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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밀 위대한 문어 ㅣ 비룡소의 그림동화 288
토미 웅게러 지음, 김영진 옮김 / 비룡소 / 2021년 3월
평점 :
표지의 초록색 문어가 에밀이다. 왜 위대한 문어인지는 보면 안다.
정말 문어이지만 이렇게 보통 인간보다 멋지고 능력있고 용감한 존재는 없을 것이다.
그래서 처음에는 에밀이란 존재가 유명인의 삶을 빗대어 표현했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연찮은 계기로 영웅이 된 에밀은 갑자기 유명인사가 되는데!
난생 처음 가는 음악회에서도 천재 거기에 구조대 일도 용감한 일도 최고, 날이 가면 갈수록 에밀의 인기는 높아만 지고 결국 에밀은 어딜 가든 각광 받는 삶에 점차 지쳐가는데!"
뭔가 어디서 본 듯한 느낌에 이런 게 클리셰라는 생각이 들면서, 다른 2가지 해석이 더 있다는 확신이 들었다.
첫 번째로 에밀의 모습은 일상 속에서 자연의 모습이었다.
마침 색깔도 녹색이러서 연상하기 편했다.
자연재해나 인간이 만든 인재를 제외하면 일상 속 자연은 평화롭다.
언제나 인간에게 자애로운 모습을 보이며, 시시각각 변하는 모습으로 사람들의 마음을 사로잡고 평화로움과 상쾌함을 선사한다. 일생일대에 강렬한 기억을 심어줄 정도로.
다양한 모습으로 변하고 늘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사람들의 관심으로부터 멀 때 가장 편안하고 행복하다는 점에서 자연과 같다.
계절에 따라서 바뀌는 자연의 모습, 사람들로부터 적당한 관심을 받을 때 훼손되는 정도가 매우 적고 아름다운 자연의 풍경을 생각하며, 에밀은 그런 자연을 나타내는지 모른다.
또 에밀의 모습은 현대 사회의 인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최근에는 N잡러, 부캐라는 말이 뜨고 있다. 모두 자신이 갖고 있는 면모를 활용하는 일이다.
이 책에서만 보인 에밀의 활약상은 적어도 5가지로 요약될 수 있다.
우연한 영웅 에밀, 음악 천재 에밀, 구조사 에밀, 유명인 에밀, 위대한 문어 에밀
마치 한 개인이 부캐를 활용하여 다양한 일을 하는 N잡러와 유사하다.
처음에는 자신이 하고자 한 바를 하다가 우연하게 인기를 모았다는 점, 그 뒤로 꾸준한 성장을 보이며 관심을 모으다, 마지막에 가서 혼자만의 충전 기간을 원한다는 점에서 현대 사회의 인간 같았다.
"아 의도한 바는 아니야. 관심을 주는 것은 좋은데 좀 혼자서 있고 싶어."
이런 해석이라면 자모파르 선장은 우연찮은 계기로 좋은 인재를 발견한 사람 같은데...
정말 에밀이 위대한 문어라서 놀랍지만 동시에 고도의 비유랄까? 풍자?처럼 해석될 여지가 있어서, 시간이 지나서 읽어도 정말 생각해볼 거리가 많은 그림책이란 느낌이 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