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나리자 - 세상에 무슨 일이? 2
질 칼츠 지음, 이상희 옮김 / 책그릇 / 2007년 1월
평점 :
절판


그림, 조각, 발명, 건축설계, 노래, 연주, 작곡, 해부학, 물리학, 무기와 방어 장비 설계, 무대연출 등등 열거하기도 힘들만큼 다방면에서 두루두루 자신의 재능을 발휘했던 사람, 레오나르도 다빈치. 다방면으로 펼쳐진 활약을 보면 그가 진정한 천재임을 인정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그 수많은 것들 중에서도 그의 이름을 가장 강력하게 각인시킨 것이 바로 그의 작품 <모나리자>가 아닐까 싶다.

'세상에 무슨 일이?' 시리즈의 두 번째 책 <모나리자>가 나왔다. 50쪽 정도의 두께에 커다란 양장본인 이 책은, 곳곳에 그림과 사진, 기타 자료 등을 적절히, 그리고 풍성하게 담고 있어 보는 이로 하여금 글의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할 수 있게 도와준다. 여러모로 기특한 책이다. ^ ^

 

책을 펼치면 '모나리자 그림을 훔쳤어요'라는 시작으로 독자의 흥미를 유발한다. 머리말을 지나면 '그 무렵 세계'가 독자를 기다린다. 이 단락에선 '모나리자'의 화가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살았던 이탈리아에서 르네상스가 일어난 배경과 그에 따른 영향 - 교역증진과 신대륙 항해와 정복 등 여러가지 사건들을 설명해 준다. 더불어 동시대 세계 곳곳에서 일어난 다른 일들도 다양하게 알려준다. 잉카와 아즈텍 문화, 인도의 무굴제국과 아메리카의 인디언들, 명나라의 도자기, 우리나라의 금속활자 이야기에 관한 이야기들이 있다.(다만, 우리의 금속활자 이야기가 책의 원본에도 있을지는 의문이다. 편집자들에 의해 한국어판에만 특별 출연한건 아닐런지;;) 다빈치 개인에 집중하면서도 그가 살았던 시대의 전반적인 상황뿐만 아니라 세계 여러곳의 모습을 보여줌으로써 세계의 전체흐름을 꿰뚫을 수 있게 해주는 점은 이 책이  다른 책과 차별화되는 강점이 아닌가 싶다. 개인적으로 이부분이 참 맘에 들었다. ^ ^

전체적인 배경을 알고나면 이제 본격적으로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이야기로 접어든다. 그의 출생과 집안 환경, 성장과정을 들려주며 다빈치의 생에 대한 이해를 돕고, 그림 뿐만 아니라 물리학, 기계, 해부학 등의 과학과 작곡, 노래, 연주 등의 음악 분야까지 자신의 재능을 발휘했던 다빈치는, 시대를 뛰어넘는 기계들을 스케치하며 발명에 몰두하기도 했고, 성당 건축 설계도를 그리기도 했다. 또한 그림을 그릴때도 실험정신을 발휘하여 여러가지 화법들을 시도했는데 그 중 다빈치의 또다른 걸작 <최후의 만찬>은 안타깝게도 그 시도가 실패했단다. 그래서 완성한지 얼마 후부터 상태가 아주 나빠졌고 지금은 제대로 남아있는 부분이 별로 없단다; ㅠ ㅠ 이 작품에 한하여 그의 실험정신이 조금 안타깝게 느껴진다;;

 

본격적으로 '모나리자'에 대한 이야기가 펼쳐지는 '모나리자의 미소' 부분은 내게도 무척 흥미진진한 부분이었다. 사실 <모나리자>의 유명세 때문에 훌륭한 그림이라는건 알고 있었지만, 도대체 그 그림이 왜 그렇게 대단한 작품인지에 대해선 솔직히 잘 몰랐었다. <모나리자>는 그런 나의 궁금증을 푸는데 많은 도움이 됐다. ^ ^;
'모나리자'에서 가장 많이 회자되는 부분은 바로 그 웃을 듯 말 듯한 신비로운 '모나리자의 미소'일 것이다. 또한 모나리자의 얼굴에 '눈썹'이 없는 것을 두고 '눈썹을 덜 그린 미완성작 - 원래 눈썹을 안 그린 완성작'이라며 서로 의견이 분분하다. '모나리자'에 대해 알려진 것이 별로 없기에 더더욱 세간의 호기심과 상상력이 커지기도 한다.

