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즈번 노을녘
김동희 지음 / 바른북스 / 2020년 9월
평점 :
절판



대학생이라면 워킹 홀리데이를 꿈꾼다. 일 하면서 좋은 여행도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브리즈번 노을녘>을 읽으면 워킹 홀리데이 현실에 매우 자세하게 알 수 있다.

지금부터 같이 봐 보자!


방도 직업도 내가 구해야 한다.

스케줄도 짜주고 방도 구해주는 교환학생과 달리 

워킹 홀리데이는 내가 집을 구하고 직업도 구해야 한다.

신중하게 알아보고 구해야 한다.


첫 째로 집에 대해 말하자면 한국에서 원룸 구하듯이 해야 한다.

호주에서 방을 보고 활동을 익스펙션이라고 한다.

작가님도 첫 집을 볼 때 4군데를 도셨다.

청결함, 일조량, 환기, 공유공간, 화장실, 한국에서 원룸 구하듯이 오목조목 비교했고 

좋은 곳에 들어갔다. 

들어갔는데 룸메가 청소를 안 하거나 영어를 어설프게 한다고 무시를 하는 일이 있었다.

예상하지 못 했던 침대가 문제가 있어서 요통이 생겼다.

호주는 다른 곳으로 나갈려고 해도 

노디스(notice)라고 해서 2주의 시간과 돈을 지불해야 한다.

다음 룸메가 구할 때까지 시간이 걸리기 때문이다.

이는 직업을 구할 때도 다르지 않다.


두 번째로 호주도 구직난이 있다.

한국인은 한국인, 오지 사람은 오지 사람만 뽑으려고 한다. 호주라고 구직난이 없지 않다.

직장에 들어가도 불편한 상사가 있으며, 뒷담화를 하는 직원도 있을 수 있다.

사람사는 곳은 다 비슷한가 보다. 

직장을 그만두어도 2주간의 노디스 기간이 있어서 쉽게 그만둘 수도 없다.

워킹 홀리데이는 내가 방도 구하고 직장도 구해야 한다.

문제는 이 뿐만이 아니다.


인간관계도 문제가 된다.

룸메가 좋으면 상관이 없다. 정해진 규칙을 안 지키거나 다른 사람들을 배려하지 않는 사람도 있다. 워킹 홀리데이가 1~2년으로 룸메가 쉽게 바뀐다는 점을 이용해서 범죄를 저지르는 사람도 있다. 호주라고 인간관계 문제가 안 생기지 않는다.

작가님도 경험했기에 정을 안 주기도 했다. 

언제 갈 지 모르는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그래도 친구는 생겼다.

룸메 중에 좋은 인연을 이어가기도 하고 고등학교 때 친구에게 연락이 오기도 했다.

일하던 곳에서 친해진 사람들도 있었다. 인간관계 때문에 데였지만 좋은 일도 많았다.


워킹 홀리데이는 환상만 있지 않다. 

방과 직업도 내가 구해야 하고 인간관계 문제도 내가 해결해야 한다.

누가 알려주는 것도 없이 내가 꼼꼼히 알고 행동해야 한다.

<브리즈번 노을녘>은 현실적이다. 

현실적이어서 워킹 홀리데이에 관심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어떻게 방과 직장을 구하고 인간관계를 맺어야 할지 

워킹 홀리데이의 현실과 함께 좋은 조언을 주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