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 쉬운 비트코인 가상화폐 - 4차 산업혁명 시대 부의 대이동
김동성 외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18년 1월
평점 :
품절


  기억하기로는 뉴스에서 "종이통장을 서서히 사라지게하겠다"는 내용을 처음들었을 무렵 가상화폐라며 비트코인이란 말도 처음 들었던 것같다. 그런데 지금은 뉴스에서 거의 메인수준으로 등장하며 실패하여 자살한 대학생 소식과 같이 비트코인 때문에 손해와 피해를 보았다는 소식들이 종종들리며 4차 산업혁명과도 연관지어 지는 경우가 많아졌다. 처음에는 "가상화폐? 그게 뭐라고?? 그냥 온라인으로 돈 넣어두고 쇼핑할때 결제하려고 만든거 아닌가?" 생각했기에, 비트코인에 의해 어떻게 피해를 보는 사람이 생기게 되는 것인지... 그것이 궁금했다.

  이 책은 비트코인의 등장부터 그러니까.... 엄밀히 따지면 화폐의 변천과정부터 시작하여 비트코인이 어떻게 생겨났는지에 대한 이야기와 비트코인으로 할 수 있는 것들 그리고 이로인해 세상이 어떻게 돌아가고있는지에 대한 시장상황, 어떻게 투자를 해야하는지 등 가장 기본적인 가상화폐에 대한 이야기들이 서술되어있다. 읽어나가며 어떻게 물물교환에서부터 비트코인이 나오게되었는지 세삼 신기하다. 앞으로 인류가 비트코인과 함께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게 될지 참 궁금하기도 하지만, 실수도 용납되지 않고, 국가조차 제재가 쉽지 않은 비트코인이 인류에 해가 되는 것은 아닐까? 싶어 한편으로는 걱정도 된다. 이 비트코인이 어떻게 탄생하였는지 누가 만들었는지 명확하지 않은데 어떻게 믿고 전세계적으로 많은 사람들이 모일 수 있었던것인지, 4차산업혁명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었던 것인지  책을 읽으면서도  단지 이것이 다일까? 싶은 생각이 들었다.

   비트코인으로는 마우스 클릭하나로 개인사업을 할 수 있고 회사비즈니스, 지역단위로도 활용된다. 에덤 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이 가상화폐에서도 작용하여 인플레이션 현상을 최소화하고 다른 장애없이 안전한 거래를 할 수 있는 날이 올까? 그리고 비트코인이라고 검색하면 "https://bitcoin.org/ko/ "창에서 "비트코인을 시작하기"를 클릭하여 실행하고 투자하게될 날이 언제쯤일까...?
   2018년 새해들어 새뱃돈조차 비트코인으로 주고받는 다는 뉴스를 보았다. 언젠가 비트코인이 제대로 우리 삶에 자리를 잡게 된다면 "1인 1비트코인"이 어쩌면 필수적 요소가 될 수도 있을 것같다. 다만, 비트코인으로부터오는 부작용이 더이상 심각하지 않으면 더 좋을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