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 - 제120회 나오키상 수상작
미야베 미유키 지음 / 청어람미디어 / 2005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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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다음과 같이 도입부의 부분을 인용해 두는 것이 좋을 같다. 650 페지가 넘는 두툼한 전체의 골격을 이처럼 간략하고 손에 잡힐 듯이 설명하기란, 애시당초 능력을 벗어나는 일이기 때문


자석이 쇳가루를 끌어모으듯 '사건' 많은 사람을 빨아들인다. 폭심지에 있는 피해자와 가해자를 제외한 주위의 모든 사람들, 이를테면 각자의 가족, 친구와 지인, 근처 주민, 학교 친구나 회사 동료, 나아가 목격자, 경찰의 탐문을 받은 사람들... 헤아려 보면 사건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관련되어 있는지 새삼 놀랄 정도다.

물론 사람들 전부가 '사건'에서 등거리에 있었던 것은 아니며, 서로 관계를 맺고 있는 것도 아니다. 그들 대다수는 '사건' 기점으로 방사형으로 그어진 직선 끝에 있는 것이며, 바로 방사선 끝에 있는 다른 '관련자'하고는 전혀 면식이 없는 경우도 많다. 사건이 해결되는 과정에 커다란 역할을 하는 사람들이 사건이 마무리될 때까지 무대 위에 등장하지 않는 경우, 사건에서 가장 곳에서 생활하고 있는 경우도 있다. (91 - 92)


정도면 이상 보탤 것도, 것도 없는 설명이 아닐까. 재개발로 건축된 초고층 호화아파트에서 일어난 일가족 4인의 살인 사건이를 중심으로 하나 하나 그어지는 방사선과  끝에 있는 수많은 '관련자'들의 나름의 사연들추하고 역겨운 것부터, 한심한 , 안타깝고 가련한 것까지 참으로 다양한 사연들은, 제각각 독립적인 하나의 에피소드로도 존재할 있을 만큼 세밀하게 묘사된다. 우라사와 나오키의 <몬스터> 이와 비슷한 구성이라  있을까.

놀라운 것은, 자칫 산만할 수도 있을 만큼 다양한 이야기를 하면서도 각각의 이야기를 절묘한 순서로 풀어놓음으로써 전체 작품의 긴장감과 통일성을 일정하게 유지한다는 점이다. 미야베 미유키의 역량을 느낄 있는 부분

'추리' 좋아하는 사람은 물론, '소설' 좋아하는 모든 이들에게 감히 추천할 만한 책이다.

실제 독서는 내년에나 가능할 같지만『모방범 1, 2, 3 이미 책장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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