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검지의 힘 ㅣ 꿈꾸는돌 42
이선주 지음 / 돌베개 / 2025년 4월
평점 :
돌베개 서평단을 신청하여 책을 증정받아 읽게 되었다.
문자 그대로 검지에 엄청난 힘을 가진 아이와 그 아이를 둘러싼 친구들의 이야기이다. '내가 만약 초능력을 가진다면 어떤 초능력이 있으면 좋을까?'라는 상상은 한번쯤 해보지만 '검지에 엄청난 힘이 생긴다면?'이라는 상상은 거의 없을 것이기에 이 책의 설정이 더욱 흥미로웠다. 그래서 '왜 하필?'이라는 의문으로 책을 읽기 시작했다.
"단단한 자아 같은 건, 아직은 무리다. 우린 각자 고유한 색을 가지고 있어 서로의 색에 물들고 서로를 물들인다."(p.139)
연하지가 가진 '검지의 힘'은 간절히 원하는 상대가 있다면 그 상대에게 전이되기도 한다. 그 과정에서 '검지의 힘'을 둘러싸고 하지와 친구들이 서로 얽혀가는 관계가 흥미롭다. 자기의 색깔을 찾아가는 시기이기에 자신에게 갑작스레 주어진 검지의 힘을 제대로 다루는 것을 힘들어하기도 하고, 검지의 힘을 경험해보고 나서야 자신에게 진짜 필요한 힘이 무엇인지 깨닫기도 한다.
"자신을 증명하는 데 쓸데없는 에너지를 낭비할 필요가 있을까? 물론 칭찬받고, 인정받고 싶지만 그게 내 인생의 전부는 아니니까."(p.160)
내가 가진 힘이 나의 무기는 될 수 있을지언정 나를 대신할 순 없는 법이다. 결국 자아는 내면으로부터 단단함이 만들어져가는 것이다. 자신의 고유의 색을 입어 나가는 아이들의 모습으로부터 <검지의 힘>이 그리고자 한 것 역시 나의 내면과 그로부터 비롯된 진정한 힘을 그리고자하는 것 아니었을까.
#검지의힘 #이선주 #돌베개 #청소년책추천 #어린이책추천 #청소년소설 #청소년소설추천 #고학년동화책 #5학년동화책 #6학년동화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