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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달, 바보가 된 고구려 귀족
임기환 기획, 이기담 지음 / 푸른역사 / 2004년 11월
평점 :
품절
소설가가 재구성한 온달의 이야기, 라는 것에 흥미가 생겨 충동구매...
산처럼 구매해 둔 다른 책들보다 먼저 읽게 되었지만 애초에 예상했던 것과는 다른 방향의 책이었다.
그러니까, ......역사서였다. ㅎㅎ
그렇지만 권위적으로 가르치려드는 책은 분명 아니었다.
구성 자체가 다큐식인데다가 차근차근 쉬운 언어로 쓰여 있다.
다만 이야기 중간에 몇 페이지에 걸쳐 나오는 사진들은 괴로웠다.
한참 열심히 읽고 있던 글이 뚝 끊겨 버리니까...
글과 함께 여백에 배치했으면 더 좋았을 거란 생각이 들었다.
온달이 바보가 아니었을 것이라는 주장을 설득력 있게 펼쳐서
바보 온달이라는 정설을 뒤집어 엎어 주었으면 했는데 - 책 중반부터 흐름이 조금 바뀌는 것 같아 아쉬웠다.
하지만 설화에 관한 사람의 태도가 어떻게 다른가는 분명히 알게 되었다.
그 당시의 사회상과 대중들의 바람, 그리고 그 대중들을 이끌어야 하는 지도층의 바람.
이건 책과 전혀 관계 없는 이야기지만.
책을 보는 내내 과연 우리는 우리나라 신화/설화에 대해 얼마만큼 잘 알고 있을까 - 하는 생각이 했다.
이런 식의 가벼운 연구에서부터 깊은 고증까지 유기적으로 연결되지 않는 다는 것은 서글픈 일이다.
현실적인 장벽들 (특히 고구려의 영토는 상당부분 남한 땅에서 벗어나 있으니 책에서도 내내
사료가 없어 밝혀내지 못하는 의문 주변을 빙빙 돌기만 했다) - 도 물론 서글프지만
그보다는 먼저 사람들의 인식이 문제가 아닐까 생각한다...
우리나라 사람들은
혹부리 영감과 3년고개가 일본에서 온 것이라는 걸 얼마나 알고 있을까?
쩝.
아무튼 고구려의 훌륭한 장수였던 이가 (나는 그가 실존하는 인물이라 믿는다)
바보온달이라는 이름으로 이렇게 오랜시간 사랑을 받은 것을 보면 바보라는 누명도 그다지 나쁜 것만은 아닌 것 같다.
비록 오늘날에는 '콤플렉스'의 하나가 되어버렸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