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환경에 마음을 쓰는 중 - 27가지 일상에서 시작하는 환경 문해력
홍세영 지음, 나유진 그림 / 길벗스쿨 / 2024년 12월
평점 :
길벗스쿨 티처스 북클럽 활동의 일환으로 책을 읽게 되었다.
'환경'을 주제로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교육은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계기교육으로 이뤄질 때도 있고, 교과와 연계하여 '환경'을 다루기도 한다.
그래서 아이들도 환경에 대해 개념적으로는 알고 있는 편이긴 하다.
그러나 그것이 행동으로도 이어지는가를 생각해 놓고 봤을 땐 물음표이다.
아마 배운 것들을 일상에서 녹여내는 경험이 드물었기 때문일 것이다.
이 책의 가장 큰 특징은 '환경'을 바로 '일상'의 범주 안에서 바라보는 것이다.
'27가지 일상에서 시작하는 환경 문해력'이라는 이 책의 부제가 책의 특징을 잘 설명해준다.
<자주 만나는 생활>과 <종종 만나는 생활>로 일상의 범주를 나누고,
각각의 일상의 장면들이 어떻게 환경과 이어지는지 보여주고 생각하게 만든다.
특히 책에서 '환경감수성 들여다보기'라고 해서,
환경 문제를 감정단어와 연결 지어 생각해보게 하는데
이 과정을 통해 자연스레 환경 문제에 대해 공감을 이끌어낼 수 있어서 좋았다.
문제에 대해 인식하는 것에서 끝나지 않고,
그 문제에 대해 '공감'해봄으로써 그 공감이 행동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저자가 제시하는 다양한 부록 중 '환경 일기 쓰기'는 학급 교육활동으로도 충분히 잘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
주제글쓰기나 일기 쓰기를 하는 학급의 경우,
학급 내에서 환경 교육을 진행하며 그와 병행하여 주 1~2회 정도를 환경 일기 쓰기를 해본다면
아이들의 환경 감수성을 키우는 데 더욱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