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m CEO - '엄마'라는 이름의 위대한 경영자
강헌구 지음 / 쌤앤파커스 / 2006년 12월
평점 :
절판


<아들아, 머뭇거리기에는 인생이 너무 짧다>의 저자 강헌구 교수가 이번엔 어머니들을 위한 자기계발서를 출간했다. '엄마라는 이름의 위대한 경영자'라는 부제가 붙어 있는 이 책, <Mom CEO>는 제목에서 말하는대로 이제 어머니가 가정의 CEO 자리에 취임해 그 가정을 경영해야 한다고 강조함과 동시에 어떤 자세로 가정을 이끌어가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준다.
 
 
<Mom CEO> 는 두 개의 파트로 구성되어 있다. 우선 파트1에서는 왜 어머니들이 가정의 CEO로 취임해야 하는지, 그에 따른 역할은 무엇이며, 보다 나은 가정을 설계하기 위해선 어떤 과정을 거치고 어떤 노력을 해야 하는지 상세하게 안내하며, 한 가정을 잘 이끈 어머니들의 사례를 통해 자신의 가정을 설계하는데 도움을 준다. 뛰어난 맘 CEO의 예들 중에서 특히 귀머거리 아들의 운명을 목수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화가로 바꾸어 놓은 운보 김기창 화백의 어머니와 바보천치를 세계적 명의로 바꾼 벤자민 카슨 박사의 어머니가 아주 인상깊었다. 어머니의 뛰어난 리더십으로 한 아이의 인생을 180도 바꾸어 놓은 그 분들의 사례는 우리의 어머니들이 보다 지혜롭고 현명한 리더가 되어야 할 분명한 이유를 제공하기도 한다.
 
파트2에서는 맘 CEO로서 아이들에게 어떻게 꿈을 잉태하고, 심어주며, 그것을 현실로 만들지에 대한 리더의 방법론을 알려주고, 치유와 회복에 대한 밑그림도 그려준다. 부모가 낳았지만 부모 마음대로 안 되는게 자식이다. 또한 부모가 어떻게 이끌어 주느냐에 따라 자녀의 인생이 바뀌기도 한다. 맘 CEO는 우리의 자녀들이 보다 바람직한 꿈을 갖고 그 꿈을 실천해 나가는 사람이 되도록 이끌어주는 리더다.
 
저자가 제시한 꿈을 현실로 만드는 여러가지 방법 중에 ['적자'생존법]이 나온다. 자신의 꿈을 적어 놓으면 그 꿈을 이루기가 쉽다는 얘기다. 첨엔 무슨 뜬구름 잡는 얘긴가 생각했는데 그 내용을 읽어보니 일리가 있다. 막연했던 자신의 꿈을 글로 옮기면 그 과정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생각하게 되고, 그렇게 구체화된 꿈들을 보면서 각각의 꿈에 대한 실천방법을 떠올려보거나 그 꿈을 이루었을때 자신의 모습을 머리속에 그려보면 막연했던 꿈들이 보다 확실하게 다가온다. 그렇게 자신의 꿈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으로 접근할수록 그 꿈을 이루고 싶은 열망이 커지게 되고 그것을 향해 더더욱 노력하므로 그 꿈을 이룰 확률이 높아지게 된다. 그러니 자신의 '꿈을 글로 적는 일'은 아주 작지만 위대한 시작인 셈이다.
 
- 말이 입 안에 있을 때는 사람이 그것을 지배하지만, 말이 입 밖으로 나온 뒤에는 말이 사람을 지배한다. (212 쪽)
 
 
마지막에는 자녀를 키우면서 가장 어려운 숙제인 치유와 회복에 대해 다루고 있다. 나는 아직 미혼인지라 자신있게 말할 입장은 아니지만 그동안 조카들을 통한 간접경험으로 볼 때 자녀양육에서 아이들의 잘못을 지적하고 바로 잡아주는 일만큼 힘든건 없는 것 같다. 언니들을 보며 부모 노릇도 참 힘들고 어렵다는 생각을 여러번 했으니까 말이다. 마지막 7장에서는 그런 어려운 경우를 맞았을 때 취해야 할 방법들에 대해 알려준다. 보다 많은 부모들이 알아두면 좋은 방법들이 아닌가 싶다.
 
 
 
보다 훌륭한 가정을 꾸려가는 CEO로서의 엄마의 역할은 참 많고도 어렵다. 그러나 이 책에서 알려주는 여러 방법 - 맘 CEO 선언문과 가족들 각자의 비전선언문 작성, 패밀리 로드맵 만들기, 100가지 소원 적기 등을 활용한다면 그 길을 잡는데 한층 수월할 것 같다. 뭐든 머리로만 생각하는건 소용이 없다. 직접 몸으로 실천해야 그 빛을 발할 수 있다. 이제 어머니들의 활약이 펼쳐질 시간이다. 당신은 충분히 그럴 자격과 능력이 있으니 망설이지 말고 시작해보자. 지금부터 당신은 당신의 가정을 경영하는 Mom CEO이기 때문이다. 이 책을 통해 이 땅의 모든 어머니들이 맘 CEO로 거듭나길 바래본다.
 
 
- 억만금의 재산보다 한 줄의 비전을! (27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