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생존의 법칙 - 세계 전쟁사에서 배우는 20가지 생존 투자전략
임용한.전인구 지음 / 생각정원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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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인구 작가의 책을 꽤 많이 읽었고

그 중 몇 권은 모임도 진행하고

블로그에 소개하기도 하였다.



전인구 작가의 대부분의 책들에서

인사이트를 발견했던지라

이번에 새로 책이 나왔을 때도 주저 않고 읽었다.


어떤 상황에 처했을때 여러 성격을

갖고 있는 캐릭터에 대입해

그 사람들이라면 어떻게 했을까 

생각해보는 것을 좋아하여

그런 이야기가 많이 담겨 있는

전쟁사와 전략은 흥미로운 주제이다.



이번 책에서는 전인구 작가가

역사가인 임용한 님과 함께

투자를 전쟁에 빗대어가며 

20가지의 주제로 이야기를 풀어낸다.


역사 이야기를 먼저 하고

뒤에 비추어 투자이야기가 나오는데

전쟁 이야기만 보더라도

여러 역사적인 사건들과

당시 인물들의 결단들을

재미있게 살펴볼 수 있었다.



지금도 역시 러시아-우크라 같은

물리적 전쟁뿐만 아니라

무역전쟁, 자원전쟁, 기술전쟁 등

곳곳에서 전투가 벌어지고

치열한 전략싸움이 벌어지고 있겠지.


전장의 안개란 전장에서 벌어지는

불확실성을 나타내는 비유적 표현이다.

전장에는 예기치 못한 전장의 안개가 있듯이

주식시장에서는 블랙스완 이 있다.



나의 투자목표를 인지하고

기업에 대한 확신을 갖춰나가면서

과거의 사례를 학습하여 현상황에 맞는 전략을 짜

이런 불확실성마저 사랑하고 대비할 줄 아는 투자자가 되어야 한다.



장진호전투에서 중공군의 인해전술을 보면

때론 단순하고 무식해 보이는 방법이라도

상황에 따라 더 효율적일 수 있다.



누구는 집중투자를, 누구는 분산투자를

또 누군가는 가치주 투자를

누군가는 성장주 투자를 외치는데

단 하나의 정답이란 없고 자신을 정확히 파악하고

경기상황에 따른 방법을 펼쳐나가는 것이 중요하다.



상대의 허를 찌르는 역발상

노르망디 상륙작전 당시 독일군의 에르빈 롬멜은

연합군이 가장 접근하기 어려운 지역인

노르망디로 침투해올 것이라는

역발상적인 예측을 하였다.



그런데 옳은 예측이었음에도

독일군은 왜 이 전투에서 패했을까?



자국의 기상보고를 믿은 롬멜이

기상이 안 좋아 당분간 쳐들어 올 수 없을 거라 생각하여

아내의 생일을 맞아 휴가를 떠났기 때문이다.


이 순간 반대로 연합군이 역발상으로 

악천후 속에서도 잠깐의 틈이 보이자

약간의 가능성에 의지하여 작전을 실행하여 성공한 것이다.



투자에서도 이러한 사고가 필요하다.

대중의 시선이 한쪽으로 몰릴때

소외된 기업에서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어야 한다.


공포를 이겨내라

잘 훈련된 부대는 후퇴를 할 때도

피해를 줄이고자 질서정연하게 한다.


뛰어난 부대는 올바른 팀을 구성하고

훈련을 통해 이미지트레이닝을 하며

최악의 상황이 닥쳤을때 정해진 메뉴얼대로 행동한다.



투자자들도 하락장이 닥쳤을 때

공포에 짓눌려 의미없는 패닉셀을 단행하기 보다는

평소 비중을 잘 구성하고

주력 종목은 확신이 가는 기업에 투자하고

현금비측을 해놓는 등의 준비가 필요하다.



주식시장에서의 투자는

하루하루가 어찌 보면 전투와 같다.



