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치매 예방을 위한 두뇌성형
권준우 지음, 배상우 감수 / 푸른향기 / 2020년 11월
평점 :
☝️아마 치매하면 가장 많이 떠올리는 작품은 영화 ‘노트북’일 것이다. 청춘남녀의 로맨스물일거라 생각하고 봤다가 놀라운 반전에 많은 사람들이 눈시울을 붉혔다.
👉🏻드라마나 영화, 책 등에서 치매환자는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다큐멘터리나 의학전문프로그램에서는 치매에 대해 심심치 않게 다룬다. 보통 매체에서는 치매환자의 가족들의 고통과 한숨, 환자 본인이 겪는 일들을 중심으로 슬프고 짠한 부분이 나오고, 전문지식을 요하는 프로그램에선 치매에 걸리면 어떻게 치료를 하는지, 환자들의 사례 위주로 나온다.
📖<치매 예방을 위한 두뇌성형>은 “치매”에 대한 근본적인 예방에 관한 책이다. “어떻게 하면 치매를 막을 수 있나요?”에 대해 15년간 치매환자와 함께한 신경과 의사가 수많은 사례와 연구를 통해 치매에 대항할 수 있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예방과 준비뿐임을 알게 되었다. 본인도 힘들지만 주변인들의 삶까지도 좀먹는(책에 있는 표현) 이 치매의 근본부터 없애자는 것이다.
👍통상 이런 전문지식을 다루는 책은 소재부터 막막하지만 용어가 어려워 읽다가 덮거나 정말 의무감에 억지로 보는 경우가 있는데 저자는 이 책이 “치매를 예방하려 하는 일반인”이 읽는다는것을 염두해두고 최대한 이해하기 쉽게 꾸렸다.
👌이 책을 보면 알 수 있다!
▫️치매도 종류가 있다고? 치매라고 다 같은 치매가 아니다!
▫️뇌를 깨우는 것이 전부가 아니다! 두뇌를 “건강하고 예쁘게”만들어 치매 예방을 하는 A to Z
▫️인지예비능을 발달시키는 다양한 놀거리, 할거리, 먹거리들! 쉽다, 간편하다, 어렵지 않다!
▫️우리가 알고있는 치매에 대한 편견과 오해에 대해 전문가가 전문지식과 다양한 사례, 영화 이야기 등을 들어가며 궁금증을 해결해준다.
▫️환자만큼, 아니 더 힘들 환자가족을 위한 꿀정보가 부록처럼 있다.
무엇보다 환자들과 가족들이 가장 듣고 싶던 말, “당신 탓이 아니에요, 병 때문에 그래요”라는 말이 마음을 울린다.
✅시중엔 치매 예방에 효과적이라며 오메가-3를 비롯한 각종 영양제, 식품보조제가 많이 나와있다. 하지만 들여다보면 ‘건강에 좋다’는거지 치매 하나만 콕 집어서 예방하지는 않는다. 책을 보니 이 맹점이 한눈에 들어온다. 더불어 “인지 저하”를 막으려먹 무엇을 먹어야하는지 알려주는데, 모두 어렵지 않게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이다. 이 열 가지만 지켜도 내 미래가 든든해질것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