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으로 온 카스테라 오늘의 청소년 문학 43
한정영 지음 / 다른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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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어스 클럽의 소개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누군가의 결정에 휘둘리지 않고

자신의 재주와 능력을 살리며

원하는 일을 해내는 삶을 사는 건

누군가를 간절히 바랬던 '오늘'일 수 있습니다.

지금은 당연시되는 모든 것들이

우리의 선조들에게는

절대로 꿈꿀 수 없었던 '망상'이었고

우리가 꿈꿀 수 없는 '망상'은

우리의 후손들에겐 '일상'일 수 있습니다.

종교의 자유와 직업 선택의 자유,

혼인의 자유는 오늘날 당연한 것입니다.

하지만 조선시대에 살던 여인의 삶은

지금의 삶과 360도로 달랐습니다.

시대의 발전과 사람들의 생각의 변화는

수많은 희생 위에 쌓인 석탑일 것입니다.

이번에 소개할 책은

조선으로 온 카스테라,

한정영 작가님​​의 책입니다.



한정영 작가님은

중앙대학교 문예창작학과를 졸업 후

중앙대학교 연구교수로 역임했습니다.

현재 한겨레교육문화센터와

JY 스토리텔링 아카데미에서

미래의 작가들을 위한

다양한 강의를 하고 있으며

현장의 생생한 강의 노트를 토대로

<동화,청소년소설 스기의 모든 것>을 출간했씁니다.

저서로는 <나는 조선의 소년 비행사입니다>,

<히라도의 눈물>, <소녀 저격수>,

<굿모닝,굿모닝?>, <달별> 등

다수의 작품이 있습니다.

조선으로 온 카스테라

목차 소개입니다.


조선으로 온 카스테라

소개를 시작합니다.

다미의 아버지는 역적으로 몰렸고

그 이후 말을 못 하는 신세가 되었습니다.

다미는 말을 못 하는 아버지와

순남을 먹여 살리기 위해

필사를 하며 근근이 버텨냈습니다.

여느 날처럼 필사한 글을 들고

주막집을 향했을 때

청나라 상인과 시비가 붙은 사건을 발견하고

한어를 사용하는 재주를 발휘해

그들의 억울함을 풀어줍니다.

다미는 궁궐을 입궐하여

자신을 지켜주지 못한 이들을

버리려고도 했지만

동시에 혼자 남을 아버지가 걱정되어

쉽사리 결정을 내리지 못했습니다.

다미에게 궁궐을 들어갈 자리를

마련해 준다고 한 이는

출궁한 궁녀 조 상궁이었습니다.

조 상궁은 빙허각 어른과 같이 왔고

그 사람은 필사한 내용에 집중하기보다

다미에게 서책에 나오는 요리를 따라 해보았는지에

더 집중하며 꼼꼼히 확인하는 듯했습니다.

신기하게도 그들은 다미의 엄마를

알고 있는 눈치였고

빙허각 어른은 다미에게

궁녀가 아닌 다미의 재주를 살리는 여인의 삶을

살아보라고 제안을 해왔습니다.

빙허각을 만나기 전 다미는

윤 초시가 선한 마음으로 베푸는 것들에 감사하며

아버지와 윤 초시의 아들 순남을 돌보며

버텨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윤 초시는 자식의 아들 순남과 다미를

혼인을 시키려는 검은 속내가 있었습니다.

그것을 알아채고 피하기에는

이미 늦었기에 다미는 마지막 선택지인

궁녀가 되기 위해 조 상궁을 찾았으나

그녀는 잠시 자리를 비운 터였습니다.

거리를 헤매던 다미는

주막에서 무전취식으로 몰릴 뻔했던

청나라 상인들을 만나게 되었고

그들을 따라 들어간 곳에서

또 한 번 빙허각을 만나게 됩니다.

그때 다미를 찾아온 조 상궁을 통해

아버지에 신변에 위험이 닥침을 알게 되어

집으로 향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미 아버지는 포졸들에 의해

신체가 포박된 상태였고

아버지의 죄는 천주학을 공부한다는 것이었고

그 책은 윤 초시가 준 것이었습니다.

다미는 윤 초시에게 도움을 청하지만

그는 다미를 매몰차게 모른 척했고

빙허각의 도움으로 몸을 피할 수 있게 됩니다.

홍경래의 난에 동참한 엄마가

역모에 동참했다는 이유로 목숨을 잃고

하나 남은 아버지마저 천주학을 공부한다는 이유로

나라에 붙잡혀가자 다미는

목숨을 끊으려 합니다.

그런 그녀를 조 상궁은 구해내고

다미는 빙허각의 소개로

파주댁 밑에서 일을 하게 됩니다.

다미는 우연한 계기로 다산 정약용을 만나게 되고

자신의 재주에 대해 더 알게 됩니다.

파주댁 밑에서 지내던 다미에게

조 상궁이 찾아와 아버지의 소식을 알려오고

다미는 이제 궁으로 떠날 시간이

찾아오게 되었습니다.

궁녀로 살아가기를 원하던 다미에게

조 상궁은 죽은 자의 신분을 빌려

궁녀로 살게 될 것이라 합니다.

다미는 조 상궁에게 죽은 자의 신원을 물어왔고

조 상궁은 궁녀가 된다는 것의 의미를 말해줍니다.

무슨 소리냐? 이제 너는 다미도 아니고,

그 아이도 아니다. 궁녀가 된다는 건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사는 것이라 하지 않았느냐?

출처 조선으로 온 카스테라 145페이지

조 상궁의 이야기를 들은 다미는

궁녀가 되기 위해 떠나야 하는 배를

탑승을 하여 궁녀의 삶을 살게 될지,

아니면 파주댁의 곁에 남아

다미로서의 여인의 삶을 살게 될지

궁금해지는 조선으로 온 카스테라였습니다.

둥글 둥글 살기만을 바랬던

그들의 염원은

죽음이란 이름으로 그려졌습니다.

살기를 바랬으나

죽음을 받아야했던

그들의 자유를 향한 투쟁에

감사를 표합니다.

조선으로 온 카스테라는

청소년소설로,

역사를 다룬 역사소설입니다.

어쩌면 이 당시에 흔했을 다미들을

이 책을 통해 만나보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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