빙그레 탐험대 인 서울 빙그레 탐험대 1
정명섭 지음, 불키드 그림 / 킨더랜드 / 2026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킨더랜드 서평단을 신청하여 책을 증정받아 읽게 되었다.


'서울'을 배경으로 진행되는 '빙그레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되는 다섯 아이들의 이야기이다.

'빙그레'라는 필명으로 활동하는 베스트셀러 작가가 '빙그레 코드'의 비밀을 찾는 '빙그레 프로젝트'를 만들었고,

작가가 직접 추천한 다섯 명의 아이들이 이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된다.

'빙그레 프로젝트'는 우리나라의 대표적 문화유산 중 '경복궁'과 '종묘'에 숨겨진 코드를 풀어내는 것이다.


책을 읽다보면 마치 내가 '빙그레 탐험대'의 일원이 된 것 같은 기분이 들기도 한다.

마치 방탈출처럼 미션을 수행한 뒤 다음 미션으로 넘어갈 수 있다는 '빙그레 프로젝트'의 설정은

수업 내에서도 활동형으로 많이 진행되는 패턴이라 아이들에게 낯설지 않을 것 같다.


"어쩌면 작가님은 우리가 잘 몰랐던 사실을 직접 찾아보고 알아가는 과정을 책으로 담으면,

더 많은 어린이가 우리 역사에 관심을 갖게 될 거라고 생각하신 것 같아."(96쪽)


'빙그레 탐험대'와 함께 경복궁과 종묘를 거닐다보면 미처 알지 못했던 것에 대해 알게 되기도 한다.

나에게 '경복궁'과 '종묘'는 과거라는 시간을 담고 있는 장소이면서

곳곳에 쓰여진 역사적 기록들로 과거의 사실들을 확인할 수 있는 공간이었다.

그런데 <빙그레 탐험대 in 서울>에서 그려지는 두 장소들은 미처 알지 못했던 이야기들을 담고 있는 곳이라,

읽으면서 두 장소의 가치를 다시금 생각해보게 되었다.

아이들 역시 이 책을 읽으며, 장소에 담긴 우리의 역사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되지 않을까?


이 책에 담긴 또다른 재미는 바로 '빙그레' 작가를 둘러싼 인물들과 '빙그레 탐험대'의 관계이다.

'빙그레 탐험대' 아이들이 커다란 그물 안에 갇혀 있는 느낌인데

아이들 주변 어른들 중 확실히 신뢰할 수 있는 인물이 없다는 것이 이 책을 읽는 묘미가 되어주기도 한다.


후속작이 계획되어 있을 것 같다.

여러 지역의 어린이들을 위해 전국 방방곡곡 다양한 지역을 다뤄주면 좋을 것 같다!

이번 방학에 아이들과 이 책을 읽어보며, 서울 속 '빙그레 탐험대' 아이들의 발자취를 따라가보는 것은 어떨까?



#빙그레탐험대 #정명섭 #불키드 #킨더랜드 #문화유산 #역사동화 #경복궁 #종묘 #중학년동화책 #고학년동화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