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 하루만 더
미치 앨봄 지음, 이창희 옮김 / 세종(세종서적) / 2006년 12월
평점 :
절판


만약 당신의 삶을 되돌릴 수 있는 단 하루의 시간이 주어진다면, 당신은 누구와 무엇을 하고 싶은가?

<모리와 함께 한 화요일>로 수많은 독자에게 감동을 전해주었던 미치 앨봄의 두 번째 소설이 나왔다. 휴머니스트 작가로 불리는 그의 명성에 걸맞는 감동을 전해주는 신작 소설 <단 하루만 더>는 가족간의 사랑, 희생, 상처와 용서를 아우르며 진정한 사랑에 대해 이야기한다. 인간을 향한 그의 따뜻한 시선과 어머니와 아들이 엮어내는 이야기는 독자에게 감동이라는 거대한 울림을 전해준다. 참 오랫만에 뜨거운 눈물을 흘리게 하는 가슴 따뜻한 소설이었다.


전직 야구선수였던 베네토는 연속되는 사업의 실패로 알콜에 중독되고 결국 이혼을 당한다. 자신이 사랑하던 딸의 결혼식에도 초대받지 못하자 자포자기한 마음으로 인생을 끝내려고 찾아간 옛날집에서 믿을 수 없는 경험을 한다. 그토록 만나고 싶었던 어머니가 거짓말처럼 그의 눈 앞에 존재하고 있는 것이다. 그렇게 어머니와(또는 어머니의 유령과) 하루라는 시간을 함께 하며 그는 그동안 미처 깨닫지 못했던 어머니의 큰 사랑을 알게 된다.

어린 나이에 부모님의 이혼을 경험해야 했던 베네토는 자식들에게 인사조차 않고 매정하게 떠나간 아버지를 원망하기는 커녕 여전히 동경하는 반면, 이혼녀와 그의 자식이라는 사회적 편견과 경제적 곤란, 아버지의 부재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불만을 어머니에게 밀어버린다. 그는 어머니가 겪어야 했던 고통을 이해하기엔 너무 어렸고, 또한 너무 무관심했다. 이혼녀라는 사회적 편견 속에 이혼의 상처가 아물기도 전에 온갖 사회적 냉대와 차별을 당해야 했고 결국 직장까지 떠나야 했던 어머니의 아픔을, 아이들에게 아버지의 부재를 메워주기 위해 산타옷을 입고 연기하던 그 심정을, 아버지를 쫓아 결국 대학을 그만두고 야구의 길로 들어선 아들을 봐야했던 어머니의 마음을 그는 미처 알지 못했다.



- 이제 누군가가 널 얼마나 간절히 원했는지 알았을 거야. 아이들은 그 사실을 가끔 잊곤 하지. 아이들은 자기가 간절한 소원의 결실이라기 보다는 짐이라고 생각할 때가 많거든. (103쪽)

삶의 절망의 끝에서 어머니를 다시 만난 베네토. 생의 선을 넘어 어머니와 함께 한 그 하루동안 그는, 자신이 얼마나 어머니의 크나큰 사랑을 받으며 자랐고, 소중한 존재였으며, 또한 그 사랑이 어떤 희생을 바탕으로 이루어졌는지 새삼 깨닫게 된다. 또한 어린날에 미처 알지 못했던 어머니의 외로움과 고독을 중년의 나이에 어머니를 다시 만나서야 이해하게 된다.

- 누군가가 가슴 속에 있으면 그 사람은 결코 죽은 것이 아니지. 언제라도 돌아올 수 있단다. 심지어 전혀 예상하지 못한 순간에도. (190쪽)

모든걸 포기하고 싶다는 아들에게 너 자신을 용서하라고, 그래도 살라고, 엄마는 너를 사랑한다고 말하는 어머니. 그건 바로 우리 모두의 어머니의 모습이 아닐까 싶다. '나'라는 존재는 나 혼자만의 것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의 관계 속에서 사랑과 희생, 용서를 통해 이루어졌음을 깨닫는다면 우리는 이 삶을 보다 소중하게 보낼 수 있지 않을까.



어찌보면 무척 단순한 이야기를 이렇게 감동적으로 요리해내는 미치 앨봄의 솜씨에 다시 한 번 감탄할 수 밖에 없다. 죽음이란 소재로 우리의 삶을 다시 한 번 되돌아보게 하는 그의 글은,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우리가 진짜 중요한 걸 놓치고 사는건 아닌지 생각하게 한다. 지금 당신 곁에 사랑하는 사람들이 있다면 그들과의 함께하는 이 시간이 세상에서 가장 중요한 시간임을 잊지 말자.

조잡한 글솜씨로 이 감동을 모두 전하지 못함이 안타깝다. 그러기에 많은 분들이 직접 책을 읽어보았으면 한다. 읽어내려 갈 수록 흐르는 눈물과 찡~한 감동을 주체할 수 없는 소설이었던 <단 하루만 더>. 
완전 강추다!

 


- 나는 그 누구도 가져보지 못한 하루를 다시 가져보았던 사람입니다. 이제 생각해 보니 지나간 하루를 돌이킬 수 있었다는 사실이 중요한 건 아니더군요. 그리운 사람, 사랑했던 사람과 단 하루만이라도 더 보낼 수 있기를 간절히 원하는 사람이라면, 그에게는 이미 그 하루가 주어져 있는 셈이니까요. 오늘 하루, 내일 하루가 바로 그것입니다. 우리들의 하루는 누구든 사랑하는 사람을 위해 쓰라고 주어진 하루입니다. 그러면 매일이 단 하루를 보내는 것처럼 소중해지지요. (248쪽)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