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가 우리 땅인 이유 33가지 - 대한민국 주권의 상징이자 국민들의 자존심, 독도!
참어린이독서연구원 엮음 / 세용출판 / 201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독도! 뉴스를 보면 일본이 독도의 역사를 왜곡하고,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를 하며 역사를 또 왜곡하고 일본의 만행들이 정말 용서가 안된다는 생각이 들 때가 많다. 독도를 둘러싼 분쟁은 오래전부터 계속 되어왔다. 조선시대부터. 허나 우리나라 땅이라는 문서를 만들고, 과거 일본은 그 문서를 더불어 한국 땅이라는 사실을 인정했다. 그런데 또 다시 분쟁이 일었고, 지금은 일본 초등학교 교과서에 까지 독도가 일본땅이라는 내용을 넣어 역사 왜곡을 하고 있다. 그런 와중에 우리나라에서 사람이 가장 많은 서울의 중심에 가서 "독도가 왜 우리나라 땅입니까?" 라고 묻는 다면 모르는 사람이 너무 많다. 이유를 제대로 댈 수 있는 사람이 없다는 것이다.

 

  이전부터 우리나라 땅이었기에 독도는 우리땅이라고 인식해 왔다. 갑자기 옆집에 사는 아저씨가 내 집에 신발 신고 들어와서 옷걸이에 걸어둔 옷을 자기 옷이라 가져가는 꼴이다. 그 때, 그 아저씨를 잡고 "옷을 왜 가져가냐?" 라고 할 때 아저씨는 "이 옷은 내옷이다."라며 온갖 이유를 대는 꼴. 그리고 정작 옷 주인은 벙찐 얼굴로 분명 자신의 돈으로 구입한 옷인데... 라는 생각 뿐! 그래 우리가 이유를 대라고 할 때 제대로 댈 수 없는 이유가 여기 있는 것이다. 원래 내것이었기 때문이다.

 

  허나, 지금은 우리도 반발을 하고 나서야할 때! 독도가 우리땅이다. 이옷이 진짜 내가 산 옷이다! 라며 주장을 해야할 때라고 생각한다. 지금 일본의 초등,중등 학생들은 다케시마가 원래 일본땅인데 한국이 강제 점령했다고 생각한다. 그냥 그렇게 역사를 배웠으니 그저 그런줄 알고 그것이 그 아이들에겐 진실이다. 지금은 그 아이들이 어려 큰 힘이 되지 않지만, 상상을 해봐라 그 아이들이 큰 후를. 왜 독도를 빼앗아갔느냐고 우리나라에 일격을 가할 사람들이 될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이책은 우리나라 어린이들, 그리고 성인들에게 좋은 독도 지침서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독도가 우리땅이란 이유 33가지만 제대로 알고 있으면, 길거리가다 누가 어떤방식으로 묻더라도, 혹은 해외여행을 하다가 잘못된 지도를 발견했을 때 반박할 수 있는 힘이 생긴다. 책은 흔히 할 수 있는 독도의 질문에 답을 하는 형식으로 되어있다. 그래서 읽기는 쉬운 편이다. 더욱이 역사적 지식을 제대로 알면 더 이해하기 쉽다. 하지만 아직 역사에 대해서 잘 모르는 사람들이 읽었을 때 '그냥 그런게 있나보다.' 라는 생각이 들 것이란 생각도 있다. 왜냐하면, 이 책의 읽는 대상은 주로 학생들일 텐데, 질문에 대한 답의 증거가 되는 사진자료가 없다. 어느 누구나 시각적인 자료가 더 눈에 익고 오래 기억에 남는다. 그래서 이 책에 사진 자료만 추가하면 정말 좋은 책이 될거라 생각한다. 그 부분에 대해서 조금 아쉬운 생각이 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