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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상에서 제일 무거운 엉덩이 ㅣ 이야기나무 8
이하정 지음, 강미애 그림 / 반달서재 / 2023년 9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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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랑이 바위의 전설_코딱지대왕 "파도", 못된 호랑이를 혼내주다
✔세상에서 제일 무거운 엉덩이_눕는게 좋은 "귀손이", 잔꾀 덕에 도깨비한테 쌀을 잔뜩 받다
✔떡 심부름 간 아이_뭐든 까먹는 "깜박이", 깜빡한 덕에 용왕님을 만나다
✔배고픈 사또_입이 짧은 "모이", 쌀 한톨로 고약한 사또를 쫓아내다
✔욕심 많은 나무꾼_뭐든지 퍼주는 "웅이", 얄미운 나무꾼 스스로 벌받게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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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수했다고 겁먹지 마. 그건 네가 특별해지는 과정이니까!"
이 책에 나온 다섯 아이들은 저마다의 특징을 가지고 있는데, 그 특징이 남들눈엔 되게 하찮고 별볼일 없어 보입니다. 코파기 좋아하고, 누워만 있고, 잘 까먹고, 잘 안먹고, 남들 말에 다 응응 하는 사람을 누가 좋아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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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다섯 아이들은 이 '단점'을 '장점'을 넘어 "특별함"으로 만들어 저마다 난관을 슬기롭게 극복합니다. 무엇보다 인상적인건 이 '난관'이 본인만이 겪는 시련이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난처해하는 일이며, 그걸 저마다의 방법으로 해결하고 그걸 "내가 했다"고 생색을 내지 않는 의젓함까지 보입니다.
옛날이야기의 '권선징악' 결말도 중요한 교훈이지만, 이 책은 한걸음 더 나아가 남들과 다른 점이 나를 비롯해 다른 사람들을 위한 좋은 일을 할 수 있다는 용기와 희망을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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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희 첫째딸은 또래에 비해 키가 큽니다. 여섯살인데 키와 체격은 꼭 초등학교 저학년 같습니다. 그래서사람들이 '어머 진짜 키가 크군요'라고 말합니다.
둘째딸은 잘 안먹습니다. 밥 말고 간식만 계속 찾죠. 오죽하면 밥에 사탕을 올려서 준 적도 있습니다. 두 아이들은 때때로 말합니다. 엄마 나는 왜 커? 엄마 나는 밥이 맛 없어서 먹기 싫어.
그 동안 저는 이 질문에 적당한 대답을 해주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이 책을 읽어주며 말할 수 있을것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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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 그건 '너라서 그래', 너는 남들과 특별한 '너'라서 그런거란다. 라고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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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를 위한 책'은 많다, 하지만 '독자를 챙기는 책'은 참 드물다. 이 책은 후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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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을 읽으면서 의아한 점이 있었습니다. '글밥이 많은데 이렇게 술술 읽힌다고?', '이런 종류의 옛날 이야긴 많은데, 전혀 새로운 이야기인걸?'. 옛날이야기 중에 잠꾸러기나 게으름뱅이, 꾀돌이 캐릭터는 참 많죠? 심술쟁이 사또를 혼내주고, 욕심쟁이는 자기가 부린 욕심에 망하고, 어리숙한 도깨비는 인간의 꾀임에 넘어가 큰 재물을 주는 마무리 또한 어디서 많이 봄직한 결말입니다.
그런데 신기하게도, 이 책은 '이거 어디서 봤어'라던가 '애들이 보기엔 너무 이야기가 많은데?','어휴 뭔 옛날이야기가 다섯 편이나 있냐?'고 여겨지지 않습니다. 오히려 '오랜만에 정말 깔깔대며 읽었다', '너무 재치있다'고 간만에 너무 재미있게 읽었습니다. 거기다 글밥도 많고, 내용이 다소 길었음에도 3세와 6세 두 아이가 "엄마 너무 웃겨", "그래서 그래서?" "엄마 이제 두명나왔어 다음 세번째는 무슨 이야기야?"라고 굉장히 적극적으로 봤습니다. (덕분에 평소보다 책읽기 시간이 몇 배 더 걸렸습니다^^;)
글을 쉽고 유쾌하게 풀어낸 작가와 그 글에 맞는 멋진 그림의 덕도 있겠지만, 무엇보다 책을 펴낸 편집자와 출판사의 <책을 대하는 태도>에서 이 책이 왜 지루하지 않은지, 왜 그렇게 술술 읽을 수 있었는지 엿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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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 이야기를 좋아하고, 그 이유 또한 "옛날 이야기에서만 엿볼 수 있는 장점"을 아주 잘 알고, 거기다 '동화'의 특성을 이해하여 책을 쉽게 볼 수 있도록 만들었다는걸 알 수 있었습니다.
덕분에 독자들이 작가의 이야기를 잘 흡수할 수 있을 뿐더러, 옛날 이야기가 가진 재치와 해학까지 두루 엿볼 수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