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 데이터 분석 - 데이터 분석 전문가를 위한
조민호 지음 / 정보문화사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보화사회에서 최근 대두되고 있는 데이터 분석에 있어 R프로그램은 기초중에 기초의 프로그램이며, 이 프로그램을 사용할 기본 베이스는 아무래도 통계와 데이터분석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를 익히는 것이 아닐까 싶다. 이 책은 그것을 위한 책이다. 그래서 1장에는 데이터에 관한 개념정도가 소개되고 있고, 이 책을 읽고 공부하는 사람들의 궁극적 목적이 담긴 부분은 2장부터 시작한다고 할 수 있다. 물론 아주 기본적으로 R프로그램을 까는 것부터 시작한다.(R프로그램은 무료란 점에서 상당한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게 가장 기본적인 데이터 파일을 만들고 그 파일안에 데이터를 넣어 연산하는 방법 등 각 종 함수들을 배우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챕터 중 하나이며 ADP나 ADsP를 생각하고 있는 사람이라면 충분히 외우고 숙지해야할 부분이다. 이러한 가장 R의 기초사용법이 담겨있는 부분이 2장이다.   R프로그램을 잘 다루기 위한 베이스이기 때문에 처음 배우는 독자라면 눈으로 관찰하지 말고 직접 손수 해보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될것이다. 특히나 2장의 수식들을 이해하지 못한다면 다음 챕터로 넘어가는 것은  솔직히 의미가 없는 일이기에 신중하게 공부하길 바란다.

     이 책의 장점은 문제에 대한 결과물을 이해하기 쉽도록 함수와 함께 결과를 같이 보여주면서 그 옆에 부가설명도 적어주었다는 사실이다. (물론, 실제로 해본 사람은 답안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챕터 3은 필요한 정보들에 대한 연결고리를 만들기 위한 전처리 기법들이 담겨있다. 이 역시 챕터 4를 위한 과정으로 제대로 숙지하지 못한하면 챕터 4를 이해하지 못할 수 있어 충분히 숙지 하면 좋을 챕터이며, 중요한 내용과 엑기스만 모여있어 공부하기 수월했다. 챕터 4부터 챕터11까지는 '나'가 만든 데이터베이스를 기반하여 시각화하여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하고, 그것을 활용하는 단계로 챕터2~4의 개념을 충분히 이해하고 데이터를 생성하였다면 그 데이터를 활용하고 숨은 의미를 찾는 것은 데이터를 생성하고 분석하는 사람의 몫이라 생각한다. 그런데, 아무것도 모르고 데이터만 만드는 사람은 그 숨은 의미를 찾아 데이터분석을 하기 쉽지 않기 때문에 여러기법들을 소개해놓았다.

     개인적으로 ADP나 ADsP의 자격증을 따고싶은 1인으로서, R프로그램에 대한 기초부터 심화까지 공부하기에 적합한 '가이드'가 되어줄 '책'이며, 같은 길을 가고자 하는 분들에게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