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려워서 미치겠어요 - 서울대학교병원 피부과 정진호 교수가 알려주는 피부 가려움증의 모든 것
정진호 지음 / 해냄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따금 가려움증을 느낀다. 알러지가 심각해 풀에 닿거나, 뭘 잘못먹었다거나, 물렸다거나... 농사를 짓다보니 벌레에 물리는 경우는 허다한 편이다. 그런데 어느 순간부터 이 책의 그림 표지처럼 팔뚝이 너무나 가렵기 시작했다. 잠들지 못할 정도는 아니지만.... 또한, 울 엄마도 가려움증이 많은 편이고, 아빠도 피부질환이 있는 편이라 가려움증에 대해 궁금하기도 했었다. 대학생시절에는 가려움증을 연구하는 교수님이 계셨기에 이런것도 연구가 되는 구나! 하고 새삼생각은 했지만, 가려움증은 흔히 있는 질환이란 생각 때문인지 무언가를 찾아봐야겠다는 생각은 못했다. 그냥, 가려우면 대증요법처럼 약을 발랐고, 정말 못참겠다싶으면 알콜솜으로 슥슥- 닦아보고 그랬다.

이 책에서는 무려 서울대병원 피부과 교수님이 연구와 많은 진료의 노하우가 담긴책이다. 책 날개에는 "(생략) 피부노화의 비밀을 밝혔으며, 그 예방 및 치료방법을 개발했다"는 문구가 있다. 심지어는 유투브도 운영중이라니 참으로 부지런한 의사이시다. 기타 등 다양한 업적들은 책에서 확인하길 바란다.

가려움증의 원인은 다양하다. 특이한 점은 영양제나 건강기능식품, 복용중인 약물, 혹은 내과적 질환, 정신질환 등 다양한 방면에서 작용한다는 점이다. 그리고 노인, 전신, 국소 가려움증을 나눠서 소개를 하고 있고, 가려움증의 원인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시는 분이라 "가려움증 원인을 밝히기 위한 체크리스트"도 함께 적혀있다. 체크리스트라고 하기엔 뭣한 것이 앞서 소개한 것들은 다시금 정리해 둔 것이고 이러이러한 것들 중에 해당되는 것, 의심이 되는 것 있나요? 라고 묻는 느낌이었다.

그리고 샤워, 목욕을 할 때 때를 밀지 말라고 한다. 비누를 잘 칠해서 헹구지 않고 오래 둬도 안된다. 근데... 적당히 대충? 샤워를 하게되면 모공같은 것에 노폐물이 쌓이거나 하면, 여드름같은 것이 나서 오히려 더 가려워지는 것이 아닐까? 개인적으론 때 밀기 귀찮다는 느낌으로 비누칠만 실쩍 하고 나왔다가 전신에 가려움증이 생겨 다시 씻었는데, 어떻게 샤워를 해야 피부장벽을 망가뜨리지 않으면서도 가려움증이 없도록 씻을 수 있을까? 주 1~2회는 때를 밀어줘야하지 않나.....? 한국사람에겐 넘나 가혹한 처사다.

그리고 부모님의 가려움증의 원인은 이 책에서 찾은 듯하다. 엄마는 특정질환이 있고, 목욕을 할 때 '나'보다 심각할 정도로 때를 밀고 그에 시원함을 느끼시는 분이시다. 갑자기 어루러기 처럼 가려움증이 찾아오는 것은 피부장벽이 타인보다 심각하게 무너져서 일지도 모른다. 아빠역시 특정 질환이 있다. 그런데 오메가 -3로 인한 가려움증은 아닌 것같다. 그전 부터 가려움증이 있었고, 건망증이 심각해지는 듯한 양상을 보여 오메가-3를 복용하라고 추천하였으나, 말을 잘 안들으시니 그 건강기능식품에는 이상이 없다.

마지막으로 나의 경우는 어디까지나 추측인데, 건조한 피부가 원인이 아닐까 싶다. 생각해보니 4계절 중 겨울이 가장 심각하고, 여름에는 습도가 과하게 높을 때 가려움증이 생긴다. 그래서 정진호 교수님이 추천하는 보습제를 구매하여 발라볼까 한다.

가려움증을 느끼는 사람 중에 이 책을 꼭 읽어봐야 하는 이유는 책 한권으로 인해 서울대학교병원 피부과 정진호 교수님의 진료를 받는 듯한 느낌을 느낄 수 있다. 또 전문의약품 처방은 받을 수 없지만(필요하다면 병원으로), 간단한 가려움증은 병원을 굳이 가지 않더라도 해결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그리고 책의 독자를 마치 환자에게 말하는 듯한 흐름의 구성으로 중요한 부분들이 반복되어있다. 물론, 처방이 필요하거나 기존 복용 약물 같은 경우에는 다니던 병원에 가서 묻고 재처방하는 등의 번거로움은 있을지는 모르겠다. 하지만, 피부과를 다니면서 호전이 없다면, 이 책을 읽으면서 원인을 찾아보고 뿌리를 뽑아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더불어서 약물에 대한 내용도 나와있어 앞으로 받을 처방의 약물에 대한 오용/남용 근절에 도움이 될 듯하다. 개인적으로는 다른 내용들보다 약물치료와 관련된 내용들이 와닿았고, 왜? 의사가 이러한 처방을 냈는지도 이해할 수 있도록하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