일단 전투에서 생존을 해야

후일도 도모하고 영웅(성공한 투자자)이 될 수 있다.


오늘도 내일도 승리하고

살아남는 투자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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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푼 영화 - 술맛 나는 영화 이야기
김현우 지음 / 너와숲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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술과 영화라니 너무 멋진 조합입니다. 이번 책에서 저의 인생영화를 찾아봐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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빌 게이츠 넥스트 팬데믹을 대비하는 법 - 코로나19로부터 배운 것 그리고 미래를 위한 액션 플랜
빌 게이츠 지음, 이영래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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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에 원숭이두창까지 세계가 난리인데, 빌게이츠의 혜안이 궁금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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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 서비스 - 똑똑한 판매자 현명한 소비자
박의서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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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활동을 하는 주요 세대들 중 구독서비스를

한 번도 이용하지 않은 이는 드물다.



언뜻 생각해도 각종 OTT 서비스나

음악플랫폼, 차량, 각종 뉴스레터 등이 있다.



점점 무엇을 소유하기보다는 공유하려 하고

보다 다양한 상품과 가치를 추구하며

구독경제, 공유경제 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진행하고 있는 독서모임(ClubQ)에서도

멤버십형 구독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어떻게 하면 더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보다 많은 사람들을 모을 수 있을까 고민하던 중에

이번 책을 접하게 되었다.




구독서비스란?

매달 구독료를 내고 필요한 물건이나

서비스를 제공받는 서비스를 말한다.



크게 서비스구독과 상품구독으로 나뉘고

형태에 따라서 멤버십형과 렌탈형, 정기배송형이 있다.



멤버십형은 유료 멤버십을 구매한 회원을 대상으로

특정 서비스나 디지털 콘텐츠를 제공한다.



대표적으로는 넷플릭스, 멜론

밀리의서재 쿠팡로켓와우 등이 있다.



렌탈형은 구입시 비용이 많이 드는 상품을

월 정액 등으로 금액을 지불하며 이용하는 형태이다.



미술품을 구독하는 오픈갤러리나

자동차를 구독하는 트라이브 등이 있다.



정기배송형은 필요로 하는 상품을 주기적으로

배송하는 형태이다.



책에도 소개된 맞춤 영양제 배송 필리

꽃다발 정기배송 꾸까 등 다양하다.



공유경제와 구독경제의 차이

공유경제는 한 번 생산된 상품을

여럿이 함께 공유하고 이용하여 효율적으로

소비하고자 하는 경제모델이 근간이다.



생산된 제품을 여럿이 공유하는 것을

기본으로 플랫폼이 핵심이 된다.



반면 구독경제는 기존의 방식을

구독모델로 변화시키는 것에서 출발한다.



제품의 효용성을 기반으로 한

개인별 맞춤서비스를 하기 때문에

영세한 사업자도 시도해볼 수 있다.



구독서비스의 성공요소

구독서비스의 성공을 위해서는

아래의 3가지가 필요하다.



1. 적절한 요금 방식의 채택

요금제는 사용한만큼 지불하는 종량제와

사전에 정해진 비용을 지불하고

일정 기간 서비스를 제공받는 정액제,

이 둘을 섞은 정량제가 있다.


서비스나 상품의 성격을 잘 파악하여

적절한 요금제를 선택해야 한다.

요금에 대한 저항을 낮추기 위해

효과적인 인센티브를 주는 것도 한 방법이다.



2. 개인화된 큐레이션 구성

이용자의 숨겨진 니즈를 발견하고

시간과 비용을 아낄 수 있도록

맞춤화된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신뢰할 수 있고

진정성 있는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수이다.



3. 차별화된 구독 모델 설계

구독모델 설계를 위해서

서비스모델과 수익모델을 구분해야 한다.



