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가사키
요시다 슈이치 지음, 이영미 옮김 / 밝은세상 / 2006년 12월
평점 :
절판


<나가사키>는 내가 접하는 요시다 슈이치의 두 번째 소설책이다. 밝고 경쾌한 소년들의 이야기와 꽤나 어둡고 무거운 게이 커플의 이야기가 함께 실려있었던 <워터>가 그의 작품이란 건 나중에서야 알았으니, 제대로 작가를 인지하고 읽기는 이 작품이 처음인 셈이다. 파란 하늘에 노란 빨랫집게로 고정되어 있는 노란 조리가 한 눈에 들어오는 상큼한 표지를 입고 있는 이 책은, 상큼한 첫인상과는 달리 가볍지도, 상큼달콤하지도 않다. 오히려 너무 담담하고, 그 가운데 쓸쓸함이 묻어난다. 제목을 히로시마 다음으로 원자폭탄이 투하되었던 도시 '나가사키'로 정한 것도 이런 느낌을 좀 더 강하게 하는 한 이유다.


<나가사키>는 나가사키현의 한 야쿠자의 집안의 흥망성쇠와 그속에서 성장기를 보낸 한 소년의 이야기다. 한창 세력을 넓혀가며 큰소리치던 야쿠자 미무리家도 세월의 변화에 따라 어느 순간 내리막길에 들어서게 되면서 여러가지 변화를 겪는다. 집안의 우두머리였던 외삼촌이 감옥에 들어가고, 외삼촌의 오른팔이었던 쇼고마저 자신의 앞날을 위해 떠나면서 미무리가는 급격히 쇠락의 길로 치닫게 되고 집안 곳곳에 넘쳐나던 건장한 사내들도 어느덧 하나둘 자취를 감춘다. 치매에 걸린 할아버지가 돌아가시고, 할아버지를 극진히 모셨던 나오도 할아버지의 장례식과 함께 사라진다. 게다가 잠시 미무라가를 들른 쇼고를 따라 소년의 어머니 치즈루마저 떠나버리자 항상 넘쳐나는 사람들로 시끌벅적하던 미무라가에는 할머니와 소년, 그리고 소년의 동생, 이 세 사람만이 덩그러니 남는다.

집안의 쇠퇴와 함께 소년에게 펼쳐지는 인생도 순탄치 않다. 어린시절 자살한 외삼촌의 유령과 이야기를 나누며 자신의 고민을 털어놓던 해맑았던 소년도 집안이 망하고 삶의 굴곡을 경험하면서 점점 변해간다. 감옥에서 나온 뒤 알콜중독에 폐인이 된 작은 외삼촌의 가게에 떠밀리기도 하고, 잘나가는 야쿠자 밑으로 들어간 큰외삼촌에게 이끌려 잡일을 해주기도 하던 소년은 엄마가 떠나자 학교를 자퇴하고 주유소 아르바이트로 소년가장 역할을 한다. 자신을 옭죄는 지긋지긋한 삶에서 그만 벗어나고 싶어 여자친구 리카와 도쿄로 떠나기로 약속하지만 그런 그에게 삶은 그리 친절하지 않다.


<나가사키>는 미무리가의 번창과 쇠락 속에서 변해가는 사람들의 모습과 삶이라는 거대한 굴레를 벗어나고자 발버둥치지만 결국은 그 속에서 좌절하는 다양한 인간군상을 담담한 문체로 풀어나간다. 주인공 도, 외삼촌 분지도, 정부를 따라 떠나지만 결국 혼자되어 자식에게로 돌아오는 치즈루도 모두 쓸쓸한 모습이다. 그러나 자신에게 주어진 삶에 대항하지 못한 채 그대로 받아들여야 하는 사람들의 모습속에서도 새로운 삶을 찾아나선 사람도 있으니 바로 의 동생 유타다. 의 시선으로 진행되던 소설은 마지막 단락, 유타가 다시 돌아오는 부분에 이르러서는 유타의 시선으로 바뀐다. 그리고 변해버린 자신의 형을 바라보는 동생의 안타까움을 토로한다.

책의 중간쯤에 이 리카와 떠나기로 결심하고 주유소 아르바이트를 그만두던 날 을 아끼던 주유소 점장이 에게 하던 말은, 이 작품을 통해 작가가 하고 싶었던 말이 아니었을런지. 조금은 서글픈 말에 설마~라고 생각하다가도 이내 그 말에 수긍하게 된다.

- 젊었을 때는 무슨 일이든 스스로 결정하지 않으면 왠지 인생에서 진 것 같은 패배감이 드는데, 실제로는 혼자 결정할 수 있는 일이 아무것도 없더라는 말이지. (179쪽)

나가사키에 대해 잘 모르는 터라.. 나가사키의 과거와 현재를 한 야쿠자 집안의 흥망성쇠에 비춰 담아냈다는 작품설명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게 안타깝지만, 그것들이 아니더라도 이 작품은 삶의 쓸쓸함 그 자체로 내게 다가왔다. 인생의 단맛보단 쓴맛을 담담한 시선으로 담아낸 이야기가 바로 <나가사키>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