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렌지노의 영상 편집을 위한 유튜브 배경음악 - 개러지밴드로 시작하는 나만의 배경음악, 테마송 만들기
오렌지노(이진호) 지음 / 제이펍 / 2019년 10월
평점 :
절판



SNS에서 프로듀서들이 올리는 스토리는 신기했다. 

심박수 같은 패턴이 3~4줄씩 반복되는 복습은 외계어 같았다. 나중에야 그게 비트라는 사실을 알았다. 프로듀싱이란 음악이었지만 심박수로 표현된 그림이었다.

처음에는 작곡을 하고 싶다는 생각도 없었다. 해야 하는 이유도, 하고픈 열정도 없었다.

그런 내가 작곡에 시작하고픈 이유는 대외활동 때문이었다.

거의 모든 SNS를 활발하게 해야만 어떤 기록이라도 남길 수 있는 세상이었다.

그렇게 유튜브를 생각하게 되었다. 유튜브를 보면서 느낀 점은 배경음악이 비슷하단 점이었다. 적어도 배경음악만은 다르고 싶어서 이 책을 손에 쥐었다.



개러지 밴드로 음악을 만들 수 있다는 생각은 한 적이 없었다. 

처음에 동생 아이패드에서 만났을 때는 심심풀이었다. 피아노를 잠시라도 치고픈 마음에서 시작했지만, 다른 악기를 다룰 줄 모르던 나에게 갤러지 밴드는 노닥거리였다.

그래서 근 1년만에 이렇게 다시 만날 줄은 생각도 못 했다.

겨울방학 동안 드럼과 베이스 사용법을 익히며 작곡을 할 준비를 하게 될 주은 더더욱 몰랐다.

아이폰/아이패드처럼 ios 체제가 있는 기기라면 기본적으로 있는 갤러지 밴드, 

없어도 ios 체제 기기라면 무료로 다운로드할 수 있는 개러지 밴드는 정말 유용하고 쉬웠다. 아쉬운 점이 있다면 아이패드는 있어도 맥북은 없다는 것이다.(맥북이 너무 비싸다. ㅠㅠ)



화면이 큰 맥북은 세세한 부분까지 다 나와서 편집과 믹싱에 적합하다. 

아이폰/아이패드는 터치 기능이 있어서 연주에 적합하다. 

책에서는 맥북과 아이패드를 이용한 음악 만들기를 모두 보여준다.

기본적으로 개러지밴드에는 기타, 키보드, 드럼, 베이스가 있으면 이외에도 드러머, 동양 현악기, 애플 루프가 있다. 애플 루프는 작곡에 사용할 수 있는 샘플을 말한다. 샘플은 음원에서 특정 소리만 따온 부분을 말한다. 맥북에서 애플 루프를 이용해서 음악을 만드는 과정을 보여준다. 이때 오렌지노 작가님의 유튜브 url도 같이 나와 있어서 참고할 수 있다.

맥북이 아닌 아이패드에서도 애플 루프를 사용할 수 있고, 이 또한 책에서 보여준다.



아이패드로 하는 갤러지밴드는 이론과 실습이 같이 있다.

음악의 기본적인 요소인 리듬, 음정과 음계, 화음을 실습과 함께 설명한다.

리듬은 드럼, 음정과 음계는 키보드, 화음은 베이스와 함께 실습을 한다.

책을 보면서 같이 악기를 연주하기 때문에 배우기 즐겁다.

아이패드 속 개러지밴드는 실제 악기와 무척 가깝다. 드럼을 처음 접한다면 손에 익히기까지 좀 시간이 걸린다. 이 점을 오렌지노 작가님도 잘 알고 익숙해질 때까지 연습을 권한다.

단계별로 자세하게 설명하기 때문에 각자 자신의 속도에 맞추어서 가도 괜찮다.

마지막에는 Happy Birthday To You로 믹싱도 한다. 연주~믹싱까지 다 실습해볼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