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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위별 도감 : 남자 캐릭터 그리는 방법 ㅣ 부위별 도감
코모리 다이스키 지음, 고영자 옮김 / 정보문화사 / 2024년 9월
평점 :
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어릴 때부터 상상의 나래를 펼치는 걸
좋아했던 저는 머릿속에 그린 것들을
손으로 직접 표현하고 싶어했습니다.
하지만 머릿속에서 그리는 것과
실제로 손으로 그리는 실력은
하늘과 땅 차이로 확연한 차이가 났습니다.
그로 인해 손재주가 없다는 것을 분해하며
실망도 많이 하고 좌절도 많이 했습니다.
지금에서야 그림을 잘 그리는 방법에 대해
다루는 많은 책들이 있기에
혼자서도 독학이 쉽게 가능합니다.
이번에 소개할 책은
혼자서 독학할 수 있는
그림 공부책입니다.
부위별도감
남자 캐릭터 그리는 방법
코모리 다이스키 지음
고영자 옮김입니다.

코모리 다이스키 작가님은
도쿄 애니메이터 학원 시간강사로
일러스트레이터이자 만화가입니다.
나카무라 히토아키 또는
코모리 다이스키라는 이름으로
세이비도출판이나 오이즈미 서점,
사이토우샤 등에서 만화 기법서의
저자,감수자를 맡아 30권을 작업했습니다.
남자 캐릭터 그리는 방법에서는
각 부위별 그리는 방법을
쉽게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림을 잘 그리지 못하는 사람은
선 하나조차 잘 그리지 못합니다.
그림을 망칠까봐 두려워서
시작조차 두려워합니다.
하지만 부위별 도감에서는
각 부위별로 그리면 좋은 위치,
구도, 표현 기법들을
상세하게 알려주고 있어서
쉽게 따라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책에서 그리라는 대로
따라 했을 때 책과 똑같은 연출이
바로 드러나진 않지만
요령을 배우는 느낌으로 보면 될 듯 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인물을 그릴 때
눈이 가장 그리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눈동자에 비친 그림자라던지,
눈동자에 흰자와 검은자의 비율 등
간단한 눈동자 하나임에도
신경써야할 작업들이 많습니다.
그렇기에 책에서 또한 시선에 따른
눈 움직임의 변화를
그림으로 잘 표현해놓았습니다.
또한 사람마다 코의 형태가 다르기에
어떤 각도에서 볼 때
어떤 느낌으로 들어가는 지
각도별 코의 윤곽을 잡아보는 연습을
같이 해보는 페이지도 있어서 좋았습니다.
기본적으로 그림을 잘 그리시는 분들은
나만의 개성을 찾는 시도를 해봄도
좋은 연습이 될 것 같습니다.
만화 속 캐릭터를 따라 그리는 것에
익숙해진 분이라면
이젠 자신의 캐릭터를 구축하는 데
마음이 향할 것입니다.
그렇기에 개성이 가미된 캐릭터를
만들게 된다면 그것또한
좋은 발판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애니메이션을 보게 되면
캐릭터들은 가만히 있지않고
항상 움직이며, 이동하고
머물며 또 이동하는 것을 반복합니다.
이러한 것들을 보면
우리는 각 부위별 포즈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연출이 필요함을
느끼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포즈별 부위를
책에서 설명하는 것처럼
따라 연습을 해보는 것도
실전에 대비해서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계단을 오를 때의 관절의 느낌,
계단을 내려갈 때의 관절의 느낌,
다양한 측면에서 보는 얼굴 생김새
남자 캐릭터와 여자 캐릭터의
전신 실루엣의 차이점까지
캐릭터의 주요 부위 그리는 방법이
이보다 정확할 수 있을까 싶을 정도로
잘 정리되어있는 부위별 도감이었습니다.
취미 생활로 그림을 그리는 사람들도
기본기를 다시 한번 쌓고 싶은 사람도
참고서로 봐도 좋을 것 같은 책 추천드립니다.
일러스트레이팅을 배울 수 있는
남자 캐릭터 그리는 방법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