득한 허패 대원들과 아름다운 나라 캐나다를 통해 맛깔스럽게 풀어낸다. 맛난 글들과 함께 허 화백의 재치 넘치는 그림들과 대원들의 익살맞은 모습을 담은 사진들은 웃음을 전해주고, 축복받은 캐나다의 자연 경관들을 고스란히 담아놓은 사진들은 감탄사를 연발하게 한다. 무엇보다 풍성한 사진들이 실려있어 읽는 재미를 한층 더해준다. 또한 여행의 짧은 토막으로 이루어진 한 단락이 끝나면 '집단 가출'에 동참한 대원들의 짧막한 여행기를 실어놓아 저자 외에 다른 사람들의 가출 감상기(?)를 함께 엿볼 수도 있다.

빠듯한 일정으로 유명 관광지에 발도장만 찍고 오는 겉핥기식 관광이 아니라, 목적지를 향해 달리다가도 좋은 경관을 만나면 그곳에 주저앉아 즐길 줄 아는 마음의 여유와 관광지의 포장된 모습이 아니라 힘들여 한 발 한 발 움직여 '산'이라는 살아있는 모습을 찾아갈 줄 아는 허패. 그들은 진정 '우보산행(牛步山行)'의 실천자들이 아닌가 싶다. '허영만의 이색 여행 프로젝트'라는 시리즈의 이름처럼 곧 2편인 뉴질랜드 여행기가 나올 예정이라고. 뉴질랜드에선 또 어떤 이야기들을 풀어놓을지 벌써부터 궁금하다. 그들의 캐나다 산행 이야기를 접으며 앞으로 계속 이어질 허패의 집단 가출에 직접 동참하고픈 마음이 가득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