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취업지도 - 당신이 원하는 채용에 관한 모든 정보 비즈니스 지도 시리즈
취업포털 커리어.한국비즈니스정보 지음 / 어바웃어북 / 2014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취준생으로서... 언젠가 선배에게 "언니, 책에서 기업분석을 하라는데요. 언니는 취업준비하실때 하셨었나요?"라고 했더니, 하셨다는 대답이 돌아왔다. 그래서 "그럼, 기업분석했던게 도움이 되었어요? 다시 취업을 한다고 하면, 기업분석 하실거예요?"라고 물었더니, 도움은 딱히 되지 않았지만, 그래도 기업에 대해 이해하고 준비하는데에는 도움이 되니까 기업분석을 하고 싶거든, 찾아보면 기업분석이 되어있는 정보들이 많으니 그것을 찾아 읽으라는 말을 들었다. 그래서 이 책을 찾아 읽게 되었달까?

 

흐음.... 처음 이 책을 보았을 적에 이 책의 일부분의 캡쳐(?)본을 보았다. 정말 칼라풀(?) 해서, 재미있겠지~ 란 생각을 하며 펼쳐본 이 책. 그러나 소설책도 아닌데, 재미있을리가..... 그러나 그래프가 참 알차게 들어있어서 자신이 훗날 원하는 기업이 있는 곳을 차례에서 찾아 보면 된다. (그런데, 취준생에겐 이조차 어렵게 느껴졌다.) 난 결국  Chapter 4(화학, 에너지, 제약) 중 제약, Chapter6의 생활면과 권말특집을 중점적으로 보았다.(아무래도 나와 상관 없는 부분을 읽기엔 경제용어라던가 이해하기 어려운 면이 적지 않아 그랬다.)

 

 

제약부분을 펼치면, 가장 먼저 '제약산업의 구조를 한눈에 볼 수 있었다. 코스피, 주가, 총자산, 매출액 등을 한눈에 파악이 가능한 약간(?) 무서운 책이었다. 그리고 업계의 동향, 채용동향, 면접 동향들을 알려주는데, 일전에 몇몇 제약회사 홈피에서 찾아본적이 있으니, 대충 파악은 하고 있었지만, 역시 석사학위 소지자들을 구하는구나... -_-;;;;

그 다음 장에는 첫장에 소개한 회사들을 하나하나 집중 분석해놓았다. 전체(숲)를 보고 하나하나 기업들의 채용정보(나무)들을 한눈에 볼 수 있었기에 감탄이 절로 나왔다.(물론, 이런 추이들은 매년 바뀌겠지만...) 다른 챕터들 역시 비슷한 같은 방식으로 그 분야 전체적인 모습과 세부적인 모습들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얼마전부터 고민하고 있었던 공기업, 공공기관, 준정부기관의 채용정보이다. 사실, 앞 챕터에서 일목요연하게 제대로 정리되어있길 바랬는데, 몇몇 공공기관은 잘 나와있었지만, 일일이 찾아야하는 번거로움과 내가 원하는 공공기관을 찾지 못했다는 아쉬움이 팍팍 들었다.(공공기관만 모아놓은 취업지도가 따로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도 든다.) 권말부록2에 300개의 공공기관 채용정보가 들어있는데, 채용정보라기엔 뭐한 간단한 표로 중요한 것들만 적혀있고, 자세한 내용이 없었다. (역시 일일이 홈페이지에 들어가서 확인을 해봐야 하는 건가? 역시 약간 아쉬운 생각이 듦을 지울 수가 없다)

 

권말부록1에는 주요 대기업 인 적성검사 해설 및 예제가 들어있다. 요즘에는 스펙이니 뭐니 하더니.. 어느 순간부턴 스펙가지고 사람들을 채용해보니, 어려움이있었는지~ 인적성검사를 하는 대기업. 더불어 공기업들도 많이 채택하고 있는 듯 하다. 고등학교에서 대학교를 입학할 때 몇몇 학교에서는 적성검사를 준비하게 하고, 시험을 봤었는데, 그 때 연습삼아 풀었던 문제들과 대기업에서 원하는 문제들이 크게 다르지 않은 듯 싶다. 물론, 그 때 문제들보단 머리를 더 써야하고 순간적인 순발력과 응용력을 보는 문제들이 많이 출제된다. (이걸 또 어떻게 준비를 해야하는지...)

 

 

기업분석을 해보는게 뜬구름 잡는 생각들만 있었던 때보다는 확실히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하는지에 대한 문제에 있어서는 제대로 알고 넘어가게 해주는 듯싶다. 이 책은 비교적 간단하게 나와있지만, 좀 더 자세한 문제들에 대해서는 스스로 찾아봐야 할 듯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