다빈치의 그림 '모나리자'는 비교적 크기가 작은 그림으로 얇은 포플러 화판(판넬)에 그려졌다. 스푸마토 기법(여러 색깔을 부드럽게 이어 이음매를 없애고 색채를 미묘하게 변화시키는 기법)과 키아로스쿠로 기법(명암을 이용해 빛의 양으로 입체감을 주는 기법)이 성공적으로 완성된 작품이란 점이 오늘날 모나리자의 명성에 많은 부분 기여하고 있단다. 모나리자의 미소와 웃옷은 스투마토 기법을, 손은 키아로스쿠로 기법을 이용한 화법이라고. 
또한 '모나리자'가 다른 그림보다 더 큰 명성을 얻고 있는 이유는 기존의 2차원적인 그림을 3차원의 경지로 끌어올렸기 때문이다. 평평한 2차원에 입체감을 불어넣은 3차원적인 표현은 그 당시로선 획기적이었으리라. 기존의 양식에서 벗어나 새로움을 추구한 것, 그게 바로 모나리자에게 쏟아지는 명성의 가장 근본적인 이유일 것이다. (이 점은 각각의 화법을 완성하여 새로운 유행을 창조해낸 다른 많은 작가들의 작품에도 해당된다. 피카소의 입체파 그림이 여기 속할 듯. ^ ^)

무엇보다 안타까웠던 것은 레오나르도 다빈치가 죽은 후 자신의 그림과 원고를 친구에게 남겼는데 그것들이 제대로 전달되지 못해 수많은 그의 작품들이 사라지거나 망가지고 도둑을 맞았다고.. 사후의 관리소홀로 거장의 작품들이 사라졌다니 그저 가슴이 아플 따름이다; ㅠ ㅠ (물론 그런 문화유산들이 한두 개이겠냐만은;; T^T)

 

화가 뿐만 아니라 조각가, 기술자, 건축가, 과학자 등으로 활약했던 만능천재 레오나르도 다빈치. 그의 최대걸작 '모나리자'에 대한 이야기들과 간략하게나마 그의 삶을 듣게 되어 참으로 반가웠던 책, <모나리자>. 비록 아동용 도서이지만 그에 담긴 수준은 가볍지만은 않다. 어른인 내가 봐도 흥미롭고 재미있는 책이었다. 물론 때때로 전문용어들이 여기저기서 불쑥 나와서(물론 밑에 설명이 있지만) 아이들에게 어렵지 않을까 싶었는데, 의외로 요즘 아이들은 지적수준이 높더라는;;; ^ ^;; 

뜻하지 않게 참 좋은 책을 읽었다.
<세상에 무슨 일이?> 시리즈가 나오면 앞으로도 꾸준히 찾아보고 싶다. ^ ^

 

 

 

  

 


+ 궁시렁궁시렁~

하나, 세상엔 돈으로 그 가치를 정할 수 없는 것들이 있는데 다빈치의 <모나리자> 또한 그런 것들에 속한다. 이 그림은 현재 루브르 박물관이 소장하고 있는데 몇 년 전에 모나리자만을 위한 전시관을 따로 하나 만들었다고;;; 그런데 알고보니 그 벽면 만드는데 60억원 정도 들었는데 일본에서 기증을 했단다;; 쿨럭;; 또한 박물관 입구에는 '모나리자'로 가는길..이라고 안내문구까지 있단다. (얼마나 묻는 사람이 많으면;;)

둘, 근데 이 책 <모나리자>에는 다빈치가 이 그림을 너무 좋아해 판 적이 없다고 적혀있는데 네이버 백과사전에는 프랑스 왕에게 팔았다고 적혀있다. 어느게 맞는건지;; -0- 근데 개인적으로 궁금한건 부유한 상인의 부인을 모델로 그린 초상화라면 대게 주문받아 그린 초상화일텐데 그럼 그 상인이 그림을 사가는거 아닌가? 다빈치가 부인에게 모델료를 주고 그린건가? -_-? 그랬다면 안 팔거나 다른 사람에게 팔았다는게 이해가 되지만;;; 뭐, '모나리자'가 거쳐온 경로가 역사상으로 불분명해 더욱 신비감을 주고 있다니 더이상 물어본들 뾰족한 대답을 기대할 수는 없겠지만.. 어쨌든 궁금하당; ㅎ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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