서비스모델은 이용자에게 어떤 가치를 창출하고

어떻게 전달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고

수익모델은 비용을 누구에게서, 얼마를

어떤 방법으로 받을 것인가에 대한 고민이다.



진행하는 독서모임도 100회를 앞두고

판매형, 거래수수료형, 광고형, 제휴형 등의

모델을 보며 어떻게 전개해 나가야 할지 고민 중이다.



그 밖에도 재구매율과 이탈율에 대해 생각해봐야 한다.

주요 결정 요인은 비용과 콘텐츠(질)다.

계속 진행해왔던 일반독서모임을 줄이는 대신

시도해 볼만한 것들을 고민 중이다.



책을 큐레이션해서 배송을 하거나

책과 영상 설명을 곁들이거나

가이드라인이나 공부할 거리를

제공하는 것도 방법일 수 있겠다.



규모를 키우기 위해 노력하면서

그로 인해 발생하게 될 여러 문제들도

사전에 생각해 놓아야 한다.



책에서는 구글애널리틱스 같은 툴도 설명하는데

이런 툴을 다루는게 약하다.



책의 마지막 부분에는

명품가방 구독서비스 라쿠사스

숙소 구독서비스 아도레스

닛신식품 의 재해예방비상식량 구독서비스 등

다양한 사례가 소개되어 있어 읽는 재미가 있었다.



구독서비스 전반에 대한 내용과 함께

다양한 마케팅사례와 트렌드를

엿보며 도움을 되는 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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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느 날, 아침이 달리자고 말했다
박채은(달리) 지음 / 파지트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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뛰는 걸 좋아한다.

걷는 건 별로 안 좋아하고.



대학생 때는 과 대표로 100m 대회에 나가

체육학과도 이기고 우승을 하여

상금 100만원을 받는 등

달리기 대회가 있으면 늘 참가하였다.



반면 지구력은 떨어져서 마라톤 같은

장거리에는 약하다.



한 달에 한 번이라도 하던 축구는

코로나 이후 뜸해졌고

요새는 집에서 간혹 하는

간단한 홈트 외에

땀 흘릴 정도의 운동은 드물다.



뭔가 건강을 생각해서라도

운동을 더 해야겠다라는 생각만

하던 와중 이 책을 만났다.



이 책은 약(?)에 의존하며

다이어트를 하던 저자가

아달대장이 되어

달리기에 빠져들게 된

이야기를 담은 에세이다.



무기력하거나 불안하거나

마음이 무겁거나 그냥 힘들 때

저자는 달린다.



누군가를 이기기 위한 달리기가 아니라

건강하게, 잘 달리는 법에 대한

여러 조언을 들려준다.



<겨울 러닝 깨알 팁>

1. 장갑과 두툼한 양말은 필수

2. 바람막이 등으로 겨울바람을 막아내는 것이 관건

3. 운동 후 감기를 막기 위해 땀이 식기 전에 옷 입기

4. 찬공기 안 들이마시도록 마스크 끼기



저자가 회사에서 개최했다는 달리기 대회나

지인들과 함께 진행한 운동을 못하는 운동회

그림을 못 그리는 사생대회를 보며

기획력과 추진력에 감탄했다.

함께 한 사람들에게 좋은 추억으로 남았을 것 같다.



저자의 SNS를 들어가보니

마침 근래에 새로운 온라인운동모임

공지가 올라왔다.



큰 맘 먹고 근처의 체육공원에 가서

운동장 10바퀴를 뛰고 나면

막상 나갈 때는 귀찮지만

두근거리는 심장과

솟아오르는 땀에 개운함을 느낀다.



여전히 꾸준하지 못하고

인스타의 지인들 러닝인증을 보며

내일은 뛰어야지 생각만 하고 넘어갈 때가 많지만

이 책을 읽고 조금이나마 더

뛰어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날도 풀렸는데 조만간

숨이 턱끝까지 차오를 때까지

한번 뛰어 보기로.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포스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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