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상식의 반전 101 - 의심 많은 교양인을 위한
김규회 지음 / 끌리는책 / 2012년 9월
평점 :
절판
상식이란 대체 뭘까? 상식의 사전적 의미는 사람들이 보통 알고 있거나 알아야하는 지식이다. 이 지식을 반전시켜주는 이 책. 대체 무슨 책이길래... 상식을 반전시킨다는 것일까?
상식이란 누구나 알고 있어야하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 책에서는 하나의 질문에 대해 정말 자세하게 나와있어서 조금 놀랐다. 이것이 정말 상식일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챕터별로 상식편, 교양편, 지식편으로 나뉘어 101가지의 질문에 대한 답이 나와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이전부터 궁금해 왔던 질문들에 대한 답을 이 책에서 쉽게 찾을 수 있어서 좋았다. 하지만, 내용상 그렇게 상식도 아닌듯한 느낌이 들었다. 책을 읽다보면 '상식과 교양이 진화하면 지식이 된다'라는 문구가 보이면서 지식편으로 들어가게 된다.
이 문구가 확 와닿으면서 상식과 교양을 지식으로 변환시킨다는 사실이 정말 지식인이 된다는 생각이 들게 되었다. 이 책이 부담스럽지 않는 것이 각 각 질문별로 그에 대한 대답이 나와있어서 자투리 시간에 할짓 없을 때 읽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또한 책도 두께에 비해 가벼운 축에 속하는 책이라 가방에 넣고 다녀도 그닥 무겁다는 느낌이 적었다. 그래서 부담스럽지 않은 책이라 생각한다.
가장 사소한 상식에서 결코 사소해 보이지 않은 상식들로 엮인 이 책 누구나 쉽게 읽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꼭 알아야 할 상식, 지식들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